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2월 15일 금요일

오장(五臟)과 장수(長壽)

오장(五臟)과 장수(長壽)

A. () :

1. 과도한 피로는 간()을 상한다.평상시 적당량의 일과 운동을 해야 되는데 과로는 절대 금물이다.

2. 사람이 누워 있을 때 혈액은 간으로 들어간다. 적당한 휴식을 취해주고 양호한 수면의 질과 량은 간을 튼튼하게 해준다.

3. 청담(淸淡)한 음식을 섭취하고 자극성 음식물을 적게 섭취해 줄 경우 간의 손상을 예방할 수 있다.

B. 심장 :

1. 매일 저녁 잠자기 전에 수심(手心)에 있는 노궁혈(勞宮穴)과 족심(足心)에 있는 용천혈(湧泉穴)을 지압해 주면 심신상교(心腎相交)가 발생하여 수면의 질과 양이 개선된다.

2. 일상 생활 중 매사에 심평기화(心平己氣和)의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너무 기뻐해도 심장에 해롭다.

3. 서양삼(西洋蔘)과 계원(桂園)과 연자(蓮子)와 백합(百合)과 흑목이(黑木耳) 등은 심기(心氣)를 더해 주고 심음(心陰)을 보해 준다.

4. 심의 당번 시간은 오시(午時: 오전 11 오후1 )이고 오시에 음과 양이 교합되는 시간이므로 오시(午時)에 휴식을 취해주면 심기를 튼튼하게 해준다.

C. 신장(腎臟) :

1. 한손으로 하단전(下丹田)과 관원혈(關元穴)을 안마해 주고 한손으로는 명문혈(命門穴)과 요양관(腰陽關 : 요추4 번 바로 밑)을 안마해 준다.

2. 호도와 구기자와 흑두와 지마(芝麻 : 참깨) 등은 보신(補腎)해 준다.

3. 소변을 볼 때 항상 열개의 발가락 끝으로 땅을 후벼파는 동작과 더불어 이빨을 아득 물고 봐야한다. 이와 같은 동작은 신기(腎氣)를 보양(保養)해 주는 동작이다.

D. () :

1. 아침에 잠자리에서 일어나자 마자 심호흡을 천천히 해주는데 일호일흡(一呼一吸)의 시간은 6.4 ()이다. 이와 같은 호흡 방식은 폐를 튼튼하게 해준다.

2. 다음과 같은 폐기법(閉氣法)은 폐의 기능을 증강시켜 준다. 숨을 크게 들이마신 후 숨을 멈춘다. 참을 수 있을 때 까지 참고 있다가 숨을 크게 내쉰다. 18차례 반복한다.

3. 옥수수와 오이와 토마토와 배 등은 폐를 튼튼하게 해준다.

E. () :

1. 하루 두 차례 매일 아침 기상과 매일 저녁 잠자기 전에 마복공(摩腹功)36 차례 실시해 준다. 침대에 드러누워서 배꼽을 중심으로 시계 바늘과 같은 방향으로 36번 배를 쓸어주고 시계 바늘과 반대 방향으로 36 번 배를 쓸어 준다. 또 단중혈(中穴)을 손으로 120 번 때려주고 단전(丹田)100 번 안마해 준다.

2. 섭취한 음식물의 소화를 위하여 산사와 산약과 향채(香菜 : 고수)와 해대(海帶 : 다시마)와 동과(冬瓜) 등을 복용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