2015년 6월 3일 수요일

3 가지 신기(神奇)한 수면자세(睡眠姿勢)

3 가지 신기(神奇)한 수면자세(睡眠姿勢)


 () 나라 제 5 대왕 세종(世宗 : 서기 1723 서기 1735 ) 옹정제(雍正帝) 때 총리사무대신(总理事务大臣) 마제(马齐)88 ()에 세상을 하직한 장수노인(长寿老人)이었다. 마제의 고조(高祖) 할아버지로부터 아버지 대()에 이르기 까지 4 대인(四代人) 중에 100 세 이상 장수한 선조들이 15명이나 있었다. 마제의 집안은 문자 그대로 장수집안(长寿之家)이다.


마제(马齐)의 저서(著書) 육지선경(陆地仙经)에 보면 삼면혼자안(三眠魂自安)이라고 칭하는 수면보건방법(睡眠保健方法)이 수록되어 있다. 마제 가족(家族)의 장수(长寿) 비방(秘方)의 하나라고 말할 수 있다. 삼면혼자안(三眠魂自安)의 구체적(具体的) 내용(内容):"병용면(病龙眠), 권굴기슬야(拳屈其膝也); 한원면(寒猿眠), 포기슬야(抱其膝也); 귀식면(龟息眠), 종기슬야(踵其膝也), 수족곡즉심자정(手足曲则心自定)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병용면은 주먹을 쥐고 팔꿈치와 무릎을 구부린 자세를 일컬으며 한원면은 추운 겨울철에 원숭이가 두 무릎이 가슴에 와 닿을 정도로 구부리고 두 팔로 두 무릎을 감싸는 것과 같은 자세이며 귀식면은 왼쪽 발꿈치가 오른쪽 무릎에 닿아야하는데 이때 오른쪽 다리는 쭉 뻗친 상태에서 무릎 만 약간 구부린다.“ 는 뜻이다.


마제의 세 가지 수면자세를 더 자세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1)   병용면(病龙眠) :

 

병용면(病龙眠)” 이란? 병든 용()이 잠자는 방식인데 몸도 구부리고 무릎도 구부린 자세로 오른쪽으로 드러누워서 잠을 자는 자세를 일컫는다. 다리에서 쥐가 나는 것을 예방해 준다. 천정을 바라보는 자세로 잠을 잘 경우 하지(下肢)가 신직(伸直)되므로 하지의 근육(肌肉) 역시 긴장상태(紧张状态)가 되어 하지경련이 쉽게 발생된다. 몸도 구부리고 무릎도 구부린 자세로 잠을 잘 경우 하지근육(下肢肌肉)은 상대적(相对的)으로 이완(弛緩)되므로 소퇴(小腿 : 종아리) 근육경련을 예방해 준다 

 

(2)   한원면(寒猿眠) :

 

일상생활 중 어느 날 갑자기 요산배통(腰酸背痛)이 발생하는데 요배근육(腰背肌肉)이 노손(劳损)되거나 경추(颈椎)와 흉추(胸椎)와 요추(腰椎) 관절(关节)의 착위(错位) 등과 직접관계된다. 이와같은 경우 한원면(寒猿眠)” 자세를 취해주면 척배(脊背) 근육이 자연적으로 신축되거나 이완되므로 인하여 척추(脊椎) 관절(关节)과 근육(肌肉)과 인대(韧带)가 이완(弛緩)되어 통증이 완해된다.


한원면(寒猿眠)이란? 추운 겨울철에 원숭이들이 몸을 웅크리고 허리를 굽히고 무릎도 굽힌 자세를 취함을 말한다. 잠자기 전이나 아침에 기상 직전에 2 분 내지 3 () 동안 무릎이 앞가슴에 와 닿을 정도로 굽히고 허리도 굽힌 자세를 취하고 있을 경우  만성요배(慢性腰背痛) 증상(症状)이 완해된다.

 

(3).   귀식면(龟息眠) :

 

우측으로 드러누운 자세에서 우측 무릎은 약간 만 구부린다. 좌측 무릎은 90도로 구부려 침대 위에 놓는다. 그러므로 왼쪽 다리가 오른쪽 다리 보다 훨씬 앞으로 나가 있어야 한다. 이와같은 자세에서 고도(高度)로 편안한 자세를 취한다. 오른쪽 손바닥은 천정을 향한 모습으로 가슴 앞 20cm 앞에 놓아둔다왼쪽 손바닥은 땅을 향해 있어야 한다.


​이상에 열거한 세 가지 수면자세는 양생가(养生家)들이 주장하는 가장 좋은 수면자세인데  병용면(病龙眠)과 한원면(寒猿眠)과 귀식면(龟息眠)은 모두 수족(手足)을 만곡(弯曲)시킨 상태에서 오른쪽으로 드러누운 자세로써 조금씩 다른 자세이다양생학가들은  우측와(右侧卧 : 오른쪽으로 드러누운 자세)가 비교적 과학적이다고 말한다. 왜냐하면 우측와(右侧卧) 자세를 취할 경우 양쪽 폐()의 공기(空气) 흡입량(吸入量)이 가장 많기 때문이다. 그 뿐만 아니라 심장(心脏)을 압박하지 않으므로 심장(心脏)의 부담(负担)이 경감(减轻)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