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통(心痛) 발작시 응급 사용 구급혈위(救急穴位)는 극천혈이다.
일상생활 중 돌연히 심통(心痛)과 심계(心悸) 등이 발생되는데 소홀히 여기지 말아야 한다. 왜냐하면 심장(心脏)의 일부분(一部分)에 병변(病变)이 발생하기도 하고 일부분에 손상(损伤)이 발생하기도 하며 심한 경우 심장의 일부에 괴사(坏死)가 발생하기도 하여 심장병(心脏病)을 유발하기 때문이다. 심장(心脏)은 인체내의 일개의 강력(强力)한 펌프이다. 일단(一旦) 심장의 공능(功能)이 감약(减弱)될 경우 신체(身体)의 기타(其他) 기관(器官)들도 영향을 받는다. 만일 심통(心痛)이 돌연히 발작(发作)되었을 경우 주위에 구급약물(救急药物)이 없을 때 어떻게 처리해야 할까? 우선 구급전화를 걸고나서 구급차가 집에 도착될 때 까지 기다리는 동안 심경상(心经上)의 구급혈(急救穴) —— 극천혈(极泉穴)에 안마나 지압을 해주어야 한다.
한의학 이론에 보면 “심주혈맥(心主血脉)、심주신지(心主神志)라고 기록되어 있다. 또 인체(人体) 전신(全身)의 기혈(气血)은 심(心)으로 유주(流注)하며 심(心)은 오장육부(五脏六腑)의 혼백(魂魄)을 저장하고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극천혈(极泉穴)은 수소음심경(手少阴心经)의 기시혈(起始穴)이며 심(心)과 연결되어 있다. 그러므로 극천혈에 심장(心脏)과 관련된 모든 신경(神经)과 혈관(血管)들이 집중되어 있다. 그러므로 극천혈에 안마나 지압을 해 줄 경우 심장(心脏)으로 자극이 전도되어 보건(保健) 효과와 구급(救急)의 양대(两大) 공효(功效)가 나타난다.
극천혈(极泉穴)은 겨드랑이 속에 깊숙히 자리잡고 있으며 액와동맥(腋窝动脉)이 뛰고 있다. 극천혈은 심통(心痛)과 인건번갈(咽乾烦渴)과 늑골동통(胁骨疼痛)과 연주창(scrofula)과 견비(肩臂 : 어깨와 팔)의 동통(疼痛) 등 질병을 치료해 준다. 심장(心脏)의 혈액공급 부족(不足)은 심계(心悸)와 심통(心痛) 증상(症状)을 유발시킨다. 이와같은 증상이 출현될 경우 극천혈에 안마나 지압을 해주면 증상이 즉시 완해된다.
안마방법(按摩方法):
왼팔을 쭉 펴고 오른쪽 엄지 손가락을 겨드랑이 속 깊숙히 집어넣어 맥박이 뛰고있는 혈위를 찾아 안마나 지압을 해준다. 지압이나 안마를 해주는 속도(速度)는 과급(过急)해서는 않되며 극천혈에서 산마감(酸麻感)이 들때 까지 안마나 지압을 실시해 주면 흉부(胸部)의 흉민(胸闷) 증상과 기단(气短) 증상과 심계(心悸)와 심통(心痛) 등 증상(症状)이 완해된다.
극천혈(极泉穴)에 안마나 지압을 해 줄 경우 심근염(心筋炎)과 심교통(心绞痛)과 관심병(冠心病)과 심계(心悸)와 심통(心痛)을 비롯한 각종(各种) 심장질병(心脏疾病)의 치료에 일정한 효과가 있다. 또 극천혈에 안마나 지압을 해 줄 경우 견비동통(肩臂疼痛)과 냉한증(冷寒症)과 늑간신경통(肋间神经痛)과 액취(腋臭) 등 질환(疾患)도 치료된다. 그 뿐만 아니라 상지마통(上肢麻痛)과 경부임파결핵(颈部淋巴结核) 등 병증(病症)도 치료해 준다. 그외 좌측 극천혈(极泉穴)에 20 번 연속 지압이나 안마를 해 줄 경우 위창(胃胀) 증상이 완해(缓解)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