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2월 25일 월요일

저녁에 먹는 생강(生姜)은 비상(砒霜)과 같다.



고인(古人)들은 “조상흘강(早上吃姜),승과흘삼탕(胜过吃参汤);만상흘강(晚上吃姜),등어흘비상(等于吃砒霜)" 이라고 말했다.

다시 말하면 "아침에 생강을 복용하면 인삼탕을 복용하는 것 보다 낫고 저녁에 생강을 복용하는 것은 비상을 복용하는 것과 같다." 는 뜻이다. 즉 아침 생강은 유익하나 저녁에 복용하는 생강은 몸에 해롭다는 말이다.

생강(生姜)의 성미(性味)는 신(辛), 온(温)이고 휘발유(挥发油)와 강랄소(姜辣素)와 수지(树脂)와 전분(淀粉) 등을 함유하고 있다.

생강(生姜)은 혈액순환(血液循环)을 가속 시키고 증강시켜 준다.

또 위액(胃液)의 분비(分泌)를 증진시켜 주고 장위(肠胃)를 흥분시켜 주며 소화를 촉진시켜 주고 항균(抗菌) 작용(作用)도 있다.

아침에 생강을 한 편(片) 복용하면 건강(健康)에 유리(有利)하나 저녁에 생강을 복용하면 생강(生姜)의 열(热)이 상화(上火)되어몸을 상한다. 그러므로 저녁 때는 생강을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생강(生姜)은 강분(姜酚Phenol)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담결석(胆结石)의 발생(发生)을 억제한다.

생강은 유익하기도 하고 해를 끼치기도 한다.

고대로 부터 전해 내려오는 속언(俗諺)에 "상상라복하상강(上床萝卜下床姜)" 이란 말이 있다.

다시 말하면 "잠자러 가기 전에 무를 먹고 아침에 기상과 동시에 생강을 복용해라." 는 뜻이다.

생강(生姜)은 먹되 많이 먹지 마라는 말도 있다.

특별히 가을의 기후(气候)는 건조(干燥)한데 조기(燥气)는 폐(肺)를 상하게 한다.

거기에 매운 맛이있는 생강(生姜)을 복용할 경우 폐부(肺部)를 상하기 쉽다.

고대(古代
) 의서(医书) 중에 다음과 같은 경고(警示)가 수록되어 있다.

"일년지내(一年之内),추불식강(秋不食姜);일일지내(一日之内),야불식강(夜不食姜)."

다시 말하면 "일년 사계절로 볼 때 가을철에는 생강을 먹지 말고 하루 중에는 밤에 생강을 먹지 말아라." 는 뜻이다.

가을철에는 생강을 먹되 많이 먹지 못하며 매운 음식도 많이 먹어서는 않된다.

고인들의 말은 도리(道理)가 있기 때문에 그저 받아들이는 것이 건강에 유익하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