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실 안에서 하루 종일 앉아서 근무하는 사람들과 이코노미 클래스 증후군(Economy Class Syndrome) 一
사무실 안에 앉아서 근무하는 사람들은 폐전색을 걱정해야 한다. 금년 40 세의 직업여성 L 씨는 하루에 8 시간 내지 10 시간 사무실안에 앉아서 근무하고 있다. 이 달 초(初)에 갑자기 호흡(呼吸)이 급촉(急促)해 지면서 기침도 나고 발열(發熱) 증상(症狀)이 나타났다. 급히 병원을 찾아갔다. 담당의사의 진찰결과 폐전색(肺栓塞)이라는 확진을 받았다. 양측(兩側) 폐동맥(肺動脈)에 길이 10cm 의 혈괴(血塊)가 형성되어 있다는 진단을 받았다. 담당의사는 오랫동안 한 자리에 앉아서 근무하고 수분(水分) 섭취(攝取)가 부족(不足)하여 퇴부(腿部)의 혈액순환이 완만해 져서 발생하는 속칭(俗稱) 이코노미 클래스 증후군(Economy Class Syndrome) 혈전현상(血栓現象)이라고 말했다. 40 세(歲) 이하(以下)의 젊은이들에게 폐전색(肺栓塞)에 걸릴 확률이 노년인(老年人)들 보다 높다고 나타났으며 사망률(死亡率)은 30% 에 달한다고 나타났다. 꽤 높은 사망률이다. L 여사는 지난 10여 년간 한 사무실 안에 앉아서 근무했으며 서있는 시간이 별로 없었고 세끼 식사를 제때에 하지 못했으며 물을 적게 마셨다고 말했다. 또 L 여사는 맨 처음 흉민(胸悶)이 시작되었고 계단을 오를 때 숨이찼으며 두훈(頭暈) 증상이 출현되었고 과로로 인하여 휴식을 취해도 별효과가 없었다고 말했다. 심장혈관외과(心臟血管外科) 주임(主任)인 담당의사는 CTScan(Computed Tomography Scan) 결과 L 여사의 양측(兩側) 폐동맥(肺動脈)에 혈괴(血塊)를 발견했다고 말했다. 담당의사는 L 여사에게 항혈응(抗凝血) 주사(注射)와 혈전용해제(血栓溶解劑)를 투여했다. 병정이 개선(改善)되지 않음로 인하여 결국 폐동맥(肺動脈) 절개수술을 실행하여 혈괴(血塊)를 제거시켰다. 이코노미 클래스 증후군(Economy Class Syndrome)은 여행중(旅行中) 장시간(長時間) 좁은 의자에 앉아 움직일 수 없음과 동시에 비행기 내부의 습도(濕度)가 20% 이하인 건조(乾燥)한 공기와 신체(身體) 내의 수분감소(水份減少)로 인하여 혈액(血液)의 농조도(濃稠度)는 증가(增加)되어 혈전(血栓)이 용이하게 형성됨을 일컫는다. 장시간 움직이지 않고 동일한 자세로 한 자리에 앉아있을 경우 대퇴저부(大腿底部)와 무릎(膝蓋)의 배부(背部)가 압박(壓迫)을 받음으로 인하여 각부(腳部)의 정맥순환계통(靜脈循環系統)이 악화(惡化)되므로 각부(腿部)의 심처(深處)에 혈괴(血塊)가 용이하게 촉성(促成)된다. 이것을 심층정맥혈전(深層靜脈血栓)이라고 칭한다. 현대(現代)의 젊은이들 중에는 온 종일 에어컨이 돌아가는 시원한 실내에서 건조(乾燥)한 공기(空氣)를 들이 마시며 물은 마시지 않고 물 대신 커피나 차(茶)를 마시기 때문에 카페인의 이뇨(利尿) 작용으로 인하여 체내(體內)의 수분(水分)은 점점 감소된다. 그 결과 퇴부(腿部)에 있는 정맥(靜脈) 속에 혈전(血栓)이 용이하게 형성된다. 갑자기 의자에 앉아 있다가 벌떡 일어서면 체내(體內)의 혈류(血流)가 급증가(急增加)되면서 퇴부(腿部)의 정맥혈괴(靜脈血塊)의 일부가 혈류(血液)를 따라 심장(心臟)과 폐(肺)로 들어가는데 심장혈관은 비교적 굵기 때문에 혈괴(血塊)는 폐부(肺部)로 들어가서 폐전색(肺栓塞)을 유발시키므로 흉부동통(胸部疼痛)과 호흡곤란(呼吸困難)이 발생함과 동시에 저혈산소 또는 쇼크 증상을 출현하고 급기야 사망에 이르게 하는데 사망률은 30% 에 달한다.
오랜 시간 의자에 앉아있고 수분(水分) 섭취(攝取) 부족과 선천적(先天的)으로 응혈이상(凝血異常)이 있는 사람들은 퇴부혈관(腿部血管) 손상(損傷)을 입어 이코노미 클래스 증후군(Economy Class Syndrome)의 고위험군(高危險群)에 속한다. 사무실 안에서 하루종일 근무하는 사람들은 매(每) 시간 마다 200cc 의 물을 보충시켜 주어야 하며 주정(酒精)이나 카페인 함유 음료(飲料)를 삼가해야 한다. 그리고 한 시간 의자에 앉아 있다가 3 분 내지 5 분(分) 동안 일어나서 다리 운동을 해주고 발목과 발가락 끝과 무릎 운동을 실시해 주어야 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