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2월 11일 목요일
오십견(五十肩)의 치료 동작 2 가지!
오십견(五十肩)의 치료 동작 2 가지!
오십견(五十肩)은 빙동견(冰凍肩 : Frozen Shoulder)라고도 칭하며 견관절(肩關節)의 장기동통(長期疼痛)과 견관절(關節)의 활동(活動) 제한(制限) 등 증상이 출현되며 복원(復原)이 완만(緩慢)한 것이 특징이다.
(1) 모건조(毛巾操)와 (2) 견방전거(肩膀前舉) 동작은 증상(症狀)의 악화(惡化)를 방지해준다. 가정에서 스스로 할수있는동작인데 오십견(五十肩)의 동통증상(疼痛症狀)을 완해시켜 주고 복원시켜 준다. 오십견(五十肩)은 일종(一種)의 견관절낭(肩關節囊) 염증이며 원발성(原發性)과 차발성(次發性)의 두 종류가 있다. 원발성(原發性)은 발생원인(發生原因)이 명확하지 않는 경우이며 보통 40 세와 65 세 사이에 있는 사람들에게 호발된다. 그래서 오십견이란 이름을 얻었다. 특히 여성(女性)들에게 남성(男性)들 보다 더 많이 발생된다. 차발성(次發性)은 관절염(關節炎)이나 외상(外傷)이나 근건납상(筋腱拉傷 : muscle strains)이 주요 원인이다.
(A). 견방전거운동(肩膀前舉運動) :
1. 자세(姿勢):의자에 앉아서 환측(患側) 손을 천천히 책상 위에 올려 놓는다.
2. 동작(動作):손바닥을 책상의 표면에 댄 채 팔을 앞으로 힘껏 느려 빼는데 이때 견관절(肩關節)에 긴실감(緊實感)이 나타날 때 까지 쭉 펼친다.
3. 중점(重點):이와같은 동작을 15 초 내지 30 초(秒) 동안 버티고 있으며 5 차례 내지 10 차례 실시해 준다. 매일 5 차례 내지 6 차례 실행한다.
<주의>:동작(動作)을 실시할 때 잘난체 하다가 오히려 근육이 과도하게 팽팽해 짐으로 인하여 손상을 입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B. 모건복건체조(毛巾復健) 동작
1. 자세(姿勢): 환측(患側) 팔과 손을 등뒤의 허리부위에 댄다.
2. 동작(動作):건측(健側0 어깨 위에 수건을 걸쳐 놓는다. 수건의 한 쪽 끝을 양손으로 각각 잡고 건측 손으로 수건의 끝을 천천히 장아 올린다. 환측 팔을 운동시켜 주는 방법이다. 이때 환측 팔은 수건을 따라서 위로 올라가야 한다. 환측 팔에 긴실감(緊實感)이 느껴질 때 까지 수건을 잡아당겨야 한다.
3. 중점(重點):15 초 내지 30 초(秒) 동안 정지상태를 유지해 주어야 한다. 매일 5 차례 실시해 준다.
<주의사항>:동작시(動作時) 허리를 일직선으로 곧게펴고 굽히지 말아야 한다.
단 오십견(五十肩)의 급성시기(急性時期) 동안에는 이상의 동작을 삼가해야 한다. 왜냐하면 발염(發炎) 증상이 가중될 염려가 있기 때문이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