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2월 5일 화요일

얼굴의 색깔로 건강 진단

여귀(鬼)의 얼굴 색깔은 푸르고 관공(公)의 얼굴 색깔은 붉으며 악처(妻)의 얼굴 색깔은 누렇고 서생(生)의 얼굴 색깔은 희(白)며 포공(包公)의 얼굴 색깔은 검은(黑) 색깔이다.
  

원래(原来) 사람의 얼굴 색깔은 청(青)、적(赤)、황(黄), 백(白)、흑(黑)의 다섯 가지로 분류한다.

사람이 부끄러움을 느끼거나 수치를 당할 때 얼굴의 색깔은 붉고 귀에서 열(熱)이 나며 아플 때 얼굴 색깔은 푸르고 입술(唇)은 하얀(白)색이다.

화가 날 경우 얼굴 쌕깔과 입술의 색깔은 검다.

한의사들은 얼굴의 색깔이 변함을 보고 질병을 예측한다.

한의사들은 사람의 정신 상태와 색깔(色)과 모양과 태도(态度)의 변화를 보고 체내(内)의 변화를 짐작할 수 있다.

얼굴의 색깔을 보고 진단하는 진찰을 망진(望诊)이라고 칭한다.
얼굴의 색깔과 광택의 유무로 질병을 진단한다.

고인들은 청색(色)은 간(肝)、적색(赤色)은 심(心)、백색(白色)은 폐(肺)、황색(色)은 비위(脾胃)、흑색(黑色)은 신(肾)과 관계가 깊으며 얼굴의 색깔에 변화가 생길 경우 해당 기관(器官)에 문제(问题)가 발생함을 알아냈다.

이와 같은 진단법을 오색진(五色诊)이라고 칭한다.
굴의 색깔이 푸르면 주로 한증(寒症)、통증(痛症)、어혈(瘀血) 또는 경풍(惊风), 수족경련(手脚抽)등의 표현이다.
천기(天气)가 한냉(寒冷)할 때, 기혈(血)의 운행(行)이 불량할 때 ,경맥(脉)이 불통할 때, 얼굴의 색깔은 푸른색이 나타나며 심한 경우 자색(紫色)을 띄기도 한다.
상관되는 병증(病症)

1.
각종(种) 통증(痛症)과 수족경련(手脚抽搐)등이 발생할 경우 얼굴의 색깔이 푸르다.
2. 체내(体内)의 한기)气)가 과중(过重)한 사람 예를 들면 위한증(胃寒症)이나 완복극통(脘腹痛)이 있을 경우 얼굴의 색깔은 창백(白) 하거나 담청색(淡青色)이거나 흑청색(黑色)이다.
3. 노인(老人)들이나 신체(身体) 허약자(弱者)들이나 심력부족자(心力不足者)들이나 기혈(血)의 운행(行)이 통창하지 못한 사람들이나 심혈어조(心血瘀阻)로 인하여 심흉자통(心胸刺痛)이 있는 사람들은 얼굴의 색깔이 청회색(색)이고 입술(口唇)의 색깔은 청자색(色)이다.

4. 소아경풍(小孩惊风)이있는아이들의경우 일반적으로 양미간(兩间)과 비주(鼻柱 : 콧등)과 입술(口唇) 주위에 푸른색이 나타난다.
5. 부녀자들의 얼굴의 색깔이 청색(青色)일 경우 간강비약(肝强脾弱) 증상이 있거나 화가 많이 나 있거나 월경불순(月调)이 있는 사람들이다.

6. 얼굴 색깔이 청색이며 홍색을 약간 띄고 있으면 소양병(病)의 증상이며 때때로 냉(冷)하다가 열(热)이 생긴다. 얼굴의 색깔이 푸르고 귀(耳)의 색깔이 붉으면 간화(肝火)의 증상이다. 푸르스름하며 어두운 붉은 색을 띄고 있으면 욱화(郁火) 증상이 있는 사람이다.

얼굴의 색깔이 붉은 사람은 열증(热证)이고 붉은색이 짙으면 실열증(实热症)이며 옅은 홍색일 경우 허열증(虚热症)이다.
기혈(血)이 열을 받고 운행하므로 혈색(血色)이 왕성(旺盛)하고 자연적으로 얼굴 색깔이 적홍색(色)이다.
상관된 병증(病症)

1.
발열시(发热时) 체내(体内)의 양기(阳气:)가 특별히 성(盛)하므로 만면(面)이 홍색이다.
2.
양족 볼 만 불그스레 할 경우 음허화왕(阴虚火旺)을 겸한 허열증(虚热证)이다.
3.
구병(久病) 환자나 중병(重病) 환자(患者)의 얼굴 색깔은 창백(白)하며 양족 볼 만 빨강색이다.

백지와 같이 하얀 색깔의 얼굴은 주로 허증(虚证)한증(证)탈혈(血)、탈풍(夺风) 증상이다.

