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3월 26일 수요일

모택동(毛泽东)은 고추광(狂)

모택동(毛泽东)은 고추광(狂) ​모택동은 자주 "不吃辣椒不革命" 이라고 말했다. ​다시 말하면 ”고추를 먹지 않고는 혁명을 할 수 없다.” 는 뜻이다. 모택동(毛泽东)은 매운 고추와 불에 구운 돼지고기를 잘 먹었다. 특별히 매운 고추(辣椒)를 즐겨 먹으며 혁명사상(革命思想)의 도구(道具)로 삼았다. 모택동(毛泽东)은 《二十四史》를 탐독하여 치국(治国)의 영감(灵感)을 얻었다. 모택동은 “治大国如烹小鲜” 이라고 말했다. 다시 말하면 ”나라를 다스리는 것과 작은 생선을 요리하는 것과 동일하다.” 는 뜻이다.   모택동(毛泽东)은 편식(偏食)을 하지않았고 균형(均衡)있는 식사를 했으며 매운 고추(辣椒)와 불에 구운 돼지고기(烧肉)와 생선(生鮮)과 신선한 채소와 잡곡밥을 즐겨 먹었다. 소육(烧肉)이란? 크게 토막 낸 돼지고기를 껍질이 붙은 통째로 직접 숯불에 구운 것을 의미한다.   실제로 모택동(毛泽东)은 매운고추(辣椒)를 일종(一种)의 양생식물(养生食物)로 사용했다.   1936 년 7 월에 모택동(毛泽东)이 연안(延安)에서 연회(宴會)를 개최 할 때 미국(美国) 기자(记者) Edgar Snow(1905-1972) 를 연회에 초청하였다. 밥상 위에 매운 고추가 놓여 있었다. ​모택동(毛泽东)은 신이나서 고대로 부터 민간(民间)에 유전(流传)되어 오는 다음과 같은 호남(湖南) 고유의 《랄초가(辣椒歌: 매운 고추의 노래)》를 불렀다. ​"远方的客人你请坐,听我唱个辣椒歌。远方的客人,你莫见笑,湖南人待客爱用辣椒。虽说是乡下的土产货,天天可不能少。要问辣椒有哪些好?随便能说出好几条。去湿气、安心跳、健脾胃、醒头脑,油煎爆炒用火烧,样样味道好。没有辣子不算菜呀,一辣胜佳肴。" 다시 말하면 "멀리서 온 나의 친구야! 이리와서 앉아 내 노래를 듣거라! 친구야! 호남(湖南) 사람들이 친구를 대접 할 때 반드시 고추를 내어 놓는다고 웃지 말아라. 호남의 토산품인 고추를 우리는 매일 먹고 산단다. '매운 고추가 그렇게 좋습니까?' 하고 당신이 묻는다면 "고추를 몇 개만 먹으면 체내의 습기(湿气)를 제거시켜 주고 심장박동을 조절해 주며 비위(脾胃)를 강건하게 해주고 두뇌(头脑)를 맑게해 준다." 고 말하고 싶구나! 그리고 기름에 살짝 튀긴 고추는 일미(一味)란다. 고추 처럼 좋은 안주는 세상에 없다네!" 란 뜻이다.   호남(湖南) 지방 사람들이 고집이 센 이유는 고추를 즐겨 먹기 때문이다. 다음은 호남 지방 사람들이 즐겨 부르는 또 하나의 랄초가(辣椒歌)이다. ​”要吃辣椒不怕辣,要恋情姐不怕傻,刀子架在脖颈上,眉毛不跳眼不眨.” 다시 말하면 ”매운 고추를 먹으면 어떠한 역경도 물리칠 수 있고 연정(恋情)에 빠져있는 아씨들을 똑똑하게 만들어 준다. 그리고 목에 칼이 들어와도 눈도 한 번 깜박 거리지 않는다.” 는 뜻이다.   그리하여 매운 고추는 상채(湘菜: 호남풍의 요리)의 영혼(灵魂)이고 천채(川菜 : 사천 요리)의 특색(特色)이다. 