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영(楊榮)은 명(明) 나라 때 복건성 건녕현(福建省建寧縣) 사람이다.
양영(楊榮)의 증조부와 조부와 부친은 나룻배를 젓는 선부(船夫)였다. 양영(楊榮)의 대에 와서 책을 읽는 서생이 나타났다.
명 나라 때는 공부를 열심히 하여 과거 시험에 합격하는 것을 최대의 영광으로 알던 시대였다. 그래서 그 당시 대부분의 백성들은 공부를 하여 벼슬 자리에 오르는 것이 가장 큰 희망이었다. 사람들은 조상의 음덕이 있어야 만 과거 시험에 합격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다음은 양영(楊榮)의 조상들이 쌓은 음덕에 관한 이야기이다.
그 당시 복건성에는 다재다난(多災多難)하였다. 왜냐하면 오랫 동안 비가 오지 않으면 한재가 발생하여 흉년이 들었고 장마가 져서 비가 많이 오는 때는 수재가 발생하였기 때문이었다.
법화경(法華經)에 보면「三界無安,猶如火宅,眾苦充滿,甚可怖畏。」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삼계(三界 : 天界, 地界, 人界)에는 편안할 날이 없고 수 많은 고통으로 가득차 있어 마치 불타는 집에서 사는 것과 같으므로 항상 두렵고 무섭다.” 는 뜻이다. 도리가 있는 말이다.
또 사파 세계의 인심은 매우 험악하다. 보통 재화가 발생할 경우 악덕인들은 남의 위급한 때를 틈타서 이익을 챙겨 한 몫을 단단히 본다.
그 당시 복건성에 큰 홍수가 났다. 물이 집들을 휩쓸어 사람들은 물속에 빠져 허우적 거리고 온 동네를 휩쓸어 버려 온갖 물건과 재물들이 강물 위에 둥둥 떠내려갔다.
수 많은 나룻배 선주들은 이 기회를 틈타 횡재하였다. 선주들은 서로 앞을 다투어 강물 위로 떠내려 오는 재물들을 건져내어 배에 가득 실었다.
오직 가난에 쪼들리며 살고있는 양영(楊榮)의 증조부와 조부는 강물 위로 떠내려 오는 재물의 횡재에는 전혀 마음이 없고 물에 빠져 죽으려고 하는 사람들의 생명을 구하는데 만 전심전력하였다. 수 많은 사람들을 살려주었지만 홍수로 인하여 패가 망신 되었기 때문에 양영(楊榮)의 증조부와 조부에게 보답할 길이 없었다.
재물을 횡재한 선주들은 일약 부자가 되었다.
유독 양영(楊榮)의 증조부와 조부 만 물에 빠진 사람들의 목숨 만 구해 주었지 재물은 전혀 거두지 못했다. 그리하여 양영(楊榮)의 증조부와 조부는 예전 처럼 가난하게 살았다.
동네 사람들은 양씨네 부자는 천년 동안에 한 번 올까 말까하는 좀처럼 얻기 힘든 기회를 놓쳐 버렸다고 바보 멍텅구리들이다고 조소 하였다.
양영(楊榮)의 부친 대에 와서 가세는 점점 부유해지기 시작하였다.
어느 날 한 도인(道人)이 양씨네 집앞을 지나가고 있었다.
도인(道人)은 양영의 부친에게 ”당신의 조부와 부친께서 엄청 큰 음덕을 쌓았군요! 조상들의 음덕으로 인하여 당신의 자손들이 입신출세 할 것입니다. 그런데 당신의 조부와 부친의 묘를 모모한 곳에 옮겨야겠오.” 라고 말했다.
양영(楊榮)의 아버지는 양영(楊榮)의 증조부와 조부의 묘를 도인이 지시해 준 곳으로 안장시켰다. 후세 사람들은 그 묘가 있는 곳을 백토분(白兔墳)이라고 불렀다.
그후에 양영이 태어났다. 양영(楊榮)은 어릴때 부터 천자총명하였으며 글 공부를 열심히 하여 20세 때 과거 시험에 합격하여 삼공의 지위에 올랐다.
삼공(三公)이란? 삼정승(三政丞) 즉 太尉, 司徒, 司空 을 일컫는다.
그 당시 황제 역시 양영(楊榮)의 증조부와 조부의 덕행을 경모하였으며 모두 삼공의 관계(官階)를 추증(追贈)하였다. 양씨 집안의 자손들은 흥성하였으며 백성들의 본이 되었다. 그들의 명성은 지금까지 아름다운 고사로 전해 내려 오고 있다.
이상의 고사는 인과응보류편 중 양영선조지존증익(楊榮先祖志存拯溺)이다.
원문은 다음과 같다.
"楊榮是明朝時代福建省建寧縣人,他的祖宗三代都是劃渡舟的船夫,直到楊榮這一代,才讀書做官。在我國科舉時代,讀書做官是最高尚的事,不像現代讀書人的不受重視。所以我們中國人的舊觀念,一個人能學優而仕,必定是祖宗積了陰德。現在我們來談談這位楊榮先生?他的祖上做了怎樣的好事?
我們這個娑婆世界,真是多災多難,天氣久不下雨,會發生旱災,雨下得太多,又會發生水災。法華經上說:「三界無安,猶如火宅,眾苦充滿,甚可怖畏。」真是很有道理。並且娑婆世界的人心又特別險惡,有時發生了災禍,常常會有惡人乘火打劫。當水災發生的時候,洪水沖毀了房屋,溺死的人們,居民的財物,都隨著滔滔的洪水漂流滿河,很多搖渡舟的船夫,都乘機大發水災的橫財,爭著撈取漂流在河中的財物,滿載而歸,可是楊榮的曾祖及祖父,雖是貧窮的渡舟夫,卻不為滿河的橫財而動心,一些也沒有撈取河中的財物,只是全心全力救渡水災中沈溺的人們。那許多從沈溺中被救出的災民,因為都是家破人亡,也無法報答救命的恩德。因此其他撈取財物的渡舟夫都成了富人,獨有楊榮的曾祖及祖父,只救人而不撈財,還是貧窮依然。鄉人們認為姓楊的渡舟夫錯過了千載難逢發財的好機會,暗暗譏笑楊氏父子真是大傻爪。
到了楊榮的父親一代,家境才漸漸的寬裕。有一天,一位道人經過楊家的門口,對楊榮的父親說:「你的父親及祖父積了很大的陰功,子孫應當貴顯,最好把你父親及祖父葬在某地。」楊家按照指示的地點安葬,就是現今的白兔墳。後來楊榮誕生,自幼讀書很聰明,二十歲就考中了科舉,官做到了三公,皇帝還追贈他祖父及曾祖父同樣的官階。子子孫孫很興盛,在社會上都有美好的聲望。(取材自懿行錄)
湘清按:一般世俗認為大傻瓜的人,往往實際上是大智慧的人,如揚榮的曾祖父及祖父,即是最好的例。還有世人不知積德行善,只迷信風水,殊不知行善的人,自然能葬善地,若作惡多端,講究風水亦徒然。俗語說:「福人葬福地」,從以上的故事,亦可得一有力證明。所以一個真正的佛教徒,惟以勤行眾善為急務,不必迷信風水及星相。"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