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21일 일요일

진사(进士) 장적(张籍 : 서기 767년~서기 830년)과 관동화(款冬花) :

진사(进士) 장적(张籍 : 서기 767서기 830년)과 관동화(款冬花) :
    
() 나라 때 저명(著名)한 시인(诗人) 장적(张籍)은 당() 정원(贞元) 중 진사(进士)이며 태상사대축(太常寺太祝)을 비롯하여 수부원외랑(水部员外郎) 직()에 임명되었다. 장적(张籍)은 빈한한 가정에서 태어났다으며 일생 동안 체질이 허약하여 여러 가지 질병을 갖고 살았다. 후에 장적은 안질(眼疾)로 인하여 실명(失明)까지 하였으며  빈병시인(贫病诗人)”이란 별명도 얻었다어느 날 장적(张籍)풍한(风寒) 감기에 걸려 여러 날 동안  해수(咳嗽)가 계속되었다치료비가 없으므로  의사의 치료를 받을 수 없었고 결국 병정(病情)은 날이 갈수록 가중(加重)되었다. 장적(张藉)이 위급한 상황에 놓여 있을 때 홀연히 스님 한 분을 만났는데 스님은 장적에게 관동화(款冬花)가 해수(咳嗽)의 치료에 특효하다고 설명해 주었다
장적의 집안 식구들이 관동화(款冬花)를 채취하여 끓여서 몇 차례 장적에게 복용시켰다. 그 결과 병정이 완해되고 해수(咳嗽)도 치유되었다. 장적은 기쁨을 감추지 못하고 즉시 다음과 같은 관동화를 찬미하는 즉흥시를 한 수()썼다僧房逢着款冬花出寺吟行日已斜十二街人春雪遍马蹄今去人谁家
() 나라 때 약학가(药学家) 소송(苏颂)의 저서도경본초(图经本草)에 다음과 같은 관동화(款冬花)의 일종(一种)의 특수용법(特殊用法)이 기재되어 있다. 구해훈법치료(久咳熏法治療) : 매일 아침 밤톨 만한 분량의 관동화(款冬花)와 약간의 꿀(蜂蜜)을 혼합하여 작은 솥안에 넣고 긴 대롱을 꽂아둔다. 얕은 불로 솥을 달굴 경우 연기가 나오는데 그 연기를 대롱을 통하여 들이마신다. 연기가 끝 날 때 까지 들이 마신다. 수 일간 실시해 준다.    관동화(款冬花) 연훈(烟熏)을 흡입(吸入)하여 지해(止咳)시키는 방법이다. 단독 관동화 연훈흡입 구해훈법(久咳熏法)은  일종(一种)의 창의적(创意的)인 발명(发明)인데  현대의 과학자들이 연구해 볼 만한 가치가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