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3월 14일 금요일
소동파(苏东坡) 미식(美食) 양생방(养生方)
소동파(苏东坡) 미식(美食) 양생방(养生方)
송(宋) 나라 때 대문학가(大文学家) 소동파(苏东坡)는 약학(药学)에 정통(精通)한 미시가(美食家)이었다. 소동파(苏东坡)는 평상시 치병(治病)의 방법을 모색하며 살았고 미식(美食) 양생방(养生方)으로 체력을 증강시켰다.
소동파(苏东坡)는 산에 올라가서 약으로도 사용할 수 있고 식용도 가능한 산초(山草)를 채취하였고 들에 나가 나물을 캐왔다.
어느 따뜻한 봄 날에 소동파는 들녘에 나가 논두렁 위를 걷다가 우연히 자기가 가장 좋아하는 올방개(荸荠)를 발견하였다. 소동파는 올방개(荸荠)를 한 웅큼 캐어가지고 두루마기에 싸서 근처에 있는 사원(寺院)으로 가지고 들어갔다. 즉시 사원의 부엌에 들어가 죽을 끓였다.
소동파의 식료방은 다음과 같다.
올방개(荸荠) 500g, 멥쌀(大米) 100g 을 함께 솥안에 집어넣고 익혀 올방개떡(荠羹)을 만들었다. 올방개떡(荠羹) 속에는 비타민 C 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청열(清热) 작용과 이뇨(利尿) 작용과 평간(平肝) 작용과 화혈(和血) 작용과 화담(化痰) 작용이 있다.
소동파(苏东坡)는 산약(山藥)으로 만든 옥삼갱(玉糁羹)을 즐겨 먹었다. 옥삼갱은 건비익기(健脾益气) 작용이 있다. 산약(山藥) 속에는 단백질(蛋白质)과 칼슘(钙)과 인(磷)과 철(铁)과 캐로틴과 비타민 B 군(群)과 비타민 C 등이 함유되어 있으며 익비화위(益脾和胃) 작용이 있고 임파결종대(淋巴结肿大)를 치료해 주며 소종(消肿) 작용과 진통(镇痛) 작용도 있다.
또 소동파(苏东坡)는 구강보건(口腔保健)과 안신최면(安神催眠)을 위하여 맥문동음(麦门冬饮)을 즐겨 마셨다. 맥문동(麦门冬)은 보음(补阴) 작용이 있는 상품약(上品藥)이며 익음양위(益阴养胃) 작용과 윤폐청심(润肺清心)의 공능(功能)이 있다. 인건구갈(咽干口渴)과 대변조결(大便燥结)과 심번실면(心烦失眠)과 심계(心悸)와 도한(盗汗) 등을 치료해 준다. 소량(少量)의 맥문동(麦门冬)을 엽차(叶茶) 끓이는 방법으로 우려서 마신다. 하루에 두 차례 마신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