모택동은 호남 태생이기 때문에 매운 고추(辣椒)의 영향을 받아 혁명적(革命的) 기질이 몸 속에 배어있다. 매운 고추(辣椒)는 투쟁정신(斗争精神)을 고취시켜 준다. ​그러므로 혁명가(革命家)들은 매운 고추(辣椒)를 즐겨 먹으며 호남에서 모택동을 비롯하여 황흥(黄兴)과 진천화(陈天华)와 팽덕회(彭德怀)와 나영환(罗荣桓)과 왕진(王震)과 하룡(贺龙) 등 혁명가들이 다량 배출되었다. ​프랑스와 스페인과 소련 사람들이 매운 음식을 좋아함으로 혁명가들이 대량 배출되었다.   1949 년 소련(苏聯) 공산당 중앙(中央) 특파(特派) 정치국(政治局) 위원(委员)Anastas Mikoyan 이 하북성(河北省) 석가장시(石家庄市) 평산현(平山县) 서백파촌(西柏坡村)에서 모택동과 비밀회담을 가졌다. 서백파촌에 중공 중앙 최고기관과 중국 인민 해방군 총본부가 소재해 있었다. ​비밀회담을 마치고 모택동과 미코얀 소련 특파원은 함께 식사를 하였다. 모택동은 미코얀에게 매운 고추 먹는법을 가르쳐 주었다. ​미코얀은 매운 고추 한 개를 다 먹지 못하고 중도에서 눈물을 철철 흘리고 있었으며 온통 얼굴이 눈물 범벅이었다. 그뿐만 아니라 미코얀은 계속 매워서 기침을 하고있었다. ​모택동(毛泽东)은 이 광경을 보고 미코얀에게 “在中国,不会吃辣椒就不是一个彻底的革命者,看起来米高扬不是一个彻底的革命家。” 라고 말했다. ​다시 말하면 ”중국에서는 매운 고추를 먹지 못하는 사람은 철저한 혁명가가 될수 없습니다. 내가 보기엔 미코얀 동지(同志)는 철저한 혁명가가 아닙니다.” 는 뜻이다. ​미코얀은 진땀으로 흠뻑젖어 있는 얼굴을 손수건으로 닦으며 모택동(毛泽东)에게 “中国有自己的特点,不了解这一点,是要栽跟头的!” 라고 말했다. ​다시 말하면 ”중국의 고추는 지독하게 맵군요! 중국은 중국 나름대로 특색이 있겠지만 매운 고추를 먹어야 철저한 혁명가가 될수 있다는 점은 이해가 잘 않되며 우리 소련사람들은 뒤딸아 갈 수 없습니다.” 는 뜻이다.  모택동(毛泽东)은 “湖南人最爱吃辣椒,没有辣椒不吃饭,所以每个湖南人身上都有辣味哩。” 이라고 평상시 자주 말했다. ​다시 말하면 ”호남 사람들은 매운 고추를 좋아하므로 매운 고추없이 밥을 먹지 못하며 매운 고추로 인하여 호남 사람들의 신상(身上)에 매운맛이 있다.” 는 뜻이다. 모택동(毛泽东)은 만년(晚年)에 중병에 걸려 있었다. 1973 년 부터 모택동(毛泽东)의 병정은 더욱 악화(恶化)되어 음식을 제대로 삼킬 수 없었으며 혼자서 숟가락질도 잘 할수 없었다. ​간병인이 젓가락으로 매운 고추장(辣椒酱)을 모택동의 입안에 집어 넣어 주었다. 모택동은 간병인에게 “好香哦,都辣到脚尖了。” 라고 말했다. ​다시 말하면 ”와! 매운 고추장의 향기가 기가 막히게 좋다. 매운 맛이 발끝 까지 사무치는 것 구나!” 란 뜻이다. ​모택동은 죽기 직전 까지 매운 고추를 즐겨 먹고 매운 고추장 없이는 식사를 하지 않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