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암(肺癌)의 조기(早期) 증상(症狀) :
폐암(肺癌)의 조기진단(早期診斷)은 매우 곤란(困難)하다. 대부분의 폐암 환자들의 진단시 이미 국부만기(局部晚期) 폐암이거나 전신(全身0으로 암세포가 전이되어 있는 상태에 있다. 그러므로 폐암 전문의사들은 폐암(肺癌)의 조기진단율(早期診斷率)은 매우 낮다고 말하며 정기 신체검사를 하여 폐부에 이상증상이 있는지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말한다.
다음은 참고해야 할 몇 가지 폐암의 조기증상들이다.
1. 해수(咳嗽) :
폐(肺)의 기관지(氣管支) 조직상(組織上)에 종류가 있을 경우 자극성 해수(咳嗽)가 출현하며 무담(無痰) 또는 소량(少量)의 백점담(白黏痰)이 나온다. 40 세(歲) 이상(以上)인 사람들로써 장기간 흡연 경험이 있는 사람들은 자극성 건해(乾咳)가 2 주 내지 3 주(週) 동안 계속 출현할 경우 또 치료해도 기침이 그치지 않을 경우 즉시 전문의사를 찾아가서 진료를 받아야 한다.
2. 각혈(咯血) :
대부분 혈사담(血絲痰) 또는 담(痰) 속에 피가 묻어 나오는 증상이 출현하는데 종류(腫瘤)로 인하여 모세혈관(毛細血管)이 파손(破損)되었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폐암(肺癌) 환자들은 담혈(痰血)이 출현된다.
3. 흉민(胸悶)과 흉통(胸痛) :
폐암(肺癌)이 발생되면 폐의 부위에 흉막(胸膜)이 가까이 있기 때문에 조기(早期)에 흉통(胸痛)과 흉민(胸悶) 등 부적증상(不適症狀)이 출현된다. 2 주(週) 동안 치료(治療) 후 호흡도증상(呼吸道症狀)이 치료되지 않고 증상(症狀)이 더욱 가중(加重)될 경우 폐암(肺癌)일 가능성이 있다.
4. 저열(低熱) :
종류(腫瘤)가 기관지(氣管支)를 막고 있을 경우 폐색성(閉塞性) 폐엽(肺葉)이 발생하는데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경자(輕者)는 지속성저열(持續性低熱)이 있다.
5. 저상지(杵狀指) :
저상지는 고추지(鼓棰指)라고도 칭하며 손가락의 제 1 관절이 절구공이 모양으로 비대(肥大)해 진다. 또 지갑(指甲 : 손톱)도 돌기(突起)됨과 동시에 만곡(彎曲)되며 동통(疼痛)을 수반한다. 저상지(杵狀指)란? 절구공이 모양의 손가락을 일컫는다.
폐암(肺癌) 예방(預防) 음식(飲食) : 마늘과 파와 부추(韭菜) 등 강렬(強烈)한 기미(氣味)를 갖고있는 청채(青菜)는 유행병학가(流行病學家)들의 연구결과 폐암증(肺癌症)의 발병률(發病率)을 강저시켜 주는 공효가 있다고 증명되었다. 매주(每週) 2 차례 생마늘을 섭취하는 사람들이 폐암(肺癌)에 걸릴 확률은 50% 로 감소된다고 나타났다. 또 수박과 토마토 등 가홍소(茄紅素)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채소와 과일을 다량 섭취할 경우 간암(肝癌)과 폐암(肺癌)과 전립선암(前立腺癌)에 걸릴 확률을 강저시켜 준다고 과학자들에 의하여 증명되었다. 또 운동과 음식조절(調節飲食)과 생활환경(生活環境) 개변과 우상적(憂傷的) 정서(情緒)의 배제(排除) 등은면역력(免疫力)을 가강(加強)시켜 주므로 질병(疾病) 발생의 위협(威脅)을 감소시켜 준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