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희태후(慈禧太后)의 하계(夏季) 어용차방(御用茶方) :
무더운 여름철에 아이스크림을 비롯한 각종 청량음료(清凉饮料)는 물론 서열(暑热)을 식혀주지만 한량식물(寒凉食物)을 과량 섭취하고 한냉 음료를 다량 섭취할 경우 체내에 담습(痰湿)이 용이하게 형성되므로 인하여 쉽게 피로를 느기고 두뇌(头脑)가 혼침(昏沉)해 진다. 하계(夏季)에는 응당 하계에 생산되는 채소와 과일과 식물을 섭취해 줄 경우 소서해열(消暑解热) 작용이 있다. 자희태후(慈禧太后)의 어용차음(御用茶饮)을 음용할 경우 항열화습(抗热化湿)의 공효가 있으므로 하계양생(夏季养生)에 도움이 된다.
비경(脾经)은 인체(人体) 내의 수분(水分)과 음식물을 운화(运化)시켜 주는 신진대사의 책임을 지고 있다. 그러나 평상시 빙식품(冰食品)과 냉음(冷饮)과 첨식(甜食)을 다량 섭취하고 운동을 게을리 할 경우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비장은 허약(虚弱)해 져서 신진대사의 기능이 불량해 지므로 인하여 점차 담습체질(痰湿体质)이 형성된다. 담습체질(痰湿体质)인 사람들은 활동하기 싫어하고 잠자기를 좋아하며 주의력(注意力)이 산만하고 수종(水肿)이 발생하며 학습효율(学习效率)이 강저되고 직장에서 작업능율도 강저된다. 담습체질인 사람들은 음식(饮食)의 섭취도 중요하지만 땀을 많이 흘려야 하며 햇빛도 많이 쪼여 주어야 한다. 다음은 자희태후(慈禧太后)의 어용차방(御用茶方)이다. : (1). 청열화습대차음(清热化湿代茶饮) :
청(清) 나라 자희태후(慈禧太后)는 하계에 신체(身体)가 매우 피로하고 밥입맛이 떨어졌기에 궁중의 어의(御医)들이 “청열화습대차음(清热化湿代茶饮)” 을 복용시켜 성비개위(醒脾开胃)의 효과(效果)를 보았다. 그후 자희태후는 염하지절(炎夏之節)의 부적증상(不适症状)이 없어졌다.
청열화습대차음(清热化湿代茶饮)의 배방(配方) : 선로근(鲜芦根) 2 지(枝)、상엽(桑叶) 2 전(钱)、죽여(竹茹 : 대나무의 속껍질) 1.5 전(钱)、산사(山楂) 3 전(钱)、초곡아(炒谷芽) 3 전(钱)、귤홍(橘红) 1 전(钱)을 차(茶) 대신 수전복(水煎服)한다.
(2). 홍루몽(红楼梦) 속에 나오는 양생미식(养生美食):“향유음(香薷饮)" :
향유(香薷)는 일종(一种)의 방향초목식물(芳香草本植物)이며 향유음(香薷饮)은 일종의 해서탕(解暑汤)이다. 향유(香薷) 10g、후박(厚朴) 5g、백편두(白扁豆) 5g 을 모두 가루내어 컵속에 집어넣고 끓는 물을 부어 1 시간 동안 침포해 둔 후 마신다. 해표청서(解表清暑) 작용과 건비이습(健脾利湿) 작용이 있으므로 하계감기(夏季感氣),협서습증(夹暑湿证)을 치료해 준다.
(3). 청담개위(清淡开胃) 공효가 있는 하계식재(夏季食材):연우(莲藕)、죽순(竹笋) : 하계(夏季)에 생상되는 식재(食材)들은 대부분 청담개위(清淡开胃) 작용과 소서해열(消暑解热) 작용(作用)이 있다. 예를들면 연자(莲子)、연우(莲藕)、죽순(竹笋)、사과(丝瓜: 수세미)、고과(苦瓜) 등이다. 연우(莲藕)는 윤폐(润肺)의 공효(功效)가 있고 죽순(竹笋)은 고섬유(高纤维) 식물이며 밥입맛이 없을 때 식용한다. 적당량의 연우(莲藕)와 죽순(竹笋)을 함께 끓여 차(茶) 대신 음용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