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元) 나라 때 의관(医官) 위역림(危亦林)과 옥병풍산(玉屏风散) :
옥병풍산(玉屏风散)은 한약명방(漢药名方)인데 익기고표(益氣固表)지한익기고표지한该药可,염한(敛汗) 작용이 있으므로 체질허약자(体质虚弱者)들이 쉽게 풍사(風邪)에 의하여 감기에 잘 걸리지 않고 감염성 질병(感染性疾病)에 걸리지 않게 예방(预防)해 주는 양방(良方)이다. 옥병풍산(玉屏风散)은 원(元) 나라 때 명의(名医) 위역림(危亦林)이 발명한 처방이다.
위역림(危亦林: 서기 1277년 — 서기 1347년)의 자(字)는 달재(达斋)이고 조적(祖籍)은 무주(抚州)이며 후에 남풍(南丰: 현재 강서성(江西省) 남풍현(南丰县))으로 옮겨살았다. 위역림(危亦林)은 어려서 부터 총명하였고 책읽기를 좋아하여 박람군서(博览群书)한 결과 20세에 업의(業医)를 개시하여 조전(祖传) 의술(医术)을 펼치며 의도(医道)에 일익정진(日益精进)하였다. 위역림은 내(内)、부(妇)、아(兒)、안(眼)、골(骨)、후(喉)、구치(口齿)등 각과(各科)에 정통하였으며 특별히 골과(骨科)에 탁월한 의술을 갖고있었다. 천력원년(天历元年 : 서기 1328년)에 위역림(危亦林)은 남풍주의학학록(南丰州医学学录)에 임명되었고 후에 관의부제령(官医副提领)에 임명되어 제령(提领)이 관장(管掌)하고 있는 의사정령(医事政令)을 맡아 관리했고 남풍주의학교(南丰州医学校) 교수(教授)에 임명되었다.
위역림은 행의(行医)와 주의관(州医官)의 자리에있으며 10여 년에 걸쳐 위씨본가(危氏本家) 4대의학(四代医学) 경험을 계승하고 발전시켰으며 또 자기 자신이 경험하고 실천했던 5세의방(五世医方)을 결합(结合)하여 지원3년(至元三年: 서기 1337년)에 《세의득효방(世医得效方)》 20권(卷)(50여만 자(字))를 저술하였다. 그중 한 가지 처방이 옥병풍산(玉屏风散)이다. 강서성(江西省) 관의(官医) 제거사(提举司)가 원(元) 나라 조정(朝廷)의 태의원(太医院)에 《세의득효방(世医得效方)》을 보내어 태의원(太医院)에서 지정5년(至正五年: 서기 1345년)에 《세의득효방(世医得效方)》을 간행(刊行)하여 전국에서 사용하는 의료수책(医疗手册)이 되엇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