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9월 21일 금요일

심모풍류적하장(沈某風流的下場)

심모풍류적하장(沈某風流的下場)심씨(沈氏)는 신체가 건장하고 여색을 좋아하여 항상 여색을 찾아 다닌다. 심씨(沈氏)는 사음을 행할 뿐만 아니라 자만심도 강하고 허풍을 잘 떤다. 심씨(沈氏)의 친구 왕행암 선생은 심씨(沈氏)의 방탕한 생활을 그냥두고 보지 못했다. 그래서 왕씨는 심씨(沈氏)에게 만악(萬惡) 중에서 음(淫)이 제 일이고 죽음의 길을 걸어가지 말아야 합니다. 만일 노형이 딴 사람의 부인을 건드리면 그 부인의 남편 또한 노형의 부인을 건드리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인과응보인데 추호도 어긋남이 없습니다. 노형(老兄)악보를 면하려거든 당장 회개해야 합니다.” 고 권고했다. 심씨(沈氏)는 왕선생의 권고를 듣고도 조금도 회개하지 않고 오히려 왕선생의 생각이 케케묵었다고 말했다. 왕선생의 사고방식이 고루하고 진부하다고 말했다. 그리고 심씨(沈氏)는 왕선생에게 세상에 호색가들이 많은데 호색가들은 모두 기생오라비란 말입니까? 나의 부인은 항상 집안에 만 있고 밖에 나가지 못하게 하므로 다른 남자들이 나의 처를 넘보지 못할 것입니다.” 고 말했다.어느 날 심씨(沈氏)는 밖에 나갔다가 집에 돌아와 보니 자기 부인이 다른 남자와 합방을 하고 있는 것을 두 눈으로 똑똑하게 보았다. 심씨(沈氏)는 화가 극치에 달했다. 심씨(沈氏)몽둥이를 들고 두 사람 모두 두들겨 패려고 하였으나 화가나서 몸을 덜덜 떨리고 온 몸이 갑자기 부들 부들하더니 힘이 쭉 빠지며 기운이 없어졌다. 땅에 주저앉아 물끄러미 바라 보고만 있었다. 심씨 부인은 남편을 염두에 두지않고 계속하여 합방을 끝냈다. 심씨는 눈을 둥그렇게 뜨고 발만 동동 구르고 있었다. 한숨 만 크게 쉬고 있다가 갑자기 심장병이 돌발하여 쓰러져 그 자리에서 죽고 말았다. 고인들은 사음(邪淫)을 권계(勸戒)하는 다음과 같은 시를 읊었다. ”勸君莫借風流債,借得快時還得快。家中自有還債婦,要賴時不賴。다시 말하면 남자들에게 권하노니 남자들은 여색을 탐하는 빚을 지지 말아야 한다. 여색의 빚은 빨리 지면 빨리 갚아야 하기 때문이다. 네가 진 빚을 너의 부인에게 받으러 온다. 대부분의 남자들은 시치미를 떼고 잘못을 덮어 씌우려 하나 부인들은 잘못을 발뺌하지 않는다.” 는 뜻이다. 왜냐하면 여성들은 보복 심리가 있기 때문이다. 남편이 사음(邪淫)을 행할 경우 부인도 외도를 하여 남편에게 보복한다. 속언에 ”淫人之妻者,妻亦被人淫” 라는 말이 있다. 다시 말하면 ()을 행하는 남편의 부인 역시 음()을 행한다.” 는 뜻이다. 현대 사회에 이혼과 가정 파탄이 날로 날로 증가되고 있는데 대부분 부부 중 한쪽이 외도를 하기 때문이다. 불교에서 말하는 사음계(邪淫戒)는 가정을 화목하게 해주고 더 나아가 사회를 안정하게 만들어 준다. 심씨의 죽음은 사음의 악보이다. 남편의 사음(邪淫) 행위를 발견했을 경우 잘 타일러 바로 잡아 주어야 마땅한 것이지 보복하려고 해서는 절대로 않된다. 왜냐하면 보복 심리와 보복 행위도 악인(惡因)이기 때문에 결국 악보(惡報)를 받고 만다. 사음(邪淫)을 사음(邪淫)으로 보복할 경우 인과응보(因果應報)의 원칙에 의하여 가정 파탄의 악과(惡果)를 받는다.
이상의 고사는 인과응보류편 중 심모풍류적하장(沈某風流的下場)이다.
원문은 다음과 같다.
沈某身力壯,性喜漁色,平日時常混在脂粉群中,拈花惹草,他這樣邪淫的惡行,不但不知檢點,且以風流自詡。
他的朋友王行庵先生,看到沈某這樣淫蕩成性,實在看不慣。常常勸告他說:「萬惡淫首,死路不可走!要知若淫人之妻,他人亦會淫的妻,因果報應,絲毫不爽,老兄應該及早回頭悔改,以免惡報。」
沈某聽了王先生的善言勸告,毫無悔意,反譏王先生的思想迂腐,頭腦冬烘。他反問王先生說:「世上好色的人不少,里看到好色者都做戴綠帽的龜兒呢?」又接著說:「我只要把妻子關在家中,不讓出門,就無憂他人淫我之妻。」有一天,沈某自外歸家,目睹其妻與人裸合,一時氣憤之極,想取器痛擊姦夫淫婦,知這時沈某氣得兩手發抖,全身發軟,無力手,只得坐視。其妻以丈夫不予計較,從容盡歡。以致沈某怒得瞪目頓足,浩歎一聲,一時引起心臟病突發,昏仆倒地而死。古人有一首勸戒邪淫的詩云:「勸君莫借風流債,借得快時還得快。家中自有還債婦,要賴時不賴。」意思是說若邪淫借了風流債,那麼你的妻子也會與人邪淫而替還債。原因是女人多有報復心理,看到丈夫邪淫,了報復,勢必也會紅杏出牆。所以古人所說:「淫人之妻者,妻亦被人淫。」確是常見的報應。現在的社會,家庭糾紛及離婚案件,日有增加,大多由於夫妻一方有外遇而起。所以佛的不邪淫戒,可以保持家庭的和諧,社會的安定。
上述沈某的下場,固然是邪淫的惡報,可是做妻子的人,倘若發覺丈夫有邪淫的行,應該以善言勸告,使他改邪歸正。不可存心報復,因報復心理或報復行,就是自造惡因,也會受到惡報。至於以邪淫報復邪淫,更是十分不智,因那樣勢必導致家庭破碎的惡果。(取材自感應篇彙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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