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4월 30일 목요일

발가락(脚趾) 운동은 건비(健脾) 작용과 양위(养胃) 작용이 있다

발가락(脚趾) 운동은 건비(健脾) 작용과 양위(养胃) 작용이 있다



최근 일본(日本)의 의학가(医学家)들에 의하여 발가락(脚趾)을 움직여 줄 경우 건위(健胃) 작용이 나타난다고 발표되었다.

또 중국(中国) 한의과학원(漢医科学院) 망경병원(望京医院) 내의 내과(内科) 양국화(杨国华) 주임교수(主任教授)비위(脾胃)가 허약(虚弱)한 사람들은 발가락(脚趾)과 발을 자주 움직여 줄 경우 건비(健脾) 작용과 양위(养胃) 작용(作用)이 나타난다고 발표했다.

 실제로 위경(胃经)2 지(第二趾:둘째 발가락)와 3 지(第三趾:셋째 발가락) 사이를 통과한다일반적으로 위장(胃肠)의 공능(功能)이 강(强)한 사람들은 서 있을 때 열개의 발가락(脚趾)이 모두 땅바닥에 견고하게 텃치되어 있다


그러므로 위장(胃肠)의 공능(功能)비교적 약(弱)한 사람들은  평상시 발가락(脚趾)과 발의 운동을 열심히 해주어야 한다.


다음과 같은 몇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1)   두 발을 어깨 넓이로 벌리고 서서 열개의 발가락(脚趾) 끝을 사용하여 흙을 파는 시늉을 한다. 이 방법은 발을 통과하는 경락을 자극시켜 주기 때문에 해당 장기의 공능이 증강된다.

 

  (2)   둘째 발가락과 셋째 발가락 사이에 솜방망이를 끼우고 나서 계속 발가락을 움직여 준다. 위장(胃肠)의 공능(功能)점차적으로 증강된다.

 

  (3)   발가락의 끝을 쥐고 발가락을 앞으로 당겼다 뒤로 밀쳤다 반복한다. 동시에 둘째 발가락과 셋째 발가락이 맞붙어 있는 사이를 안마해 준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