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전(血栓 : Blood Clot)?
혈전의 별명은 fibrin clot、blood clot、응혈괴(凝血塊)、혈병(血餠) 등이 있으며 .우리말로 피떡이다.
액체 상태의 혈액이 젤(gel) 상태나 반고체 상태로 변한 피의 덩어리를 혈병이라고 칭한다. 상처가 발생할 경우 피를 엉키게 하여 지혈시키는 것은 좋은데 혈병이 정맥 속이나 동맥 속에 발생할 경우 생명에 위협을 준다. 하지에 용이하게 유발되는 .심정맥혈전증(深靜脈血栓症 : Deep vein thrombosis (DVT)) 은 팔과 골반(pelvis)과 폐(lungs)와 뇌(brain).속에도 발생된다. 혈관벽에 붙어있고 움직이지 않는 혈전은 혈관을 폐색시킬 정도의 큰 사이즈로 변하기 전 까지는 인체에 해를 끼치지 않는다. 그런데 혈전이 움직일 경우 생명에 위협을 초래한다. 혈전이 파괴되어 좁쌀만 한 사이즈의 혈병이 혈관을 타고 떠돌아 다닐 경우 생명에 위협을 초래한다. 왜냐하면 좁쌀만 한 사이즈의 혈병이 폐와 심장과 뇌속으로 흘러 들어갈 경우 미세혈관을 막아버리면 혈액의 유통을 저해하기 때문이다. 만일 좁쌀 만한 혈병이 폐로 들어가서 폐색전(pulmonary embolism (PE))이 발생될 경우 생명에 위험하다.
미국혈액학회(The American Society of Hematology)의 통계를 보면 매년 미국 내에서 평균 1 백만 명이 DVT에 걸려 그중 약 10만 명이 사망한다고 발표되어 있다. 혈전(blood clot)의 초기증상은 없으며 다리는 혈전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부위이다. 그래서 사람들에게 매일 산보하라고 권유하는 이유 중 하나가 혈전발생 때문이다. 다리에 혈전이 생길 경우 다음과 같은 증상이 출현된다. :
+피부가 약해짐
+혈전형성 부위에 온열감이 생김.
+발가락을 위로 쳐들 경우 종아리에 통증이 발생되거나 쥐가 난다.
이상에 열거한 증상들은 혈전의 사이즈에 따라서 차이가 있다. 혈전의 사이즈가 클 경우 다리가 붓고 통증도 심해진다. 양쪽 다리에 동시에 혈전이 발생되는 경우는 극히 드물며 심장혈관에 혈전이 발생하는 예도 드물다. 그러나 심장 혈관에 혈전이 발생할 경우 흉통과 머리가 가벼워지는 느낌과 숨이 가쁜 증상 등이 발생된다. 복부의 일부에 혈전이 발생될 경우 심한 복통과 설사와 구토 등이 발생된다. 또 식중독과 식체증상과 유사한 증상이 나타난다. 뇌혈관에 혈전이 발생될 경우 돌연히 심한 두통과 함께 언어의 구사가 불편해 짐과 동시에 시력이 감약된다.
+돌연히 숨이 가빠진다.
+심장이 두근거리거나 심장의 박동수가 증가한다.
+호흡이 곤란해 진다.
+기침할 때 피가 섞여 나온다.
장기간 병원 침대에 드러누워 있을 경우 혈전생성의 확률이 증가된다.
그외 다음과 같은 경우 혈전의 생성이 촉진된다. :
+4 시간 이상 장시간 비행기 좌석에 앉아서 여행할 경우
+장시간 침대에 드러누워 있을 경우
+혈전의 가족사(家族史)
+피임약 복용
증상만으로 혈전(blood clot)을 진단하기는 매우 어렵다. 미국 CDC(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의 보고에 따르면 DVT 환자들 중 50% 는 전혀 증상이 없다고 나타났다.
+돌연히 숨이차고 숨이 가쁠 경우.
+심한 흉통
+호흡이 곤란해 지거나 언어구사 능력이 감약되거나 시력이 감약될 경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