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개(個)의 간단(簡單)한 강신(強腎) 공효가 있는 고대(古대) 양생법(養生法 )
「고천종(叩天鐘)」과「명천고(鳴天鼓)」는 고대(古代)에 성행(盛行)했던 일종(一種)의 양생술(養生術)이다. 전통(傳統) 양생방법(養生方法)은 무수히 많이 있다. 현대인(現代人)들에게 매우 적합한 양생법(養生法) 2 가지를 소개한다. 한의학에서 이빨(牙齒) 과 귀(耳)와 사람의 수명(壽命)은 서로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있다고 말한다. 「고천종(叩天鐘)」과 「명천고(鳴天鼓)」는 고대(古代)에 성행(盛行)했던 일종(一種)의 양생술(養生術)이다. 두 개의 간단한 동작(動作)을 장기간(長期간) 지속할 경우 신체를 건강하게 해주므로 인하여 노쇠(老衰)를 연완(延緩)시켜 주고 질병을 예방해 줄 수 있다.
현대인(現代人)들은 대부분 아건강(亞健康) 상태에 있다. 중년(中年)이 시작되면서 시력(視력)이 약해지기 시작하고 흰 머리카락이 생기기 시작하며 귀가 잘 들리지 않고 치아(齒牙)가 흔들리기 시작한다. 이와같은 징조(徵兆)가 나타나는 사람들은 고인(古人)들이 실행했던 고천종(叩天鐘)과 명천고(鳴天鼓) 양생방법(養生方法)을 꾸준히 실행하므로써 의외로 큰 성과를 얻게된다.
(1) 고천종(叩天鐘) :
고대로 부터 전해 내려오는 민간(民間) 속언(속諺)에 :「조모고치삼십육(朝暮叩齒三십六),칠로팔십아불락(七老八十牙不落)」이란 말이 있다. 다시 말하면 “아침 저녁으로 이빨을 36 번 맞추어 주면 70 세, 80 세가 되어도 빠진 이빨이 없다.” 는 뜻이다. 「고천종(叩天鐘)」이란? 고치(叩齒)를 일컫는데 고대(古代)에 성행(盛行)했던 일종(一種)의 양생술(.養生術)이다.
한의학 이론에 보면 “腎生骨髓,腎氣實則齒更發長。經常叩齒,能使經絡暢通、強腎固精,還可以促進面部血液循環,使皺紋減少,起到延緩衰老的作用。” 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신에서 골수가 생성되고 신기가 왕성하면 이빨이 새로 돋아난다. 평상시 고치를 지속적으로 실행할 경우 경락이 창통되며 신정이 충만됨과 동시에 얼굴의 혈액순환이 왕성해지고 줄음살이 감소되며 연완노쇠의 작용이 발생한다.” 는 뜻이다.
방법:매일 아침과 저녁으로 윗 이빨과 아랫 이빨을 수 십 차례 마주쳐 준다. 이빨을 마주쳐 주는 순서는 먼저 어금니 부터 서로 마주쳐 주고 나서 앞니를 서로 마주쳐 준다. ;또 식사 후에 윗 이빨과 아랫 이빨을 36 차례 마주쳐 준다. 고신건비(固腎健脾) 공능이 발생하고 소화(消化)를 도와주며 기타(其他) 기관(器官)들이 단련(鍛鍊)된다.
(2) 명천고(鳴天鼓) :
명천고(鳴天鼓)는 수 천년 동안 전해 내려오는 강신(強腎) 안마법(按摩法)이다.
신허자(腎虛者)는 항상 정신(精神)이 부진(不振)하고 수면(睡眠)의 질이 좋지 않다. 매일 잠자기 전에 「명천고(鳴天鼓)」를 실시해 줄 경우 양신안신(養神安神) 작용이 발생하여 수면(睡眠)의 질을 향상시켜 준다. 중노년인(중老年인)들의 신허(腎虛)로 인한 불면증을 치료해 준다. 평상시 명천고(鳴天鼓)를 꾸준히 실시해 줄 경우 두훈(頭暈)과 건망증(健忘증)과 이명(耳鳴) 등 신허증상(腎虛症狀)이 치료된다. 그 뿐만 아니라 신체의 건강이 증진된다.
한의학의 자오유주(子午流注) 원리(原理)에 의하여 「명천고(鳴天鼓)」는 매일 하오(下午) 5 시 부터 하오 7 시 사이에 실행하는 것이 가장 효과가 큰데 이 시간은 신기(腎氣)가 충족(充足)되는 시간이다. 동시에 등과 목을 곧곧이 펴고 앉아서 실행하는 것이 좋은데 독맥(督脈)이 소통(疏通)되기 때문이다.
방법:두 손바닥으로 양쪽 귀를 각각 덮고있는 상태에서 식지(食指)와 중지(中指)와 무명지(無名指)를 순서대로 바꾸어 가며 머리의 뒷쪽에 있는 침골(枕骨)을 가볍게 때린다. 매일 잠자기 64 번 씩 각각4 때려준다. 이때 북치는 소리가 들려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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