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2월 8일 월요일
심혈관(心血管) 보호를 위한 4 관건시간(關鍵時間)
심혈관(心血管) 보호를 위한 4 관건시간(關鍵時間)
대부분의 현대인들은 심혈관질병(心血管疾病)은 중노년인(中老年人)들의 전리품(專利品)으로 생각하고 있는데,이환자(罹患者)들의 연령(年齡)이 점점 하강추세(下降趨勢)를 나타내고 있다. 20 세와 30 세(歲)의 젊은층에서도 뇌중풍(腦中風) 환자(患者)들이 종종 충현하고 있다. 생활습관(生活習慣)이 불량하고 비만이며 운동(運動)을 전혀하지 않는 층에서 발병률이 더 높다.
A. 심혈관(心血管) 보호와 관계있는 4개의 관건시간(關鍵時間)】
1. 출문시(出門前):대문을 나설 때 실내(室內) 온도와 실외 온도차(溫度差)가 크면 클수록 심혈관질병의 발병률은 더욱 증가된다. 뜨거운 국을 먹고나서 돌연히 실외(室外)로 나가 찬바람을 쐴때 심혈관(心血管) 질병과 뇌중풍(腦中風)이 용이하게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2. 음식 섭취시 : 일상생활(日常生活)의 음식습관(飲食習慣)에 큰 차이가 날 경우, 예를들면 고유지(高油脂) 식물과 고열량(高熱量) 식물(食物)을 다량 섭취할 경우 갑자기 혈중 콜레스테롤의 레벨이 급상승하므로 인하여 결혈성(缺血性) 중풍(中風)이 용이하게 발생된다.
3. 기상전(起床前): 잠에서 깨어나자 마자 동시에 이불을 걷어차고 벌떡 일어날 경우 실내 온도가 낮으면 중풍이나 심장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 그러므로 잠에서 깨어나자 마자 일어나지 말고 이불 속에서 미리 발과 손의 가벼운 운동을 한 후 기상해야 한다.
4. 운동전(運動前):매일 혈압(血壓)을 측정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은 보명(保命)의 호습관(好習慣)이다. 특별히 운동전(運動前)에 혈압(血壓)을 측정하였을 때 혈압(血壓)이 평상시(平常時)와 큰 차이가 날 경우 운동계획(運動計畫)을 중단해야 한다.
B. 규율적(規律的) 운동습관(運動習慣)
매주(每週) 3 차례 내지 5 차례,매차(每次) 30 분(分) 씩 운동(運動)을 하기 직전에 몸에서 약간의 열(熱)이 나는 운동을 5 분 내지 10 분(分) 동안하는 것이 심혈관질병(心血管疾病)을 예방해 주는 기본원칙(基本原則)이다.
(1) 혈압(血壓)이 비교적 較高者 높은 사람 : 혈압(血壓)의 조절이 잘되고 있는 사람들은 조깅이나 달리기나 수영 등 비교적 극렬(劇烈)한 유산소운동(有酸運動)을 실행해도 무방하나 혈압의 조절이 잘되지 않는 사람들은 보건체조(健康體操)나 산보()散步)나 태극권(太極拳) 등 비교적 온화(溫和)한 운동을 실행해야 한다.
(2) 심장질병(心臟疾病) 환자(患者): 운동량(運動量)을 서서히 늘려감을 원칙(原則)으로 삼아야 하며 산보(散步)나 조깅을 자기 힘에겨울 정도로 하면 않된다.
(3) 뇌중풍(腦中風) 환자(患者): 담당 의사나 물리치료사(物理治療師)들의 자문을 받아 운동하는 것이 현명하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