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소양((皮肤瘙痒)은 내장(内脏) 병변(病变)의 전조(前兆) 증상 :
피부소양(皮肤瘙痒)이 심할 경우 피부에서 피가날 때 까지 긁어도 소양증은 그치지 않으며 참기 어렵다. 다음과 같은 신체(身体)의 기타(其他) 기관(器官) 병변(病变)이나 질병(疾病)은 피부소양감(皮肤瘙痒感)을 유발시킨다.
고혈압(高血压) 환자와 심장병(心脏病) 환자들의 말초혈관(末梢血管)의 혈액순환(血液循环)은 비교적 불량하므로 인하여 체내(体内)의 대사물질(代谢物质)은 피부의 모세혈관(毛细血管)을 통하여 배출(排出)시키기 어렵다. 체내에서 생긴 노폐물이 피부상(皮肤上)의 감각신경(感觉神经)을 자극시킴으로 인하여 피부소양증이 발생된다.
2. 간담(肝胆0의 질병(疾病)
대략 40% 내지 60% 의 간담질병(肝胆疾病) 환자(患者)들은 간부위(肝部位)에 불편감이 있으며 간공능(肝功能) 이상 및 황달(黄疸)이 출현될 경우 담즙(胆汁)의 분비(分泌)와 수송(输送)에 장애(障碍)가 발생되므로 피부소양(皮肤瘙痒)이 유발된다.
3. 내분비계통(内分泌系统)의 질병(疾病)
당뇨병(糖尿病) 환자나 갑상선항진(甲状腺亢进) 환자(患者)들의 경우 혈당(血糖)의 농도(浓度)가 높거나 홀몬의 농도가 높을 경우 혈액순환시 피부(皮肤)의 감각신경세포(感觉神经细胞)를 자극시켜 주므로 인하여 피부소양(皮肤瘙痒)이 발생된다. 당뇨병(糖尿病) 환자들의 피부소양(皮肤瘙痒) 발생율(发生率)은 15% 내지 35% 이다. 피부소양증 중에서 외음부(外阴部) 소양증과 항문부(肛门部) 소양 증상(症状)은 매우 엄중하다. 단(但) 갑항(甲亢)으로 인하여 발생되는 소양증의 발전은 비교적 완만(缓慢)하다.
만성신염(慢性肾炎) 환자들의 신공능(肾功能)은 부전(不全)하므로 혈액 속의 요소(尿素)의 체외 배출(排出)은 용이하지 못하므로 체내(体内)에 체류 (滞留)되어 있기 때문에 피부상(皮肤上)의 감각신경세포(感觉神经细胞)를 자극시켜 피부소양(皮肤瘙痒)을 유발한다.
5. 혈액계통(血液系统) 질병(疾病)
빈혈(贫血) 환자(患者)들의 헤모글로빈 (hemoglobin) 수치는 낮고 백혈병(白血病) 환자들의 백혈구(白细胞) 수치는 높은데 이들은 모두 피부(皮肤)의 감각신경세포(感觉神经细胞)들을 자극시켜 피부소양(皮肤瘙痒)을 유발한다.
6. 생식계통(生殖系统) 질병(疾病0
남성(男性)들의 고환병변(睾丸病变)이나 여성(女性)들의 난소병변(卵巢病变)으로 인하여 홀몬분비가 불량할 경우 피부소양(皮肤瘙痒)이 유발된다.
7. 피부병(皮肤病)
피부병(皮肤病)의 증상(症状)은 피부소양(皮肤瘙痒)과 피염(皮炎)과 습진(湿疹)과 담마진(荨麻疹)과 접촉성피염(接触性皮炎)과 우피선(牛皮癣) 등인데 피부질병(皮肤疾病)들은 대부분 피부소양(皮肤瘙痒)을 수반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