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호흡(深呼吸)은 혈압약(血壓藥) :
미국 워싱턴대학교 정신과(精神科) 의사(医师) Matthew Williams 교수는 Psychology Today 에 심호흡(深呼吸)은 고도(高度)의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들의 자율신경(自律神经)을 조절(调节)해 주므로써 스트레스를 완해시켜 주는 효과(效果)가 있다고 발표했다.
자율신경(自律神经)은 인체(人体)의 액셀러레이터(accelarater)와 브레이크(brake)이다.
인체(人体)의 자율신경(自律神经)은 교감신경계통(交感神经系统 : sympathetic nervous system)과 부교감신경계통(副交感神经系统 : parasympathetic nervous system)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양자(两者)의 작용(作用)은 완전(完全) 상반(相反)된다. 교감신경(交感神经)은 촉진성(促进性)이 있으며 주의력을 높혀주므로 정신을 바짝 차리게 해주고 행동을 민첩하게 해주므로써 위급상황에 대처할 수 있게 해준다. 부교감신경(副交感神经)은 억제성(抑制性)이 있으며 인체(人体)를 이완상태로 몰입시켜 휴식(休息)을 취하게 해주고 체력(体力)을 보존해 주며、소화(消化)를 촉진(促进)시켜 주고、수면(睡眠)을 취하게 만들어 준다.
자동차의 가속기와 브레이크를 연상하면 된다. 교감신경(交感神经)은 가속기와 마찬가지 역할을 해주고 부교감신경(副交感神经)은 브테이크와 비슷한 역할을 해준다. 인체(人体) 내의 각종(各种) 기능(机能)은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에 의하여 조절되고 일정(一定)한 평형상태(平衡状态)를 유지해 준다.
심장(心脏) 수축(收缩)의 번율(频率)은 부교감신경(副交感神经)이 조절해 준다. 흡기시(吸气时),혈액(血液)은 심장(心脏)으로 부터 폐(肺)로 들어가므로 인하여 신체(身体)의 기타(其他) 부위(部位)로 공급되는 혈액량(血液量)은 상대적으로 감소(减少)된다. 이때 부교감신경(副交感神经)은 억제되므로 심도(心跳)는 가속(加速)되고 혈액(血液)은 체내(体内)에 보충된다.
한편 토기시(吐气时),혈액(血液)은 폐(肺)로 부터 체내(体内)로 회류回(流 )된다., 그러므로 호기시 신체(身体)의 기타(其他) 부위(部位)의 혈액공급량(血液供给量)은 충족(充足)된다. 이때 부교감신경(副交感神经)의 작용은 촉진되므로 인하여 심도(心跳)는 감만(减缓)된다. 이와같이 흡기시(吸气时)에 심도(心跳)가 가속(加速)되고 호기시(呼气시)에 심도(心跳)가 감만(减缓)되는 현상(现象)이 건강(健康)한 심장(心脏)이 출현하는 정황(情况)이다.
다음은 페장(肺脏) 방면方(面)이다. 흡기시(吸气时) 폐(肺)는 확장(扩张)되므로 인하여 페속에 있는 폐 스트레칭 수용체(Pulmonary stretch receptor)는 뇌부(脑部)로 신호를 보내면 교감신경(交感神经)이 억제된다. 일단(一旦) 교감신경(交感神经)의 공능(功能)이 감약(减弱)됨과 동시에 부교감신경(副交感神经)은 작용(作用)이 발휘되므로 인체(人体)는 이완상태로 몰입된다. 심호흡(深呼吸)은 평상시의 호흡(呼吸) 보다 시간이 길다. 그러므로 신체 이완시간도 길어진다.
흡기시(吸气时) 폐부(肺部)는 확장(扩张)되고 교감신경(交感神经)은 억제된다. 또 토기시(吐气时) 폐부(肺部)의 혈액(血液)은 신체(身体)로 회류(回流)되며 부교감신경(副交感神经)은 가강된다. 액셀러레이터와 브레이크와 마찬가지로 차속(车速)이 강저됨과 같이 인체(人体) 내에도 이완 효과(效果)가 발생한다.
심호흡(深呼吸)을 할 경우 흡기(吸气)와 토기(吐气)의 번율(频率)은 감만(減慢)된다. 상술(上述)한 양종(两种) 메커니즘을 강화시켜 줄 경우, 예를들면 특별히 토기시간(吐气时间)을 더 연장시켜 줄 경우 부교감신경(副交感神经)의 작용(作用)이 가강된다. 그 결과 신체(身体)의 이완 효과(效果)는 증가된다.
앉은 자세에서 상신(上身)을 정직(正直)하게 유지하고,이완시키며,두 손은 양쪽 무릎위에 얹어 놓고 코(鼻)를 사용하여 호흡(呼吸)을 하되 복부(腹部)를 흡기시(吸气时) 확장(扩张)시켜 주고 호기시(呼气时) 복부를 수축시켜 주는 복식호흡(腹式呼吸)을 실시한다. 흡기시(吸气时) 1. 2, 3, 4 까지 숫자를 세고 토기시(吐气则) 1 에서 6 까지 수를 센다., 수를 셀때 천천히 세면 더욱 좋다.
일반인(一般人)들의 호흡번율(呼吸频率)은 매분(每分) 15 차(次)인데 심호흡시(深呼吸时)엔 매분(每分) 6차(次)로 강저된다. 특별히 호기(呼气)의 길이를 가강(加强)시켜 준다.
현대인(现代人)들은 긴장(紧张)되고 초려(焦虑) 환경(环境) 속에서 많은 스트레스를 받는다. 그 결과 현대인들의 체내(体内) 교감신경(交感神經)은 항분상태(亢奋状态)에 있다. 그 결과 인체(人体)가 이완되는 휴식(休息)을 취할 수 없다., 그러므로 심호흡을 하여 교감신경(交感神经)의 항분(亢奋) 상태를 억제시켜 주어야 한다., 부교감신경(副交感神经)의 작용(作用)을 강화시켜 주면 초려(焦虑)와 번민 등이 소제되고 심신(身心)이 이완되는 효과(效果)를 얻을 수 있다. 이는 차를 운전할 때 브레이크,를 더 많이 밟아주므로써 차의 속도를 감완시켜 주는 방법과 동일하다. 현대인들에게 꼭 필요한 것은 심호흡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