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배조하불효업(腹诽造下不孝業)
유린(俞麟)은 산서성(山西省) 태원(太原)의 유생(儒生)이었다. 겉으로 보기엔 태도가 온화하고 거동이 우아하다. 또 사람을 대할 때 예절이 밝고 점잖다. 하는 말은 모두 도리에 어긋나지 않고 인자한 말만 한다. 엄연히 군자답다. 자기 집안에서도 부모에게 불효막측한 거동은 하지 않기 때문에 사람들은 유린(俞麟)을 호인이라고 말한다.
왕용여(王用予)는 유린(俞麟)과 동창생이다. 그러나 왕용여(王用予)는 유린(俞麟)과 성격이 판이하게 다르다. 왕용여(王用予)는 겉으로 보기에 수업을 쌓고 순결한 양심적인 사람으로 보인다. 마음의 수양을 착실하게 잘 하는 사람이다.
더욱이 왕용여(王用予)는 문창제군(文昌帝君)을 숭배한다. 매일 새벽에 일어나 이빨을 닦고 세수한 후 의복을 단정하게 차려 입고 모자는 반듯하게 쓰고 문창제군(文昌帝君)상(像) 앞에 가서 분향예배를 드린다. 저녁 때는 또 문창제군(文昌帝君)앞에 가서 꿇어 엎드려 하루의 언행을 반성한다. 다시 말하면 하루의 생활 속에서 일어났던 일들 중에서 선한 일은 권면하고 악한 일은 스스로 회개한다.
어느 날 왕용여(王用予)는 문창제군(文昌帝君)상(像)앞에서 꿈을 꾸었다.
문창제군(文昌帝君)은 다음과 같이 왕용여(王用予)에게 간절히 훈시하였다.
“항상 너의 행동거지와 마음 씀씀이를 점검하고 나쁜 생각을 갖지 말며 나쁜 일을 하지 말아야 한다. 왜냐하면 선악은 언제든지 응보가 따르기 때문이다.” 고 말했다.
왕용여(王用予)는 문창제군(文昌帝君)에게 자기의 전도에 관하여 물었다.
문창제군(文昌帝君)은 ”너의 전도는 너에게 달려 있다. 네가 선량한 마음을 지니고 선량한 말을 하고 선량한 행동을 하면 너의 전도에 광명이 있고 반대로 악한 마음을 갖고 악한 행동을 할 경우 너의 전도는 위험하다. 화(祸)와 복(福)에는 문(門)이 없다. 오로지 화(祸)와 복(福)은 스스로 자초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자기의 전도를 신에게 물어서 알 필요는 없다.” 고 말했다.
유린은 왕용여(王用予)의 친한 친구이다.
이어서 왕용여(王用予)는 문창제군(文昌帝君)에게 유린(俞麟)의 전도에 대해서 물었다.
문창제군(文昌帝君)은 ”유린(俞麟)은 완전히 위선군자(伪善君子)다. 사람을 대하는 태도나 말씨가 냉혹하고 박정하다. 그리고 유린(俞麟)은 마음 속으로 부모에 대하여 비방하고 있다. 이것은 일종의 불행한 악업이다. 그러므로 유린(俞麟)의 종신에 가서 성공이 없고 과거 시험을 봐도 계속 낙제할 것이다.” 고 말했다.
왕용여(王用予)는 ”복배법(腹诽法)이란 무엇을 의미합니까?” 고 물었다.
문창제군(文昌帝君)은 ”유린(俞麟)은 부모님의 말씀과 행동에 대해서 마음 속으로 항상 옳다고 생각하지 않으며 부모님에 대하여 분노와 원망을 품고 있다. 그래서 위장군자(伪装君子)라고 부른다. 그러나 겉으로는 절대로 나타내지 않으려고 무진 애를 쓰고 있다.
실제로 유린(俞麟)은 자기 부모를 행인(行人) 취급하며 효심(孝心)은 추호도 없다.
