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9월 12일 수요일

조한도성세세작저(曹翰屠城世世作猪)

조한도성세세작저(曹翰屠城世世作猪)
조한(曹翰)은 송 나라 초기 장군이었다.
그 당시 강남주(江南主) 이욱(李煜)은 이미 투항한 때였다.
조한(曹翰)은 각 지방의 주, , 현을 모두 공격하여 함락시켰다. 오직 강주 사령관 호칙(胡則) 만 강주성을 굳게 지키고 있었다.
조한(曹翰) 장군은 군대를 이끌고 4 월에 강주성을 공격하여 함락시키고 호칙(胡則)을 생포한 후 살해하였다. 조한의 군대들은 강주성 내의 민간인들의 재물을 약탈하고 무수한 양민들을 학살했으며 성을 불살라 버렸다.
조한(曹翰) 장군이 죽은 후 그 자손들은 모두 거지가되어 이곳 저곳으로 방랑하며 밥을 얻어 먹었다.
조한(曹翰)과 동시대의 조빈 장군은 정반대의 사람이었다. 조빈은 촉()을 공격했을 때 성안의 무고한 백성들을 한 사람도 살해하지 않았으며 백성들의 재물과 부녀자들을 약탈하지 않았다. 그리하여 조빈의 자손들은 자자손손 입신출세하였다.
조한(曹翰)의 자식들이 비렁뱅이가 된 것은 조한(曹翰)의 현세의 응보인데 악보(惡報)이기 때문에 세세토록 돼지로 환생하였다.
다음은 조한(曹翰)이 어떻게 돼지로 환생했는가? 에 관한 고사이다.
소주 사람 유석원(劉錫元)은 명 나라 만력(萬曆) 임자년(壬子年 : 서기 1612 ) 가을에 귀주성의 과거 시험 담임 시험관에 임명되었다.
소주에서 귀주 까지의 거리는 약 1500km 쯤 된다.
유석원(劉錫元)이 배를 타고 호남성을 경유할 때 어느 항구에 정박하였다.
그 날 밤 꿈에 한 위인이 나타나서 유석원(劉錫元)에게 나는 송 나라 때 조한(曹翰) 장군입니다. 나는 전생에 당() 나라의 장사꾼이었습니다. 그런데 나는 우연히 절을 방문하여 법사(法師)의 불경 강해를 듣고 부처님께 공양하기로 결심하였습니다. 또 불경을 반 나절 듣고나서 그 결과로 인하여 소관(小官)이 되었고 송 나라 조정의 장군에 까지 임명되었습니다. 할 수 없는 상황하에 강주성을 공격하였고 그 당시 내가 매우 진노하여 전 강주성 백성들을 살해하라고 부하 장병들에게 명령을 내렸습니다. 무고한 강주성 백성들을 살해한 살업(殺業)으로 인하여 나는 세세토록 돼지로 환생하게 되었습니다. 당신의 소작인들 중에 나를 살릴 수 있는 사람이 있습니다. 내일 아침 당신이 잠에서 깨어난 후 당신의 배가 현재 머물고 있는 곳에 가보면 돼지를 잡는 도살장이 있는데 내가 당신과 만난 것도 인연이라고 생각됩니다. 나는 당신에게 제발 당신의 자비심을 발휘하여 나의 생명을 구해 주십사!” 라고 애원합니다.” 고 말했다.
그 이튿 날 아침 일찍 유석원(劉錫元)이 잠에서 깨어나 즉시 배가 정박해 있는 곳으로 가보았더니 과연 돼지를 잡는 도살장이 있었다.
유독 돼지들 중 한 마리가 유석원(劉錫元)을 보더니 소리를 지르며 이쪽으로 왔다 저쪽으로 갔다 안절부절 못하고 있었다.
유석원(劉錫元)은 돈을 주고 그 돼지를 사서 소주로 데리고 왔다. 유석원(劉錫元)은 돼지를 자기 집 정원에 풀어 놓았다.
돼지는 머리를 쳐들고 꼬리를 흔들며 유석원을 향하여 조한이라고 소리를 질렀다.
수 많은 소주 시민들이 실제로 돼지를 목격하고 조한(曹翰) 장군이 돼지로 환생하여 살 길을 찾은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이상의 고사는 인과응보류편 중조한도성세세작저(曹翰屠城世世作猪)이다.
원문은 다음과 같다.
曹翰是宋朝初年的武將,當時江南主李煜已經投降,各地州郡都已攻下,獨有江州指揮胡則,還堅守抵抗,曹翰帶兵圍攻江州四月,活捉胡則,把胡則殺了以後,還縱兵擄掠民間財寶,肆意燒殺,良民被殺者,不計其數。後來曹翰死後不久,子孫大多流。與曹翰同時代的大將曹彬,因仁慈愛民,所以子孫都很顯達,在救人善報類中曾有記載,而曹翰與曹彬相反,殘暴嗜殺,因此子孫流,可見善惡的報應,昭然不爽。然而曹翰的子孫流,還僅是現世的花報,其本身的惡果,世世墮落作豬,下面再講曹翰世世墮落作豬的事實:
蘇州人劉錫元,在明朝萬曆壬子年秋間,在貴州擔任房考官,回的時候,船經湖南,夢見一長面偉人對他說:「我是宋朝的將軍曹翰,前生在唐朝時是一商人,偶而經過寺院,看到法師講經,發心設齋供養,並且聽經半日,由於這一善因,曾經做過幾世的小官,到了宋朝做偏將軍,就是曹翰,因攻伐江州不下,怒而屠殺全城,種了這樣的殺業,世世墮落豬,在的佃戶家中,曾經承蒙救活我,現在停船的地方,明天第一隻受宰的豬,那就是我,有緣與相遇,哀求發發慈悲心,救救我的命!」劉錫元從夢中驚醒過來,看到停船的地方,岸上果然是殺豬的屠場,一會兒,抬出一隻豬,呼叫聲動地,劉錫元用錢向屠戶贖來,帶回蘇州,送到閶門放生園中放生,不論什人,只要喊一聲曹翰,那只豬就會首搖尾的答應,在當時的蘇州,有成千成萬的人,都曾經親眼看見那只曹翰投生的豬。(取材自歷史感應統記)
按:曹翰前生曾因供僧聽經聞法的功德,因而投生善道的人類做官,可是做了官之後,又因造了殺業而墮豬。這樣看來,我們信仰佛,不可貪求人天福報,而應念佛求生西方,因倘若不求出世,來生投富貴的人,仍有造惡業而墮落的危險,曹翰的事實,是一最明顯的例子。親愛的同道們,我們做一切功德善事,都應回向求生西方才對,南無阿彌陀佛!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