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2월 16일 화요일

배꼽(臍)은 인체 내에서 가장 특수한 보건혈위(保健穴位)이다.

배꼽(臍)은 인체 내에서 가장 특수한 보건혈위(保健穴位)이다. ​ ​어머니의 뱃속에서 나온 즉시 제대(臍帶)가 전단(剪斷)되면서 부터 독립적(獨立的)인 개체(個體)가 되며 그후 부터 대부분 배꼽(臍)에 전혀 관심이 없다. 그러나 배꼽(臍)의 작용(的作)은 우리가 상상하는 것 보다 훨씬 크다. 다음은 알아 둘 필요가 있는 “제료(臍療)” 방법(方法)이다. 배꼽(臍)을 침구학에서 “신궐혈(神闕穴)” 이라고 칭하며 전신(全身)에 분포되어 있는 361 개(個) 혈위(穴位)의 하나이다. 배꼽의 특수성(特殊性)은 전신의 기타혈위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전신의 기관과 깊은 관계를 지니고 있다. 그리하여 배꼽을 “선천지결체(先天之結蒂),후천지기사(後天之氣舍),오장육부지본(五臟六腑之本),원기귀장지근(元氣歸藏之根) ” 등으로 칭하기도 한다. 다시 말하면 "배꼽은 선천의 꼭지이고 기가 모여있는 집이며 오장육부의 본부이고 원기가 저장되어 있는 곳이다." 는 뜻이다. 침구서(鍼灸書)에 보면 "신궐혈(神闕穴)은 임맥(任脈)의 수혈(腧穴)이며 온통양기(溫通陽氣) 작용과 건비화위(健脾和胃) 작용과 강장거병(強壯祛病) 작용과 양생연년(養生延年)의 공효(功效)가 있다. 내과(內科)와 외과(外科)와 부인과(婦人科)와 소아과(小兒科)의 여러가지 질병(疾病)을 치료(治療)해 준다." 고 기재되어 있다. 또 혈위(穴位)와 경락(經絡)과 신경말초(神經末梢)와 신경속(神經束)과 신경절(神經節)은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갖고있다고 현대의 과학자들에 의하여 증명되었다. 그러므로 제료(臍療)는 인체(人體)의 신경(神經)을 조절해 주고 체액(體液)의 조절(調節)을 촉진시켜 주므로 인하여 인체내의 모든 조직기관(組織器官)의 공능(功能)을 개선시켜 줌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제료(臍療)의 방법(方法)은 무수히 많이 있음을 알수 있다. 황보밀(皇甫謐 : 서기 215 년 - 서기 282 년)의 경전의서(經典醫書) 《침구갑을경(針灸甲乙經)》에보면 "臍療包括拔罐、藥物貼臍、滴臍、敷臍、溫臍等法,但禁止針刺,以免發生感染。" 이라고 기재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배꼽에 부항을 사용해도 되고 배꼽에 약물을 첨부해도 되며 배곱에 약즙(藥汁)을 떨어뜨려도 되고 배꼽에 뜸을 떠 주어도 되는데 침은 자칫잘못으로 인하여 감염이 발생되므로 금기해야 된다." 는 뜻이다. (1)발권법(拔罐法 :부항 부치기) : 배꼽에 부항(附缸)을 부칠 경우 회양고탈(回陽固脫)의 공효가 있으므로 인하여 노년인들의 복사(腹瀉)를 치료해 주고 부정거사(扶正祛邪) 작용이 있으므로 풍한형(風寒型) 감기를 치료해 주며; 활혈거풍(活血祛風) 작용이 있으므로 완고성(頑固性) 담마진(蕁麻疹)을 치료해 준다. 중초(中焦)와 하초(下焦)를 조화(調和)시켜 주는 작용이 있으므로 위장(胃腸)의 기(氣)를 소통(疏通)시켜 주고 배꼽(臍) 주위(周圍)의 통증(痛症)과 복통(腹痛)을 치료해 준다. 