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2월 22일 금요일

겨울철(冬季) 감기 예방해 주는 혈위(穴位)

겨울철(冬季) 감기 예방해 주는 혈위(穴位)

다음의 혈위를 지압해 주거나 안마해 줄 경우 인체의 면역력이 증강되어 감기를 예방할 수 있다.

1. 풍지혈(池穴)

풍지혈(池穴)은 엄지와 식지로 두개골 바로 밑의 승모근(僧帽筋)을 꽉 잡을 때 두 손가락의 끝이 움푹 들어가는 곳이다.

풍지혈(池穴)을 수 십번 지압해 주거나 안마해 줄 경우 청열(清热) 작용과 소풍(风) 작용과 해표(解表) 작용이 있으므로 풍열(风热) 감기(感氣)를 치료해 준다.

  2. 대추혈<<大椎穴>>

대추혈은 머리를 약간 앞으로 숙일 때 목뒤에 툭 불거진 뼈(第 七 椎 棘突起) 바로 아래에 자리잡고 있는 독맥상의 혈위이다.

식지(食指)와 중지(中指)로 대추혈(大椎穴)을 100 번 내지 200 번 지압해 주거나 안마해 주면 감기를 예방해 줄 뿐만 아니라 치료해 준다.

감기에 걸린 후에 나타나는 고열(高热)을 퇴열시켜 주는데 긴요한 혈위이다.

  3. 견정혈(肩井穴)

견정혈(肩井穴)은 양쪽 어깨 위의 근육이 풍성한 곳에 자리잡고 있다.

모지(拇指)는 환자의 어깨 앞에 대고 나머지 네 손가락은 등 뒤에 대고 10 차례 주물러 준다.

견정혈(肩井穴)은 소풍산한해표(散寒解表) 작용이 있으므로 풍한감기(寒感氣)를 치료해 준다.

4. 족삼리혈(足三里)
식지(食指)와 중지(指)로 힘을 주어 가며 족삼리혈(足三里穴)에 수 십 차례 지압해 주거나 안마를 해줄 경우 소풍산한(散寒) 작용과 부정거사(扶正祛邪) 작용이 있으므로 인체의 면역능력을 증강시켜 주기 때문에 감기를 예방해 주고 치료해 준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