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선한 생강과 마른 생강 :
신선한 생강과 마른 생강의 효과는 다르다. 신선한 생강은 두통(headaches)과 열 (fevers)과 풍한감기의 치료에 사용되고 마른 생강은 신선한 생강 보다 대신(大辛)하고 대열(大熱)하므로 각종 통증과 관절의 경직과 동통을 경감시켜 주고 체온을 상승시켜 주며 혈압을 상승시켜 주고 기운을 나게 해주고 창백한 얼굴을 불그스름하게 해주며 약한 맥박을 강하게 해주는 공효가 있다. 생강은 혈중 콜레스테롤(cholesterol)의 레벨을 강저시켜 주고 HDL ( high-density lipoprotein: 좋은 콜레스테롤)의 레벨을 상승시켜 주며 LDL ( low-density lipoprotein : 나쁜 콜레스테롤 )의 레벨은 강저시켜 준다고 과학자들에 의하여 증명되었다.
생강은 음식물 속에 함유되어 있는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억제시켜 주는 효능이 있고 또 혈중 콜레스테롤을 담관(bile duct)을 통하여 배출시켜 주는 작용이 있다. 콜레스테롤은 담즙의 주요 성분 중 하나이다. 생강은 콜라고그(cholagogue)인데 콜라고그(cholagogue)는 담낭에 의해 방출되는 담즙의 양을 증가시켜주는 작용이 있고 간의 담즙 생성을 증가시켜 주는 작용이 있다. 생강 외에도 Artichoke, Barberry, Butternut, Dandelion root, Golden Seal, Mountain Grape, Rosemary, Sage, Wild Yam 등도 콜라고그이다.
생강은 혈액의 점조도를 강저시켜 주고 혈병(bloodclot)의 생성을 방지해 준다. 그 결과 심장발작(heart attack)과 뇌졸중(stroke)을 예방해 준다. 생강은 혈소판(platelets)으로 부터 트롬복산(thromboxane)을 유출하지 못하게 억제해 주는 작용이 있으므로 혈응(血凝)을 방지해 준다. 트롬복산은 혈소판의 응집을 촉진시켜 준다.
소량의 생강 추출물을 실험실 쥐들에게 주사한 결과 심장의 박동이 강해짐이 과학자들에 의하여 발견되었다. 생강은 심장근육(heart muscle)으로 하여금 칼슘이온(calcium ions)의 흡수를 증가시켜 주는 작용이 있다. 또 생강을 먹인 실험실 쥐들의 혈압이 강저됨을 과학자들은 발견하였다. 생강은 강력한 항산화제(antioxidant)이다. 혈액 속의 지방이 산화될 경우 동맥혈관벽상에 부착되어 심장질환의 위험인자인 동맥경화증을 조성한다. 그런데 생강은 따뜻한 성질을 갖고있으며 오픈(opening)해 주는 성질을 갖고있는 양념 중 하나이며 심장의 박동(heartbeat)을 강하게 해주고 활성산소(free radicals)를 소멸시켜 주며 동맥의 혈관벽(artery walls)을 유연하게 해주므로 인하여 혈관을 막히지 않게 해주는 중요한 작용이 있다.
또 생강은 평활근(平滑肌 : smooth muscles).의 경련을 방지해 주고 신체의 말단 부위에 있는 모세혈관(tiny blood vessel)을 확장시켜서 영양분의 공급을 정상으로 유지해 줌과 동시에 따뜻하게 해주는 긴요한 작용이 있다. 인체내의 근육이 수축될 때 마다 마그네슘(magnesium)과 포타슘(potassium)과 인(phosphorus)과 칼슘 등을 비롯한 광물질들이 소모된다. 그런데 생강은 이와같은 광물질의 공급원이며 그 결과 평활근의 항경련(antispasmodic)작용이 있다.
생강은 체온을 상승시켜 주므로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주고 동상을 치료해 주고 예방해 준다.
또 생강은 열량의 소모를 증가시켜 주고 발한작용(diaphoretic)이 있는데 생강이 신체를 따뜻하게 해주기 때문이다. 땀은 신체내에 축적되어 있는 중금속을 비롯한 각종 독소(toxins)를 체외로 배출시켜 준다.
생강의 발한작용과 혈액순환 촉진작용은 체표의 혈액 유통량을 증가시켜 준다. 그 결과 생강은 동상(chilblains)과 고혈압과 고열(fever) 등을 치료해 준다. 생강Ginger은 혈소판의 응집을 방지해 주므로 인하여 심장발작(heart-attack)과 뇌졸중의 원이되는 혈병의 형성을 방지해 준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