발관시간(拔罐時間)은 매차(每次) 10 분 내지 15 분(分)이 적합하다. (2)구제법(灸臍法) : 신궐(神闕)에 뜸을 떠주면 기사회생(起死回生)의 효과(效果)가 발생한다. 애구(艾灸)와 격강구(隔姜灸)와 격부자병구(隔附子餅灸)를 10 분 내지 30 분(分) 동안 실시해 줄 경우 온중산한(溫中散寒) 작용과 온보하초(溫補下焦) 작용이 있으므로 인하여 허한복통(虛寒腹痛)과 비위허한(脾胃虛寒)으로 인하여 발생되는 액역(呃逆)과 반위(反胃)와 구토(嘔吐)와 비신양허(脾腎陽虛)로 인한 복사(腹瀉)와 수종(水腫) 등을 치료해 준다. (3)부제법(敷臍法) : 신궐혈(神闕穴)은 임맥與任脈)과 독맥(督脈)과 충맥(衝脈)과 대맥(帶脈)과 상통(相通)되어 있으므로 배꼽(臍)에 약부(藥敷)해 줄 경우 전신(全身)의 각경맥(各經脈)의 기능이 촉진된다. 배꼽(臍)에 첨부하는 약물(藥物)은 주로 신향약물(辛香藥物)을 사용하는데 신속(迅速)히 세포와 조직속으로 삼투(滲透)되기 때문이다. 또 음양(陰陽)의 평형을 유지시켜 주므로 질병(疾病)의 치료 목적(目的)을 달성시켜 준다. 황련분(黃連粉)과 우황분(牛黃粉)은 퇴열(退熱) 작용이 매우 강하며;진주분(珍珠粉)과 단삼분(丹參粉)은 불면증을 치료해 주고;사인(砂仁)과 지실(枳實)은 소화불량(消化不良0을 치료해 주며;동량(同量)의 오수유분(吳茱萸粉)과 천궁분(川芎粉)을 배합하여 부제(敷臍)해 줄 경우 혈압(血壓)이 강저된다. (4)적제법(滴臍法) : 약물(藥物)을 즙이나 수액(水液)으로 만들어 배꼽(臍) 속에 떨어뜨려 줄 경우 부제(敷臍)와 동일한 효과가 발생된다. 곽향수(藿香水)는 해표화습(解表化濕) 작용과 이기화중(理氣和中) 작용이 있으므로 하계(夏季)의 장위형(腸胃型) 감기를 치료해 준다. 배꼽(臍)은 양생(養生)의 요혈(要穴)이며 찬것을 싫어한다. 배꼽(臍)은 복부(腹部)의 기타부위(其他部位)와 다르다. 배꼽(臍)의 밑에는 근육(筋肉)과 지방조직(脂肪組織)이 없다. 제대를 전단한 후 복벽(腹壁)이 최후로 폐합(閉合)된 곳이라서 비교적 피부(皮膚)가 얇으므로 인하여 풍한사(風寒邪)의 침입과 냉기(冷氣)를 쉽게 받아들인다. 현대 여성들 중 배꼽을 드러 내놓는 의복을 착용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한냉기(寒冷氣)의 침입이 용이해 지므로 인하여 위장공능(胃腸功能)이 문란(紊亂)해 지고 구토(嘔吐)와 복통(腹痛)과 복사(腹瀉) 등 증상이 용이하게 발생되므로 주의를 요한다. 특별히 월경기(月經期) 여성(女性)들이 배꼽을 드러 내놓는 의복을 착용할 경우 하복부에 한냉기(寒冷氣)가 침습하므로 골반강(骨盤腔) 부위가 충혈상태(充血狀態)로 되므로 인하여 경혈(經血)의 불창(不暢)이 조성되고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통경(痛經)과 월경불순(月經不順) 등 문제(問題)를 유발시킨다.   어떤 사람들은 배꼽을 손가락의 끝을 사용하여 후비는 습관이 있는데 배꼽의 피부는 유약하므로 감염(感染)되기 쉬우니 주의를 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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