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2월 22일 월요일
임파암(淋巴癌) ≠ 임파종대(淋巴腺腫大)
임파암(淋巴癌) ≠ 임파종대(淋巴腺腫大)
인체내의 임파조직(淋巴組織)은 주로 3 대부위(三大部位):즉 (1)두경(頭頸 : 목부위)와 (2)액하(腋下 : 겨드랑이)와 (3) 서혜부(鼠蹊部 : 사타구니)에 집중되어 있다. 그외 복강(腹腔)과 흉강(胸腔) 속에도 임파결(淋巴結)이 있고 비장(脾臟)과 폐장(肺臟)과 간장(肝臟) 등 내장기관(內臟器官)에도 임파조직(淋巴組織)이 분포(分布)되어 있다.
임파결(淋巴結)의 형상(形狀)은 콩알과 같으며 일개(一個) 임파결(淋巴結)의 분지(分枝)들이 나무의 뿌리 처럼 퍼져 있으며 이들을 임파선(淋巴腺)이라고 칭하는데 각자(各自)의 관할구역(管轄區域)이 있다. 일단(一旦) 임파종대(淋巴腺腫大)가 발생할 경우 종대의 원인을 찾아내야 한다. 관할구역(管轄區域) 내의 감염여부를 찾아내야 한다. 관할구역의 피부(皮膚)의 병변(病變)과 상처 등을 찾아내야 한다.
임파선종대(淋巴腺腫大)가 자주 발생하는 사람들은 임파암(淋巴癌)에 걸릴 확률이 높다. 임파암(淋巴癌)에 걸리면 임파종대(淋巴腺腫大)가 조성되는데 임파종대(淋巴腺腫大)가 발생했다고 반드시 임파암은 아니다.
일단 임파종대(淋巴腺腫大)가 발견될 경우 혈액종류과(血液腫瘤科)나 이비인후과(耳鼻咽喉科)나 풍습면역감염과(風濕免疫感染科)나 흉강과(胸腔科)나 유방과(乳房科)나 일반외과(一般外科)나 내과(內科) 의사 등을 찾아가서 검진을 해보는 것이 현명하다.
장기간 면역억제제(免疫抑制劑) 복용자와 기관이식자(器官移植者)와 에이즈병 환자 등은 임파암(淋巴癌)에 걸릴 확률이 높다. 악성임파암(惡性淋巴癌)은 비호지킨 림프종(No-Hodgkin’s Lymphoma)과 호지킨 림프종(Hodgkin’s Disease)으로 크게 분류한다. 이 두가지 임파암은 모두 악성임파암(惡性淋巴瘤)인데 세포(細胞)의 병리조직형태(病理組織型態)가 완전히 다르다. 동양 사람들에게 비호지킨 림프종(No-Hodgkin’s Lymphoma)이 서양인들에 비교하여 더 많이 걸림과 동시에 악성도(惡性度) 역시 비교적 높고 종류세포(腫瘤細胞)도 쉽게 확산된다. 치유율(治癒率)은 60~70% 이다. 호지킨 림프종의 치유율(治癒率)은 80~90%이다.
비호지킨 림프종은 골수(骨髓)와 중추신경(中樞神經)과 혈액계통(血液系統) 부위(部位)로 전이(轉移)된다.。호지킨 림프종의 악성도(惡性度)는 비교적 낮으며 암세포(癌細胞)의 생장(生長) 속도는 완만하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