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지(高血脂) 치료에 우방(牛蒡:우엉)
우방(牛蒡)의 별칭(别稱)은 악실(惡實)이며 국과(菊科) 2년생 초본식물(草本植物)이다. 성(性)은 양(涼)이고 미(味)는 감(甘)、고(苦)이다. 신선한 뿌리 속에는 다종(多種) 산류(酸類)가 함유되어 있으며 영양가치(營養價值)와 약용가치(藥用價值)가 높고,통경활락(通經活絡) 작용과 소염(消炎) 작용과 항병독(抗病毒) 작용과 강혈지(降血脂) 작용과 강당(降糖) 작용과 지혈(止血) 작용과 백혈구(白血球) 수치 증가 작용과 대장(大腸)의 연동(蠕動) 운동 증가 작용과 자궁수축력(子宮收縮力) 증가 작용과 항암(抗癌) 작용(作用)이 있는 채소이다. 우방(牛蒡)은 혈지(血脂)를 강저시켜 주는 식료방(食療方)으로 사용한다.
우방(牛蒡)의 뿌리는 장양보신(壯陽補腎) 작용(作用)이 있다고 일본의 과학자들에 의하여 증명되었다. 또 우방의 뿌리 속에 함유되어 있는 플라보노이드(flavonoid) 글리코시드(glycosides : 배당체)는 암세포 생장 억제 작용과 일정한 치료효과(治療效果)가 있다고 증명되었다. 일본(日本) 국민들은 우방(牛蒡)을 강당(降糖)、강압(降壓)、변비(便秘) 예방、암증(癌症)의 방치(防治) 및 연완노쇠(延緩老衰)의 보건식품으로 사용하고 있다.
일본인(日本人)들은 고혈지(高血脂) 환자(患者)를 치료할 때 우방소육탕(牛蒡燒肉湯)을 사용하는데 일정한 효과(效果)가 있으며 처방은 다음과 같다: 우방(牛蒡) 반근(半根)),저육(豬肉) 또는 소배골(小排骨 : 작은 갈비) 2 괴 내지 3 괴(塊)를 물속에 집어넣고 처음에 센불로 끓이다가 얕은 불로 1 시간 동안 끓인 후 소량(少量)의 소금과 조미료(調味料)를 가미시켜 식사시 반찬으로 사용한다. 매주(每週) 2 차례 내지 3 차례 복용한다.
3 개월 내지 6 개월 후(後) 검사를 해보면 혈지(血脂)의 수치가 정상범위(正常範圍)로 회복된다. 단 우방탕(牛蒡湯)을 복용하는 기간에는 강혈지약(降血脂藥)을 복용하지 않해도 된다. 우방탕은 부작용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또 우방피(牛蒡皮)를 제거하지 말고 사용해야 한다, 잉부(孕婦)는 신용(慎用)해야 하며,신장공능쇠갈자(腎臟功能衰退者)도 복용하지 말아야 한다. 우방을 고를 때 신선한 것을 골라야 하며 뿌리의 중앙에 구멍이 있는 것과 너무 굵고 큰 것도 피해야 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