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3월 4일 화요일
엔돌핀(endorphin)이란?
엔돌핀(endorphin)이란? 엔돌핀(endorphins)은 신경전도물질 (neurotransmitters)로써 뇌속의 신경세포의 액손( axon : 신경세포의 축삭돌기(軸索突起)) 속에 존재하며 신경세포( nerve cell (neuron))와 신경세포의 연접부(Synapse) 를 통과하여 정보를 전달한다.
엔돌핀는 모르핀(morphine)과 같이 통증을 없애주는 작용을 한다. 엔돌핀은 크게 3종류로 구분 할 수 있는데 송과선(pituitary gland) 속에 주로 존재하는 베타엔돌핀 (beta endorpins)과 신경계(nervous system)에 존재하는 엔케파린(enkephalins)과 다이노르핀( dynorphin)이다.
대부분의 진통제 예를들면 모르핀(morphine) 과 코데인(codeine) 등은 엔돌핀(endorphins)과 같은 작용을 한다. 엔돌핀(endorphins)은 진통 작용 뿐만 아니라 다행증(多幸症:euphoric feelings)을 일으켜 주고 성호르몬(sex hormones)도 분비시켜 준다. 마라톤 선수들과 같이 장시간 격렬한 운동을 할 경우에도 엔돌핀(endorphins)이 다량 분비되어 행복감(euphoria) 을 느끼게 되는데 러너스하이 "runner's high." 라고 칭한다.
러너스하이란? ”주자(走者)들의 황홀경” 이다.
엔돌핀은 중추신경계 (central nervous system)에 존재하는 모르핀과 같은 펩티드(opioid peptides)이다.
엔도르핀의 한 종류인 엔케파린(enkephalins)은 뇌속에 분포되어 있는데 대뇌핵(大腦核: basal ganglia)과 간뇌(間腦)의 일부인 시상(視床: thalamus)과 중뇌도수관주위회질(periaqueductal gray)에 주로 많이 분포되어 있다.
중뇌도수관주위회질(中腦導水管周圍灰質)이란?
온도(溫度)와 통증감각(痛症感覺)을 전달하는 신경세포로 구성된 회질(Graymatter)인데 이 부위를 자극시켜 줄 경우 지통(止痛) 효과를 가장 크게 발생시켜 주는 다이놀핀(Dynorphin)이 분비된다.
그외에 엔케파린(enkephalins)은 신장위에 붙어있는 부신수질(副腎髓質: adrenal medulla)에도 다량 함유되어 있다. 엔케파린은 스트레스(stress)를 받을 경우 부신수질에서 분비되는 노르에피네프린과 함께 분비된다.
다이노르핀(dynorphins)과 알파-엔돌핀(α-endorphin) 은 중추신경계 (central nervous system)에 분포되어 있다.
베타엔돌핀(β-Endorphin )은 시상하부(hypothalamus)에서 발견되는데 송과선 (pituitary gland) 속에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다.
송과선 (pituitary)에서는 ACTH 와 베타엔돌핀 (β-endorphin) 을 분비한다. 스트레스(stress)를 받을 경우 ACTH 와 노르에피네프린(norepinephrine) 이 분비되는데 동시에 송과선에서 베타엔돌핀 (β-endorphin) 이 분비되고 부신피질에서 엔케파린도 분비된다.
그리하여 싸움을 할 때 처럼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때 송과선에서 베타엔돌핀이 분비되고 부신피질에서 엔케파린이 다량 분비됨으로 총상(銃傷)을 입거나 다쳐서 출혈(出血)이 심하고 상처가 나도 통증(痛症)을 전혀 느끼지 못한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