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2월 16일 토요일

심계(心悸 : Palptation)의 치료

심계(心悸 : Palptation)의 치료

소충혈(少衝穴)은 새끼 손톱 밑부분의 두개의 코너 중 무명지 쪽 코너에 자리잡고 있는 심경(心經)의 혈위이다.

심계를 예방해 주고 치료해 주는 혈위이다.

매일 소충혈을 2, 3 차례 매차 20 초 동안 자극해 주면 돌연히 발생하는 심계를 예방할 수 있다.

또는 새끼 손톱을 어금니로 잘근 잘근 깨물어 주어도 된다. 왼쪽 소충혈이 심계 치료 효과가 오른쪽 소충혈 보다 더 크다.

극문혈(隙門穴)도 심계를 치료해 주는 혈위이다.

극문혈은 손목의 안쪽에 있는 수근횡문(手根橫紋)의정 중(正中)에서 직상(直上) 5 ()되는 곳이다.

심계 발생시 극문혈을 엄지로 눌러주면 치료되는데 왼쪽 극문혈의 효과가 더 크다.

심유혈(心兪穴)과 지양혈(至陽穴)에 하루씩 걸러서 부황을 부쳐 주어도 심계가 치료된다.

심계와 심교통은 모두 심장병에 속한다.

현재 심장병은 중노년인들의 생명을 위협하고 있는 일대(一大) 살수(殺手)이다.

심계와 심교통(Angina Pectoris)은 생명에 위협을 주는 심장병의 전조(前兆) 증상이다.

다음은 심계와 심교통을 치료해 주는 혈위들이다.

1. 심유혈(心兪穴)은 심장 부근에 자리잡고 있으며 심맥(心脈)의 경기(經氣)가 들고 나는 곳이다. 심장병을 치료해 주기 때문에 심유(心兪)란 이름을 얻었다.

5 흉추(胸椎) 극돌기 좌우 1.5 () 되는 곳에 있다.

주치: 심계, 심교통, 부정맥(不整脈 : Arrhythmia), 건망증, 불면증. 몽유(夢遺).

2. 간사(間使) : ()은 사이를 말한다. (使)는 사절(使節)을 의미한다. 간사는 경기(經氣)를 전달해 주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간사란 이름을 얻었다.

위치 : 손목의 수근횡문의 정중에서 직상 3 ()되는 곳이다.

주치: 고혈압, 심계, 심교통, 구토, 억병(), 전간(癲癎)

3. 소부(少府) : ()는 수소음심경을 일컫는다. ()는 취회처(聚會處) 즉 모이는 곳이다.

위치 : 주먹을 쥐고 있을 때 새끼 손가락의 끝과 손바닥이 만나는 곳이다.

심경(心經)의 기()가 모여 있는 곳이다. 고로 소부란 이름을 얻었다.

주치 : 심계, 흉통, 열병, 혼미(昏迷)

4. 지양(至陽) : ()는 도달했다는 뜻이다. 지양은 밑에서 위로 올라가 양부(陽部)에 도달되었다는 뜻이다.

7 흉추 극돌기와 제 8 흉추 극돌기 사이에 자리잡고 있다. 양쪽 견갑골 하단(下端)을 연결한 선의 중점이다.

주치 : 심계, 심교통, 위통, 해수, 기침, 간구통(肝區痛), 황달, 흉배통

5. 내관(內關) : ()는 외()의 반대이다. ()은 경기(經氣)가 출입하는 곳이다. 고로 내관이란 이름을 얻었다.

손목의 수근횡문의 정중(正中)에서 직상(直上) 2 () 되는 곳이다.

주치 : 심계, 심교통, 흉늑통, 위통, 구토, 불면증, 훈궐(暈厥), 현훈(眩暈), 임신구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