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 치료 비결(秘訣)
토마토는 감기 치료약이며 발한(發汗) 작용이 있는 총백죽(蔥白粥)과 온성(溫性) 과일 등을 보충시켜 줄 경우 감기가 속히 치료된다. 토마토는 원래 한성(寒性) 과일인데, 끓이거나 삶아서 복용할 경우 라이코펜(Lycopene)의 함량이 증가되어 인체의 병에 대한 저항력(抵抗力)을 증강(增強)시켜 준다. 감기는 풍한(風寒) 감기와 풍열(風熱) 감기로 대별할 수 있는데 겨울철에는 풍한(風寒) 감기가 상견적 증상이다. 풍한(風寒) 감기든지 풍열(風熱) 감기든지 인체(人體) 내에는 본래 자유능력(自癒能力)이 있다. 경미(輕微)한 감기는 초기에 쉽게 치료된다.
다음은 감기 치료에 도움을 주는 치료 방법이다.
(1) 뜨거운 물속에 들어가 목욕을 한다.
외사(外邪)가 인체(人體)의 표면(表面)으로 진입(進入)하여 감기를 조성한다. 감기 초기(初期)엔 한사(寒邪)가 인체의 체표(體表)에 머물러 있다. 그러므로 땀을 낼 경우 풍사(風邪)와 한사(寒邪)는 체외로 용이하게 배출된다. 그런데 제 일 간단하고도 쉬운 발한법(發汗法)은 뜨거운 물속에 몸을 담그는 방법이다. 뜨거운 물속에 몸을 담그고 있으면 땀구멍이 확대된다. 이때 냉풍(冷風)을 맞으면 않된다. 감기의 증상이 가중(加重)되므로 주의를 요한다.
(2) 총백죽(蔥白粥) 복용
고대로 부터 전해 내려오는 죽(粥) 중에서 총백죽(蔥白粥)은 발한제(發汗劑)로 이름이 나있는 죽(粥)이다. 총백(蔥白 : 파의 흰부분)의 성미(性味)는 신온산한(辛溫散寒)이며 발한(發汗) 작용과 거한(祛寒) 작용(作用)이 있다. 총백죽을 복용할 경우 영양(營養)이 보충되고 에너지가 증가(增加)되는데 장위도(腸胃道)의 부담(負擔)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3) 채소와 과일 섭취
영양(營養)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하여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섭취해 주어야 하는데 익혀서 복용해야 한다. 감기기가 있을 경우 생채(生菜)와 생어(生魚) 등은 피하는 것이 좋다. 귤과 수박 등을 비롯한 한량성(寒冷性) 과일은 소량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토마토 속에는 비타민 C 와 라이코펜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한성(寒性)이므로 익혀서 먹어야 하는데 익힐 경우 라이코펜의 함량이 증가된다. 일반적으로 과일은 해가 서산(西山)에 넘어가기 전(前)에 식용(食用)해야 된다고 고인(古人)들은 말했다.
(4) 보약 복용 삼가
감기에 걸렸을 경우 물론 영양을 보충시켜 주는 것이 타당하다. 그런데 보약은 비교적 자이온열(滋膩溫熱)하므로 장위(腸胃)의 연동(蠕動) 운동과 영양분의 흡수(吸收)에 영향을 미치며 체내(體內)의 풍한(風寒)을 열(熱)로 조성할 가능성이 있다. 그 결과 인후에 염증이 생기므로 인후통(喉嚨痛)과 누런 색깔의 콧물(黃鼻涕)이나 녹색콧물(綠鼻涕)이 나온다. 이는 감기의 병정이 가중(加重)된 증거이다. 또 대어(大魚)와 대육(大肉)을 금지(禁止)해야 한다. 장위도(腸胃道)를 비롯하여 전신의 점막은 중요(重要)한 면역계통(免疫系統)에 속해 있는데 대어(大魚)와 대육(大肉) 음식(飲食)은 장위도(腸胃道)에 부담(負擔)을 증가시켜 주므로 감기에 걸렸을 경우엔 청담(清淡)한 열탕(熱湯)과 열죽(熱粥)이 가장 적합하다.
(5) 충분한 수면(睡眠)을 취해야 한다.
감기에 걸렸을 경우 충분한 수면(睡眠)과 휴식(休息)은 필수인데 고인(古人)들은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감기 치료의 불이법문(不二法門)이라고 칭했다. 감기 에걸리면 과로를 피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하며 공공장소(公共場所)의 출입을 삼가해야 한다. 왜냐하면 다른 사람들에게 감기를 전염시킬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또 감기의 증상이 엄중(嚴重)할 경우 약방의 감기약에 만 의존하다가 신체를 더욱 상(傷)하게 하지 말고 의사를 찾아가서 진찰을 받는 것이 현명하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