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2월 4일 목요일

대한양생(大寒養生)

대한양생(大寒養生)
대한(大寒)은 일년 24절기(節氣)의 마지막 절기이며 일년 중 가장 추운날이라서  대한(大寒)이란 이름을 얻었다.  대한이 지나면 봄이 올 날이 멀지 않았다고 알려준다. 대한양생(大寒養生)의 요점은 음양평형(陰陽平衡)이다고 한의학자들은 말한다.
  대한(大寒) 절기엔 음기(陰氣)가 가장  왕성한 시기이며    호흡기질환과 심장질병(心臟疾病)이 용이하게 발생되는 절기이다.
  대한(大寒) 시절(時節)의 기온(氣溫)은 강저(降低)되고 천기(天氣)는 비교적 건조(乾燥)하며  폭설(暴雪)과 상동(霜凍) 등으로 인하여 감기와 폐염(肺炎)과 효천(哮喘) 등 호흡계통질병(呼吸系統疾病)의  고발기(高發期)이며 특히 심혈관질병과 뇌혈관질병(腦血管疾病)과 효천(哮喘)과 폐기종(肺氣腫)이 있는 사람들은 각별히 주의를 요하는 시기이다.
  기온이 강저되므로 인하여 피부혈관(皮膚血管)은 수축(收縮)되고 혈압(血壓)은 상승되므로 심장(心臟)의 부담이 증대(增大)되어 고혈압(高血壓)과 심장병(心臟病)이 용이하게 유발되는 시기이다. 건조(乾燥)하고 한냉(寒冷)한 기후(氣候) 때문에 노년인(老年人)들은 감기와 폐기종(肺氣腫)과 기관지염(氣管支炎) 등에 용이하게 걸리므로 인하여  관심병(冠心病) 증상(症狀)이 가중되므로  심교통(心絞痛)이 발생한다.  그러므로 심뇌혈관(心腦血管) 병사(病史)가 있는 노년인(老年人)들은 대한절기에 특별히 신체 보난(保暖)에 주의해야 한다. 감기를 예방하기 위하여 새벽과 저녁늦게 외출을 삼가해야 되며 외출시(外出時) 외투와 마스크와 모자와 장갑과 목도리 등을 반드시 착용하고 밖에 나가야한다.
  대한양생(大寒養生)의 요점 중에  훈소탑배(葷素搭配)가 있다. 대한절기에 북방인(北方人)들은  만두를 즐겨 먹는 습관이 있는데  만두 속에는 채소와 고기와 파와 마늘과 생강 등이 들어있으므로 훈소탑배(葷素搭配)의 양생이념(養生理念)에 부합된다.
  대한시절(大寒時節)에  的食物如牛羊肉,소고기와 양고기 등은 단백질이 풍부한 牛羊肉有하게 함유되어 있는 고단백(高蛋白) 식물이므로 온보작용(溫補作用)이 있기 때문에 어한(禦寒) 작용이 있어서 대한절기에 부합되는 식물이다.  대한절기에 채소 중 와 배추를 다량 섭취하는 것이 좋다.  또 대추(大棗)와 흑두(黑豆)와 핵도(核桃:호두) 등은 비장과신장을  양호해 주고 간혈(肝血)을 증가시켜 주므로 인체에 유익하다. 특히 한냉(寒冷)한 동계(冬季)에 핵도(核桃)와  대추(大棗)는 여성통경(女性痛經)을 완해(緩解)시켜 줌과  동시에 예방(預防)해준다. 
  대한시절(大寒時節)에 죽(粥)을 먹는 양생습관(養生習慣)을 들이는 것이 좋은데  죽은 양위(養胃) 작용이 있기 때문이다.  또 소고기 수육(瘦肉)과 무를 혼합한 무국이나 소의 갈비와 무를 혼합하여 끓인 갈비탕은 대한절기 음식 중 하나인데 양생효과가 매우 양호하다. 또 대한절기에 혈액순환을 가강시켜 주기 위하여 조깅과 걷기 등 운동을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하는데 해가 뜬 후에 하는 것이 좋다.  또 대한시절(大寒時節)에는 잠자기 전에 반드시  뜨거운 물로 족욕하는 것을 잊지말아야 한다.  양허파냉외한증(陽虛怕冷畏寒症)이 있는 사람들은  족욕할 물속에 생강을 집어넣고 족욕을 할 경우 증상이 완해되고  평상시 관절동통(關節疼痛)이 있는 사람들과 관절염(關節炎)이 있는 사람들이나  혈액순환이 불창(不暢)한 사람들은  족욕할 물속에  홍화(紅花)를 한 주먹 집어넣고 족욕을 할 경우 탁월한 효과(效果)가 나타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