효(孝)는 심덕(心德)이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대효(大孝)와 대역(大逆)은 마음과 관계가 깊다.
유린(俞麟)의 마음 속엔 부모에 대한 불만으로 꽉차 있으며 당연히 유린(俞麟)은 불효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린(俞麟)은 스스로 군자라고 생각하고 있다.
이러한 종류의 불인(不仁)과 불의(不义)와 불충(不忠)과 불효(不孝) 일삼는 스스로 군자인체 행세하는 사람들이야 말로 천제를 가장 노하게 만든다. 그러므로 그러한 사람들의 전도는 막혀있다.” 고 말했다.
유린(俞麟)은 시문(詩文)에 능함에도 불구하고 매년 과거 시험을 볼 때 마다 낙제했다. 유린(俞麟) 보다 나이가 어리고 학문이 유린(俞麟) 보다 뒤떨어지는 서생들도 과거 시험에 장원으로 합격하고 거인이되는데 유린(俞麟) 만 시종(始終) 노동생(老童生)이다.
사람들은 ”과거 시험은 70% 는 자기 자신의 재능이고 30% 는 운수다.” 고 말한다. 30% 운세(運勢)는 각 사람이 쌓아둔 음덕(陰德)인데 인과응보(因果應報)의 성분을 다분히 내포하고 있다.
이상의 고사는 인과응보류편 중 복배조하불효업(腹诽造下不孝業)이다.
원문은 다음과 같다.
”俞麟,是山西太原的儒生。从外表上看来,温文儒雅,对人彬彬有礼,满口仁义道德,俨然以君子长者自命。在家庭中,也看不出有忤逆父母的不孝举动,因此人们还认为俞麟是一个正直的好人。 年年赴京应考,年年名落孙山! 王用予是俞麟的同学,与俞麟的性情不同,并不专在外表上做功夫,而有一颗纯洁善良的心,切实的从方寸上修养,尤崇拜文昌帝君。每日黎明即起,漱口洗脸以后,整齐了衣冠,在文昌帝君像前。恭恭敬敬的焚香礼拜。到了晚上,又跪在帝君的像前,反省一日的言行,善者加勉,恶者悔改。 有一天,王用予梦见在文昌帝君的像前,帝君很恳切的对他训谕,戒他举心动念,时时检点,不可动歹心,不可做恶事,因为善恶是有报应的。当王用予向帝君叩问自己的前途时,帝君说:“你自己的前途,完全把握在你自己。如果你的心念言行是善良的,前途一定光明;反之,如果你起心动念,言语行动,为非作歹,那么前途的命运,一定是险恶。祸福无门,惟人自召,自己的前途,何必求神问卜呢?” 俞麟是王用予的好朋友,接着王用予又向帝君叩问俞麟的前途。帝君说:“俞麟这个人,完全是一伪君子,对人评论太苛峻,言语太刻薄,不近情理。他对父母亲,用腹诽法,造下了不孝的恶业。因此俞麟的终身,功名无成,应考科举,永远不会及第的。” 王用予问:“怎么叫做腹诽法呢?” 帝君答道:“俞麟对于父母的言语举动,心上常常不以为然,对父母怀着愤懑轻鄙的心理,但为了伪装君子,勉强着不露在表面。实际上视父母如路人,毫无孝心。要知孝是心德,大孝大逆,完全系于一心。俞麟对父母满腹的恶心,这叫做腹诽,当然是一个逆子。可是他还以君子自居,这种不仁不义、不忠不孝的伪君子,最触天怒,一定没有前途的。” 说也奇怪,俞麟虽然能写一笔的好字,能诗善文,可是在考场上总是失利,年年赴京应考,年年名落孙山。眼看着年龄比他轻,学问比他差的朋友们,一个个的考中了秀才、举人、状元,可是俞麟始终是一个老童生。 人们常常说:“考试凭着七分本领,三分运气。”那么所谓三分运气,或许就凭各人的阴德,含有因果报应的成分吧!(取材自德育古鉴)"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