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3월 10일 월요일
기해혈(气海穴)은 단전(丹田)이라고도 칭하는데 인체(人体) 생명(生命)의 근원이다.
기해혈(气海穴)은 단전(丹田)이라고도 칭하는데 인체(人体) 생명(生命)의 근원이다.
기해혈(气海穴)은 성공능(性功能) 쇠퇴(衰退)의 주치혈(主治穴)이다. 월경불순(月经不順)과 붕루(崩漏)와 대하(带下) 등 부인과(妇人科) 질병과 양위(阳痿)와 유정(遗精) 등 남과(男科) 질병과 중풍탈증(中风脱症)과 탈항(脱肛) 등을 치료해 주고 특별히 중노년인(中老年人)들에게 유익한 혈위이다.
"기(气)"는 인체(人体)가 호흡(呼吸)하는 공기를 의미하고 원기(元气)와 종기(宗气)와 위기(卫气)와 영기(营气) 등을 포함하며 "해(海)"는 해양(海洋)을 의미한다. 기해(气海)는 간단히 말하여 기(气)의 바다(海洋)란 뜻이다.
기해혈(气海穴)은 두 개의 콩팥(肾)과 연결되어 있고 신(肾)은 수(水)에 속하며 수(水)는 인체내의 음(阴)을 뜻한다. 한의학 이론에 “孤阴不长,独阳不生”란 말이 있다. 다시 말하면 ”음 혼자서 살지 못하고 양도 혼자서는 살지 못한다.” 는 뜻이다. 음(阴)과 양9阳)이 서로 도울 때 신체(身体)의 건강(健康)이 보증된다. 사람이 먹고 호흡(呼吸)하며 수면(睡眠)을 취하는 것이 따지고 보면 모두 인체(人体) 내의 수화(水火)와 음양(阴阳)을 조절하는 작용이다. 심화(心火)가 신장(肾脏)으로 하강(下降)되는 것은 자연계에서 천상(天上)의 태양(太阳)이 강9江)과 바다(海)를 비추는 것과 동일하다. 음수(阴水)는 양화(阳火)의 조사(照射)를 받아야 운기9云气)를 형성하여 심폐(心肺)에 상달되고 신체(身体)를 자윤(滋润)시켜 주며 수승화강(水升火降) 작용이 정상일 때 신체는 건강해 진다.
고대(古代) 의학가(医学家)들은 특별히 기해(气海)의 작용(作用)을 매우 중시하였다. 기해(气海)의 기(气)는 정(精)으로 부터 생성되고 기(气)는 신(神)을 낳고 신(神)은 또 정(精)과 기(气)를 주관하며 정(精)은 본원(本源)이고 기(气)는 동력(动力)이며 모든 것은 신(神)이 주재(主宰)한다. 기해(气海) 내(内)의 기(气)의 강약(强弱)이 사람의 성쇠(盛衰)와 존망(存亡)을 결정(决定) 짓는다. 기해혈은 성공능(性功能) 쇠퇴(衰退)를 치료해 준다.
기해혈(气海穴)에 뜸을 떠주는 것이 가장 좋은 신체보건(保健) 방법(方法)이다. 기해(气海)는 하복부(下腹部)에 자리잡고 있으며 하복부(下腹部)에 여성(女性)들의 자궁(子宫)이 있고 남성(男性)들의 정낭(精囊)이 있으므로 하복부는 인체내에서 중요한 부위(部位)이다. 고인(古人)들은 “气海一穴暖全身”라고 말했다. 다시 말하면 ”기해혈은 전신(全身)을 따뜻하게 해준다.” 는 뜻이다. 기해혈(氣海穴)의 보건양생(保健养生) 작용(作用)을 잘 표현하여 주는 말이다. 현대의 과학자들에 의하여 기해혈에 뜸을 해줄 경우 면역구단백(免疫球蛋白)이 현저하게 증가(增加)된다는 것이 실증(實證)되었다. 기해혈(气海穴)은 이처럼 중요한 혈위이다.
기해혈에 안마를 해주거나 뜸을 떠 주는 것 외에 호흡(呼吸) 조절을 통해서도 보건양생(保健養生)의 목적을 달성시킬 수 있다. 일상생활(日常生活) 중(中) 사람은 흉식호흡(胸式呼吸)을 택하여 숨을 쉬고 있는데 흉식호흡 만으로는 폐(肺)의 중간 부위와 폐의 하부(下部)를 충분히 이용할 수 없다. 흉식호흡을 할 경우 인체(人体)가 흡입(吸入)하는 산소의 양(量)은 한정되어 있다. 대복근(大腹肌)을 사용한 복식호흡은 아랫배(小腹)를 융기(隆起)시켰다가 수축(收缩)시켜 줌으로써 호흡(呼吸)의 폭과 심도(深度)를 확장시켜 준다. 복식호흡은 최대(最大) 한도(限度)로 산소의 흡입을 증가(增加)시켜 준다. 그 결과 신진대사(新陈代谢)가 왕성해지고 질병(疾病)의 발생(发生)도 감소시켜 준다. 기공(气功) 단련자들은 복식호흡(腹式呼吸)을 채용함으로써 인체(人体)를 강건(强健)하게 해주고 연년익수(延年益寿)의 효과를 얻는다.
복식호흡을 실행할 경우 기해혈(气海穴)이 충실(充实)해 진다. 정확한 복식호흡 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복부(腹部)에서 힘을 빼고 손바닥을 기해혈(气海穴) 위에 대고 서서히 누르면서 심호흡(深呼吸)을 사용하여 큰 숨을 들이쉬고 숨을 내쉴 때에도 기해혈을 천천히 눌러준다. 6 초(秒) 후에 다시 반복한다. 이와같은 복식호흡을 장기간 실행 할 경우 정력(精力)이 증강(增强)된다. 기해혈(气海穴)은 배꼽 밑 1.5 촌처(寸處)에 자리잡고 있고 신체(身体)의 전정중선상(前正中线上)에 자리잡고 있으며 관원혈(关元穴)과 배꼽(脐)의 중간점(中间點)이다. 식지와 중지와 무명지와 새끼 손가락을 모은 넓이가 3 촌(寸)인데 배꼽(脐) 밑으로 3 촌처(三寸處)에 관원혈(关元穴)이 있다. 기해혈은 배꼽과 관원혈의 중간지점이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