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2월 23일 토요일

자오유주(子午流注)---묘시

자오유주---묘시
 
시대가 발전(发展)해 감에 따라 사람들의 생활(生活) 수준(水準)은 점점 높아가고 따라서 사람들은 신체(身体)의 조양(调养)随과 양생(养生) 보건(保健) 풍조(风潮)에 휩쓸려 들어가고 있다.

한의학의 역사(历史)는 유구(悠久)한데 서양(西洋) 의학(医學) 처럼 신속한 발전을 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단점이다.

그러나 고대로 부터 고인들은 매일 각기 다른 시간에 다른 방법의 양생(养生)을 실행하였다.

한의학에서는 매일 24 시간12 경락(经络)에 대응시켰다. 자오유주(子午流注) 라고 칭한다.
자오유주(子午流注)?

한의학에서 사용하는 일종의 규율인데 양생(养生)과 용약(用药) 등에 사용할 경우 유익한 바가 많다.

12 경락의 대응 시간은 다음과 같다.

묘시(卯时) :조기상측소(早起上厕所 : 일찍 일어나 측소로 행하라)

시간(时间) :5 ~ 7 시(时)

대응경락(对应经络) :대장경(大肠经)

오전 5 ~ 7 시 사이는 대장경(大肠经)이 가장 왕성(旺盛)한 시간(时间)이다. 이 시간에 폐(肺)신선(新鲜)한 혈액(血液)전신(全身)에 분배함과 동시에 대장경(大肠经)을 흥분(兴奋) 상태(状态)로 진입시키며 음식물(飮食物) 속에서 수분(水分)과 영양분(营养分)의 흡수를 완성하고 나머지 찌꺼기를 체외로 배설(排除) 시키는 과정 중에 있다.
그러므로 아침 새벽에 배변(排便)하는 사람은 신체가 건강하다는 표시이다.
양생지도(养生之道) :그러므로 아침에 기상(起床)과 동시에 배변(排便) 함으로써 체내에 축적되어 있던 노폐물과 독소(毒素)를 체외로 배출시키는 것이다.
그러므로 아침에 배변하는 좋은 습관을 양성(养成)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