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3월 9일 일요일

천궁(川芎)과 약왕(药王) 손사막(孙思邈)

천궁(川芎)과 약왕(药王) 손사막(孙思邈) ​ 약왕(药王) 손사막(孙思邈)이 사천성(四川省) 청성산(青城山)에 제자들과 함께 채약(采药)하러 올라갔다. 혼원정(混元顶) 푸른 소나무숲(青松林) 속에서 휴식(休息)을 취하고 있을 때 한 마리의 암놈학(雌鹤)이 새끼학(小鹤) 몇 마리와 함께 강물 속에서 놀고 있었다. ​얼마 후에 어미학은 머리를 떨구고 비명을 지르며 양 다리를 와들 와들 떨고 있었다. 두 날개는 땅을 향하여 축늘어뜨려져 있었다. ​원래 어미학은 병에 걸려 있었다. 약왕(药王) 손사막은 이러한 광경을 목격하고 제자들과 함께 어미학이 있는 둥지쪽으로 가 보았다. 둥지 속에서 어미학의 신음(呻吟)소리가 들려왔다. ​혼원정(混元顶) 쪽에서 백학(白鹤) 몇 마리가 당근(红萝卜) 잎사귀와 비슷한 잎사귀를 입에 물고 날아왔다. 약왕(药王)은 제자들에게 그 잎파리를 주어 모으라고 말했다. ​그 이튿 날 백학(白鹤)들은 혼원정(混元顶) 쪽에서 날아오며 입에 작은 하얀 색깔의 꽃(小白花)을 물고 왔다. 약왕은 또 제자들에게 그 하얀 색깔의 꽃도 주어 모으라고 말했다. 원래(原来) 백학(白鹤)들은 병(病)든 어미학(鹤)의 질병을 치료해 주기 위해서 약초를 입에 물고 온 것이었다. 어미학은 약초를 먹고 병이 치유되어 다시 새끼 학들과 물속에서 놀고 있었다. ​약왕(药王) 손사막은 제자들에게 혼원정(混元顶)에 올라가 그와 똑같은 약초(药草)를 채집하여 오라고 당부했다. 약왕 손사막이 그 약초를 먹어보고 시험해 본 결과 그 약초는 활혈통경(活血通经) 작용과 거풍지통(祛风止痛) 작용(作用)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약왕(药王)은 이 약초(药草)의 이름을 천궁(川芎)이라고 명명하였다. ​그리고 다음과 같은 시(詩)를 한 수(首) 읊었다. "​川西青城天下幽,神仙洞府第一流,奇草仙鹤草衔递,来自穹苍顶上药。" 다시 말하면 ”사천성 서쪽에 있는 청성산은 천하에서 제일 깊은 산이며 신선동이 있다네! 선학들이 창공에 있는 기이한 약초를 따서 입에 물고 내려와 전해 주었다네!” 란 뜻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