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9월 3일 월요일

덕화복인(德化仆人)

덕화복인(德化仆人)
춘추 시대에 어질고 덕망이 높은 안영(晏嬰) 재상은 여러 방면에서 타(他)에 모범이 되었다.
그래서 공자는 안영(晏嬰)을 매우 존중했으며 칭찬했다.
안영(晏嬰) 재상 30 년 동안 옷을 한 벌 가지고 살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안영(晏嬰)은 의복을 항상 깨끗이 빨아서 단정하게 입고 다녔다. 안영(晏嬰)은 물건을 사랑했기 때문에 오랫 동안 보존할 수 있었다.
사람은 자기가 좋아하는 물건을 선물로 받았을 때 그 물건이 아까워서 오랫동안 사용하게 된다. 안영(晏嬰)의 이와 같은 청렴한 기풍은 문무백관들에게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백성들에게도 본이 되어 전 사회에 좋은 영향을 미쳤다.
안영 재상이 타고 다니는 마차를 부리는 안영 재상의 마부는 매일 안영(晏嬰)을 마차에 태워 사무실 까지 대령해 준다.
마부는 사람들을 대할 때 마다 목을 추켜 세우고 머리를 하늘로 쳐들고 가슴을 쫙펴서 오만한 모습을 보인다.
안영 재상의 마부를 쳐다보는 사람들은 마부 주제에 무엇이 그렇게 콧대를 높여 줄까? 하고 생각한다.
재상의 마차를 끌기 때문이다. 요즘 세상과 비교해 볼 때 대통령이나 수상의 자동차 운전수나 마찬가지이다.
한 마디로 말해서 호가호위(狐假虎威)이다.
다시 말하면 남의 권세를 빌어 위세를 부리는 것이다.
후에 마부의 부인이 이렇게 남편이 위세를 떤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마부의 부인은 마부에게 나는 당신을 떠나렵니다. 고 말했다.
마부는 매우 긴장된 어조로 어째서 나를 떠나려고 합니까? 고 물었다.
마부의 부인은 백성들이 안영(晏嬰) 재상의 덕행을 존중하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안영(晏嬰) 재상은 항상 겸손하게 자기를 낮춤니다. 그러나 당신은 본래 덕행이란 두 글자를 알지 못할 뿐만 아니라 오만불손하기 그지 없습니다. 그러한 남편을 의지하고 더 이상 살수 없습니다. 그래서 나는 당신 곁을 떠나려고 합니다. 고 말했다.
마부는 부인의 말을 듣고 참회하기 시작하였다. 마부는 앞으로 내가 개과천선할 것입니다. 당신은 부디 나를 떠나지 말아 주십시요. 라고 부인에게 애원하였다.
그리고 나서 마부는 부인의 충고와 권고를 이해하고 받아들여 마부는 개과천선하게 되었다.
안영(晏嬰) 재상은 마부의 덕행이 날로 날로 빠른 속도로 진전됨을 알고 마부를 제() 나라의 사대부(士大夫)에 천거해 주었다.
이상의 고사는 소고사대지혜 중 덕화복인(德化仆人) 이다.
원문은 다음과 같다.
在春秋時代,有一位賢相叫晏嬰.晏嬰做出了很多的好榜樣,孔夫子對他也非常尊重和稱贊.晏嬰的一件大衣穿了三十年都沒換過,當然那一件衣服看起來還是整整齊齊的,"愛物者,物恒愛之".對任何的物品愛惜,也會回饋給,會讓使用得很久遠.官居宰相者一件大衣穿三十年,請問除了會影響他的家庭以外,還會影響什麽?會影響所有的文武百官,所有的人民.所以,當一個大臣他非常廉潔,就可以帶動整個社會廉的風氣。
晏嬰的馬夫,就是幫助他駕車的仆人,每天送晏嬰去辦公.所以,馬夫每次見到人都擡頭挺胸,一副很高傲的樣子.什麽他感覺得很高傲?宰相駕車,他就顯示出一副不可一世的樣子,用一句成語來形容,就是狐假虎威。
後來馬夫的太太知道了,有一天就跟他提出來,:"我要離開,我要走了."馬夫就很緊張,他說:"麽了?你為何要離開我?":"人家都是尊重晏嬰的德行,晏嬰宰相有德行而且謙卑,根本沒有德行還這樣傲慢,所以我不想依靠,我要離開."馬夫聽了覺得很慚愧,就跟他太太說:"我一定改過,就不要離開了."他的太太也確實很有見地,得要進諫、規勸的先生,當然的先生也有肚量接納太太的意見.後來這位馬夫很認地改過,晏嬰覺得他的德行進步非常快速,薦這位馬夫當上了齊國的大夫。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