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3월 24일 목요일
당뇨병 환자들에게 적합한 운동 :
당뇨병 환자들에게 적합한 운동 :
1、산보 : 산보는 인체(人体)의 심장(心脏)과 혈관(血管)을 자극시켜 주므로 산보는 심뇌혈관(心脑血管) 체조(体操)이다. 산보 중에 흘리는 땀은 싸우나를 할때 흘리는 땀과 다르며 고온환경(高温环境) 속에서 흘리는 땀과 다르다. 신체를 움직일 때 흘리는 땀이 가장 귀(贵)하며 인체의 건강에 유리하다. 산보를 할 경우 심장(心脏)의 박동이 빨라지므로 인하여 흘리는 땀은 의의(意義)있는 땀이다. 당뇨병(糖尿病) 환자(患者)들의 체질(体质)은 편산성(偏酸性)이다. 그런데 움직일 때 흘리는 땀은 체내(体内) 환경(环境)을 편감성(偏碱性 : 알칼리성)으로 변화시켜 주며, 염증(炎症)의 발생률(发生率)을 강저(降低)시켜 주고 상구(伤口)의 유합(愈合)을 촉진시켜 주며 피부(皮肤)를 수복해 주는 공능이 있다. 산보(散步)를 하면서 복부(腹部) 안마를 실행해 줄 경우 소화불량(消化不良)과 장위도(肠胃道)의 만성질병(慢性疾病)이 치유된다.
3、간단한 보건체조 : 당뇨병(糖尿病) 환자(患者)들의 말단(末端) 혈관(血管)은 용이하게 괴사(坏死)한다. 그 결과 당뇨병(糖尿病) 후기(后期) 환자(患者)들에게 수지통(手指痛)과 각지두(脚指头) 홍종마목(红肿麻木) 등 증상(症状)이 출현된다. 그러므로 매일 발바닥을 땅에 대고 제자리에 서서 5 분 동안 발뒤꿈치를 위로 들어 올렸다 내렸다 해주는 운동을 해야한다. 또 손바닥을 펴고 팔을 쭉편 자세로 있다가 손가락으로 물건을 꽉 쥐는 동작을 5 분 동안 실시해 주어야 한다. 하루에 두 차례 아침과 저녁에 이 동작을 실시해 준다.
4、태극권(太极拳) : 당뇨병 환자들이 태극권을 실행할 경우 혈당(血糖)의 레벨이 강저되고 신체의 영활성(靈活性)이 증가되며 신체의 평형능력이 개선되고 스트레스가 해소된다. 당뇨병 환자들이 매주 3 차례,매차(每次) 20 분9分)씩 태극권을 할 경우 혈당의 레벨이 현저하게 강저됨과 동시에 생활의 질이 향상된다고 과학자들에 의하여 증명되었다.
5、간헐식(间歇式) 운동(运动) : 간헐적으로 강도(强度) 높은 운동을 실시해 준다. 예를들면 조깅과 달리기를 결합해 주든지 또는 산보(散步)와 달리기를 결합(结合)해 주는 것을 말한다. 간헐식 운동은 혈당(血糖)의 레벨을 강저시켜 주고 심혈관(心血管)의 건강을 개선시켜 줌과 동시에 기력을 중강시켜 준다. 15 초 내지 30 초(秒) 동안 조깅을 하고난 후 산보를 한다든지 한다든지 1 분 내지 2 분(分) 동안 달리기와 산보를 겸하여 실시해 준다. 이와같은 강도 높은 운동을 실행해 줄 경우 혈당(血糖)의 레벨이 강저(降低)되고 심혈관(心血管)의 건강(健康)을 개선시켜 줌과 동시에 기력을 중강(增强)시켜 준다. 즉 빠른 운동과 느린 운동을 결합해 줄 경우 혈당(血糖)의 레벨이 강저된다고 미국당뇨병학회(美国糖尿病学会)에서 발표했다. 주의사항 : (1)、이른 새벽의 공복(空腹)에 운동을 할 경우 저혈당(低血糖)이 용이하게 유발된다. 심한 경우 저혈당(低血糖)으로 인하여 혼미(昏迷)가 발생한다. 그러므로 당뇨병 환자들은 이른 새벽의 공복(空腹)에 운동을 피해야 한다. (2)、새벽에 화초(花草)나 수목(树木)들은 낮에 비하여 산소를 적게 내놓기 때문에 탄산가스의 농도가 높다. 또 야간(夜间)의 지면(地面)의 온도(温度)는 하강(下降)된어있는 상태이다. 그러므로 이른 새벽에 운동을 할 경우 호흡(呼吸)이 빨라지므로 인하여 더 많은 탄산가스를 흡입하고 세균(细菌)들을 흡입하게 된다. 특별히 당뇨병(糖尿病) 환자들은 항병능력(抗病能力)이 약하므로 인하여 폐(肺)와 기관(气管)의 감염(感染)이 용이하게 유발되고 당뇨병(糖尿病)의 병정(病情)이 가중된다. (3)、이른 새벽의 기온(气温)은 비교적 낮다. 냉공기(冷空气)는 당뇨병 환자들의 심뇌혈관(心脑血管) 합병증을 용이(容易)하게 돌발(突发)시켜 준다. 특히 심뇌혈관병(心脑血管病)과 만성합병증(慢性合倂症)을 경험한 당뇨병 환자들은 이른 새벽운동을 삼가하는 것이 좋다. 이른 새벽 공복(空腹) 운동시 혼궐(昏厥)을 경험한 당뇨병(糖尿病) 환자(患者)들이 있다고 임상에 나타나 있다. 심뇌혈관(心脑血管) 합병증이 있는 당뇨병 환자들은 오전 9 시 이후에 운동을 실시하는 것이 좋다. 또 운동을 하기 전 긴장(紧张)과 생기(生气)와 급조(急躁) 등 정서의 파동을 피해야 한다. 만일 정서파동이 발생했을 경우 운동량(运动量)이 큰 운동은 삼가하는 것이 좋다. 당뇨병(糖尿病) 환자들은 오후나 저녁 때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