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르가못(Bergamot)의 공능(功能)과 효과(效果) :
1. 개위(开胃) 과일이다. :생진(生津), 해서(解暑), 개위(开胃) 작용이 있다. 미(味)는 산(酸), 미고(微苦)인데 기타 과일 처럼 날로 먹지 못한다. 베르가못의 과피(果皮) 속에 풍부한 방향휘발(芳香挥发) 성분(成分)이 함유되어 있고,생진해서(生津解暑) 작용과 개위성비(开胃醒脾) 작용이 있다. 하계(夏季)에 서습(暑湿)으로 인하여 피곤하고 장시간 노동과 학습(学习) 등으로 인하여 식욕이 부진할 경우 베르가못 차를 한 컵 마시고 나면 정신(精神)이 진작되고 식욕이 증진된다.
베르가못은 서양의 생선요리에 사용되는 조미료이다. 생선의 비린 냄새를 제거시켜 준다. 동남아 요리에 사용되는데 이맛쌀을 찌푸릴 정도로 신맛을 내준다.
2. 강압(降压) 과일이다. :심혈관질병(心血管疾病)을 예방해 준다.
베르가못 속에는 비타민 c 와 비타민 p 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혈관(血管)의 탄성(弹性)과 인성(韧性)을 증강시켜 주므로 고혈압(高血压)과 심근경색(心筋梗塞)도 예방해 준다. 베르가못 속에는 일종(一种)의 유사(類似) 인슐린 성분(成分)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혈당치(血糖值)를 강저(降低)시켜 준다고 과학자들에 의하여 증명되었다.
3. 화담(化痰) 과일이다. : 청열화담(清热化痰) 작용이 있다.
베르가못 과피(果皮)의 거담(袪痰) 공효(功效)는 진피 보다 강하다고 과학자들에 의하여 발표되었다. 하계(夏季)의 기후는 습열(湿热) 한 기후인데 인체(人体)의 내습(内湿)과 자연기후(自然气候)의 외습(外湿)은 상호(相互) 감응(感应)한다. 인체내에 습탁(湿浊)이 장기간 적취될 경우 담(痰)이 생성된다. 그러므로 하계(夏季)에 담다(痰多) 증상이 있고 인후(咽喉)가 불편할 경우 베그르가못 즙(汁)과 온수(温水)와 소량(少量)의 식염(食盐)을 혼합하여 마실 경우 후롱(喉咙) 부위에 적취(积聚)되어 있던 농담(浓痰)이 체외로 용이하게 배출된다.
4 소염(消炎) 과일이다. : 항균(抗菌) 작용과 소염(消炎)의 공효(功效)가 있다.
베르가못 속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c 는 인체(人体) 내에서 천연항생제(天然抗生劑) 역할과 항균소염제(抗菌消炎劑) 역할을 해준다. 그뿐만 아니라 인체(人体)의 면역력(免疫力)을 증강시켜 줌과 동시에 다종(多种) 공효(功效)가 있으므로 중노년인(中老年人)들이 평상시 베르가못 차를 마실 경우 신체(身体)를 보양(保养)해 줄 수 있다.
5. 미용(美容) 과일이다. :연완노쇠(延缓老衰) 작용과 색소침착(色素沉着) 억제작용이 있다. 베르가못의 성(性)은 온(温)이고 미(味)는 고(苦)、무독(无毒)이다. 지갈생진(止渴生津) 작용과 거서안태(祛暑安胎) 작용과 소체(疏滞)、건위(健胃)、지통(止痛) 등 공능(功能)이 있다. 베르가못 속에는 비타민 b1 과 비타민 b2 와 비타민 c 와 유기산(有机酸)과 레몬산 등 다종 영양성분을 함유되어 있다. 베르가못은 고도(高度)의 알칼리성 식품(食品)이며 강력한 항산화 작용(作用)이 있고 피부의 신진대사(新陈代谢)를 촉진(促进)시켜 주며、연완노쇠(延缓老衰)해 줌과 동시에 색소침착(色素沉着)을 억제해 주는 미용효과가 있다고 현대의 과학자들에 의하여 증명되었다.
6. 지토(止吐) 과일이다. :
양광지구(两广地区) 한의학 저서에 보면 :“柠檬,宜母子,味极酸,孕妇肝虚嗜之,故曰宜母。当熟时,人家竞买,以多藏而经岁久为尚,汁可代醋。” 라고 기재되어 있다. 그러므로 회잉부녀자(怀孕妇女子)들이 한 조각의 베르가못을 접시에 담아 침대 옆에 놓아두고 잠을 자고 나서 그 이튿 날 아침에 베르가못 냄새를 한 번만 맡으면 신토(晨吐 : 아침에 발생하는 메스꺼운 증상) 증상을 소제시켜 주는 효능(效能)이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