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3월 19일 수요일
산수유(山茱 萸)의 피온구독(避瘟驅毒) 작용
산수유(山茱 萸)의 피온구독(避瘟驅毒) 작용
고인들은 음력 9 월 9 일 중양절(重陽節)에 산수유를 몸에 꽂고 국화주를 마셨다. 또 음력 5 월 5 일 단오절端午節)에는 쑥잎艾葉)과 창포(菖蒲)를 문지방 위에 걸어두고 웅황주(雄黃酒)를 마시는 풍속이 있었다.
단오절기는 춘하(春夏)가 교체되는 절기이고 중양절은 하추(夏秋)가 교체되는 절기로써 질병이 유행하는 절기이다.
그래서 고인들은 오랜 세월 동안 경험에 의하여 단오절기과 중양절기에 백성들로 하여금 피온구독(避瘟驅毒)의 행사를 거행하여 질병을 예방하고 병독을 구축하게 하였다
. 한(漢) 나라 회남왕(淮南王) 유안(劉安 : BC 178 년 - BC 122 년)의 저서 회남만필술(淮南萬畢術)에 보면 ”「 정상의종산수유(井 上 宜 種山 茱 萸) , 산수유엽락정중(山茱 萸 葉 落 井 中) , 음차수자(飲此 水 者) , 무온역병(無 瘟疫病) 。 현산수유자어옥내(懸 茱 萸 子 於 屋 內) , 귀외불입야(鬼 畏 不 入 也) 」” 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우물가에 심어 놓은 산수유 나무의 잎파리가 우물 속으로 떨어지는데 그 우물의 물을 마시는 사람은 온역에 걸리지 않는다. 또 산수유 나뭇 가지를 집안에 걸어두면 도깨비와 두억시니가 집안에 얼씬하지 못한다.” 는 뜻이다.
또 한서(漢書)-오행지(五行志)에 보면 ” 「 사동종백양(舍 東 種 白 楊) 、 산수유삼근(山茱萸三根) , 증년익수(增年 益 壽) , 제환해야(除 患 害 也) 。 」 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집안의 동쪽에 백양 나무와 3 개의 산수유 나무를 심어두면 모든 질병을 물리쳐 주고 장수한다.” 는 뜻이다.
이는 산수유에 구역방병(驅疫防病) 작용이 있다는 것을 설명해 주고 있다. 산수유의 홍색(紅色) 과실(果實)은 향(香)이 진할 수록 약효(藥效)가 강하다. 산수유는 정신상태를 개선시켜 주고 인체의 면역력을 증강시켜 주며 국화주와 함께 복용할 경우 약효가 익창(益彰)된다.
당(唐) 나라 때 시인 곽진추(郭震秋)는 다음과 같은 시(詩)를 읊었다.
”피악산수유낭(避惡山茱萸囊),연년국화주(延年菊花酒)”
다시 말하면 ”산수유를 주머니 속에 넣고 허리춤에 차고 다니면 유행병을 예방해 주고 국화주를 마시면 장수한다.” 는 뜻이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