하얀 색깔의 얼굴은 주로 기혈부족(氣血不足) 증상의 표현(现)이며 양기허쇠(阳气虚衰)와 기혈(血)의 운행(行)이 느리거나 기혈(血)의 소모가 심한 경우이거나 경맥(脉)이 수축(收缩)되어 있으므로 얼굴의 색갈이 희다.
상관(相关)된 병증(病症)

1. 얼
굴의 색깔이 창백(白)하거나 어두운 색깔은 주로 양허증(阳虚症) 때문인데 식은땀(冷汗淋漓)을 흘리고 양기(阳气)가 폭탈(脱)된 증상이다.

2. 얼굴의 색깔이 담백(淡白)한 사람은 기허증(气虚症)이 있고 얼굴에서 광택이 나지 않는다. 또 얼굴의 색깔이 황백색(白色)인 사람은 혈허(虚) 또는 탈혈(血) 증상이 있는 사람이다.

3. 체내(内)의 한증(证)으로 인하여 복통(腹痛)이 있는 사람의 얼굴 색깔은 창백(白)하다.

얼굴의 색깔이 노랑색인 사람은 주로 허증(虚证)과 습증(湿证)이 있는 사람이다.
얼굴의 색깔이 노란색깔인 사람은 비허습온(虚湿蕴) 증상이며 비위(脾胃)의 공능(功能)이 쇠약한 사람이며 인체(人体)의 영양물질의 흡수(吸收) 능력이 약한 사람이다. 그러므로 얼굴의 색깔이 누렇다.
상관(相关)된 병증(病症)

1.
비위기허증(脾胃气虚症)으로 인한 기혈부족자(血不足者)들 이므로 얼굴의 색깔이 담황색(淡黄色)이고 광택이 없다.

2. 비기허쇠(脾气虚衰)로 인하여 습사내조(湿阻)가 발생하여 얼굴의 색깔이 누렇고 부기가 있는데 황반(胖)이라고도 칭한다.

3. 만일 얼굴의 색깔과 신체의 색깔이 모두 황색(色)일 경우 황달병(疸病)이 있다.

4. 얼굴의 색깔이 누렇고 수척한 사람은 위(胃) 속에 허열증(虚热症)이 있고 얼굴의 색깔이 누렇지만 색갈이 옅은 사람은 위(胃) 속에 허한증(寒症)이 있는 사람이다.

5. 복창증(腹胀症)과 얼굴의 색깔이 누렇고 수척한 사람은 허창증(虚胀症)이 있는 사람이고 얼굴의 색깔이 옅은 황색이고 복부(腹部)가 팽창(膨胀)되어 있고 얼굴 색깔이 누렇고 붉은색 점이 있는 사람은 대부분 비허(虚)와 간욱(肝郁)과 혈어(血瘀) 및 수분이 체내에 정체되어 있는 사람이다.

6. 어린 아이들의 얼굴이 누렇게 부어 있고 청황색(青黄色)이거나 황백색(白色)이며 복부(腹部)가 팽창되어 있을 경우 감적(积 : 영양불량(营养不良) 또는 장기생충(寄生虫)증상이다.

7. 인당(印堂 : 양미간(兩眉间)과 준두(淮头 : 비량(鼻梁))의 색깔이 누렇고 반질 반질하면 병정(病情)이 회복되어 가는 증상이다.

얼굴의 색깔이 석탄 덩어리 처럼 검으면 주로 신허(肾虚)、한증(寒证)、통증(痛证)、수음(水饮 : 체내(体内)의 수액대사(水液代谢)가 불량한 증상))이거나 어혈(瘀血) 증상이 있다.
얼굴의 색깔이 검다는 것은 음한수(阴寒水)가 성하다는 증상이다. 신양허쇠(肾阳虚衰)나 수음불화(水不化)나 음한내성(盛)이거나 혈실온양(血失温养)이거나 기혈(血气)의 운행(运行)이 창통하지 못한 때문이다. 고로 얼굴의 색깔이 노랑 색깔을 띄며 검다.
상관(关)된 병증(病症)

1.
신병(病) 환자(患者)의 얼굴의 색깔은 흑색(黑色)이다.

주로 신정(肾精)의 소모와 허화작음(火灼阴) 때문이다. 얼굴의 색깔이 옅은 흑색인 사람은 신병수한증(肾病水寒症)이 있는 사람이다.
2. 눈 주위가 검은 사람은 주로 신허(肾虚)、수음(水饮) 또는 한습(湿)이 하주(下注)되어 있는 사람이다.

3. 얼굴의 색깔이 검고 수족(手足)과 허리(腰) 등 관절(关节)에 통증이 있는 사람은 신풍골비동통(肾风骨痹疼痛) 증상 때문이다.
4. 이마의 색깔이 검고 입술(口唇)의 색깔이 암황색色)인 사람은 엄중한 질병에 걸려있는 사람이므로 속히 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한다.

사람의 정신(精神)과 기(气)와 혈(血)이 충족하며 장부(腑)의 공능(功能)이 정상(正常)일 경우 얼굴에서 광택이 난다. 이러한 사람들은 일상(日常) 생활에 규율이 있고 음식(食) 조절을 잘하며 적당(适当)한 운동(运动)을 함으로써 신체(身体)가 건강(健康)한 사람들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