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장비방구세복비이망(隱藏秘方九世服砒而亡)
장자원(蔣紫垣)은 안휘성 사람인데 집안 대대로 전해 내려 오는 비상중독 치료 비방을 갖고 있다. 효험이 매우 좋은 비방이다. 장자원(蔣紫垣)은 돈에 욕심이 아주 많은 사람이기 때문에 비상 중독에 걸려 금방 죽어가는 사람도 자기가 원하는 금액을 지불하지 않을 경우 옆에서 죽어가는 모습을 지켜보고 있는 악독한 사람이다. 어느 날 장자원(蔣紫垣)은 이웃 현에 행의를 떠났는데 밤중에 급사하였다. 집 주인이 밤에 꿈을 꾸었다. 집 주인의 꿈에 장자원(蔣紫垣)이 나타나서 다음과 같이 현몽해 주었다. ”나는 재물 탐을 너무나 많이 냈습니다. 그래서 사람을 9 명이나 죽였습니다. 왜냐하면 비상 중독에 걸려 죽어가는 것을 내눈으로 빤히 들여다 보면서도 내가 요구하는 약값을 치루지 않으면 비상 중독 구급약을 팔지 않았습니다. 9 명의 사자들은 염라대왕에게 나를 고소했습니다. 염라대왕이 나에게 벌을 내려 내가 죽은 것입니다. 내가 얼마 후에 환생할 것인데 염라대왕의 졸병들이 비상 중독 해구 비방을 당신에게 알려주어도 된다고 허락하였습니다. 당신이 이 비방을 사용하여 한 사람을 살려내면 나의 일세의 업보가 줄어들 것입니다. 그리고 당신이 이 비방으로 세상 사람들을 널리 구제해 줄 경우 당신은 한량없는 복을 받게 될 것입니다. 나는 전세에 죽는 사람들을 구해 주지 못한 악인 때문에 후세에 악보를 받게 될 것입니다. 이제와서 뉘우쳐 봤자 아무 소용이 없는 짓입니다.” 고 말했다. 장자원(蔣紫垣)은 말을 마치자 마자 울면서 떠나가 버렸다. 비상 중독을 치료하는 비방은 방풍(防風) 한 냥(兩)을 가루내어 물과 함께 복용하는 것입니다.
이상의 고사는 인과응보류편 중 은장비방구세복비이망(隱藏秘方九世服砒而亡)이다.
원문은 다음과 같다.
”安徽人蔣紫垣,家藏救治砒霜中毒的秘方,解救砒毒,極有效驗,可是這位蔣先生很貪財,對於求治砒中毒的病人,一定要索取重資,否則就坐視其死。有一天,他在鄰縣行醫,忽然在半夜中暴斃,托夢於房東說:「我因為貪財,誤了人家九條性命,那九個死於非命的人,向冥間的閻羅王控訴,罰我九世服砒而死,我不久將輪迴投生,鬼卒允許我把解救砒毒的秘方傳給你,倘若你能用這方多救一人,那麼我就可少受一世業報,如能遍傳濟世,你更能獲福無量。我因為前世種了見死不救的惡因,後世要受惡報,現在懊悔也已來不及了。」說完,就哭哭啼啼的離開,那張救治砒毒的秘方,就是用防風一兩研末,水調服。(取材自坐花志果)
湘清按:殺人的惡行,並不限於積極行為的致人於死,才算殺人,若是消極的見死不救,也是殺人。所以本篇故事主角蔣紫垣,雖僅是見死不救的消極行為,也要受到與積極殺人同樣的惡報。現行刑法第十五條第一項云:「對於一定結果之發生,法律上有防止的義務,能防止而不防止者,與因積極行為發生結果者同。」這種消極行為的犯行,刑法學上有一專門名詞,叫做「不作為犯」。這樣看來,世間法律的理論,與宗教上的因果原理,頗有相通吻合之處。本篇主角蔣紫垣,藏有救人的良方,因貪財而見死不救,以致遭受惡報,罪有應得。竊思中國醫學之不發達,由於秘方失傳,實是最大原因。湘清生平從事醫學,每有研究,或臨證心得,輒為文公開發表於著名醫藥月刊,不敢自秘。然而若干書籍中之所謂秘方,未必有效,故對於秘方之類,不可輕信。若效力不確之藥方,尤不可輕予流傳,否則反而有害無益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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