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2월 19일 금요일

손사막(孫思邈 : 서기 541 년 - 서기 682 년)의 양생13법(養生十三法) - 7/13 두상요(頭常搖) :

손사막(孫思邈 : 서기 541 년 - 서기 682 년)의 양생13법(養生十三法) - 7/13 두상요(頭常搖) : ​ ​ 당태종(唐太宗 : 서기 626 년 - 서기 649 년) 이세민(李世民)은 다음과 같은 시(詩)를 써서 손사막을 칭찬(稱讚)하였다 :「외외당당(巍巍堂堂),백대지사(百代之師)」 다시 말하면“손사막은 숭고하고 위대한 백대의 스승이다.” 는 뜻이다. 또 「약왕손천의(藥王孫天醫)라고도 칭했다. 다시 말하면 “약왕 손사막은 하늘이 내려 준 의사이다.” 는 뜻이다. 손사막은《비급천금요방(備急千金要方)》을 저술했는데《천금익방(千金翼方)》과《천금(千金方)》을 합하여 비급천금요방이라고 칭하며 중국(中國)에서 가장 오래된 임상의학(臨床醫學) 백과전서(百科全書)이다. 손사막은 기공양생(氣功養生)의 실천가(實踐家)이었다.손사막은 서위시대(西魏時代)에 출생(出生)했으므로,141 세(歲) 까지 수(壽)를 누렸다. “約生於西魏大同七年(公元541年),卒於唐永淳元年(公元六八二年)“ 또 손사막(孫思邈)은 중국(中國) 4대발명(四大發明) 중 하나인 화약(火藥)의 발명가(發明家)이다. 《단경내복유황(丹經內伏硫黃)》에 보면 “孫思邈用硝石、硫黃和木炭混在一起,製成火藥.” 이라고 기재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손사막은 초석(硝石)과 유황(硫黃)과 목탄(木炭)을 혼합하여 화약(火藥)을 만들었다.”는 뜻이다. 손사막(孫思邈)은 양생십삼법(養生十三法)을 창안하여 후세들에게 했는데,일명(一名) "이총명목법(耳聰目明法)" 이라고도 칭한다. 실행하기 쉽기 때문에 누구나 할 수 있고 탁월한 효과가 있는 양생보건방법이다. 7. 두상요(頭常搖) : 반듯이 서있는 자세에서 두 손을 양쪽 허리 부위에 각각 대고 머리는 아래로 수그린다. 머리를 시계바늘과 같은 방향으로 천천히 6 바퀴 돌려준다. 그 다음 머리를 시계바늘과 반대방향으로 6 바퀴 천천히 돌려준다. 두뇌(頭腦)가 영활(靈活)해 지고 경추(頸椎)와 경추부위의 근육이 이완된다. 고개를 돌릴 때 천천히 돌려주지 않을 경우 두훈(頭暈)이 발생된다. 만일 경추염(頸椎炎)이 있는 환자들은 증상(症狀)이 가중되므로 이 동작을 삼가해야 된다 다음은 원문(原文)이다.. 7. 頭常搖 : 雙手叉腰,閉目,垂下頭,緩緩順時鐘轉動做6次,再逆時鐘轉6次。可令頭腦靈活),頸椎)放鬆。不過,注意要慢慢做,否則會頭暈,若頸椎炎的患者則要小心避免,以免加重症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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