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4월 11일 토요일

손사막(孫思邈)의 수명(壽命) 논쟁(論爭)

손사막(孫思邈)의 수명(壽命) 논쟁(論爭)

  

  손사막(孫思邈)이 몇세 까지 살았을까? 하는 문제는 사학자(歷史學者)의 쟁의(争議)의 대상이다101 세설(說)141 세설(說)과 심지어 168 세설(說) 까지 있으며 각각  지지자(支持者)들도 많다.


구당서(舊唐書)에 보면 在北周宣帝時(公元579)正是王室內部的多事之秋孫思邈便到太白山去隱居在隋文帝輔政之時徵聘他去作當時最高學府國子學中的教授之官'國子博士' 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북주(北周: 서기 557 - 서기 581 ) 4 대왕 선제(宣帝 : 서기 579 )에 왕실(王室) 내에 혼란이 발생한 가을 어느 날에 손사막은 태백산에 은거했다. 그 다음 수나라 초대왕 문제(文帝 : 서기 581년 - 서기 604 ) 때 문제는 손사막을 초빙하여 수 나라의 최고학부(最高學府)인 국자학(國子學)의 교수(국자박사(國子博士))로 임명하였다.“ 는 뜻이다.

 구당서(舊唐書)에 보면 孫思邈永淳元年卒이라고 기록되어 있고,《신당서(新唐书)에는 永淳初卒이라고 각각 기록되어 있다. 또 경희태(卿希泰)의 저서 중국도교사상사망(中國道教思想史綱)에 보면 손사막(孫思邈)의 졸년(卒年)은 공원(公元) 682 년(年)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그런데 손사막(孫思邈)의 출생년(出生年)이 역대(歷代) 사가(史家)들의 쟁의점(爭議點)이다손사막의 출생년에 관하여 두 가지 설법(說法)이 있는데 첫째공원(公元) 581 년설(說)이다.


서기 581 년은 수(隋) 나라 초대 임금 문제(文帝 : 서기 581 년 - 서기 604 년) 개황(開皇) 원년(元年이다. 둘째 설법은 공원(公元) 541 년설(說)인데 서기 541 년은 서위(西魏) 문제(文帝) 대통(大統) 7 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공원(公元) 581  년설(說)이 인류(人類)의 정상수명(正常壽命)의 극한(極限)을 고려 할 때 가장 합당하다고 수긍하고 있다. 서기 581 년 설법은 구당서 보다 먼저 편찬되었다고 말하는 노조린(盧照鄰)의 저서 《병리부서(病梨賦序)에 기록되어 있는 다음과 같은 구절에 근거를 두고있다


舊唐書本傳所載的盧照鄰病梨賦序中有照鄰癸酉之歲于長安見思邈思邈自雲開皇辛酉歲生年九十三矣的記載“  이다.


다시 말하면 노조린은 그 당시 계유생이라고 말하는 손사막을 장안에서 만났었다. 손사막은 노조린을 만났을 그 당시 나는 개황 원년 신유(辛酉) 년생이며  93 세이다.” 고 말했다는 뜻이다.

  또 541 년 설법(說法)은 신당서(唐书)와 구당서(唐书)에 기재되어 있는 다음과 같은 구절에 근거하고 있다.  


 孙思邈生於西魏年間唐书中有關北周洛城總管獨孤信見孫思邈並嘆其為聖童的說法才會成立獨孤信見思邈的說法在舊唐書卷一九一孫思邈傳中有記載另在原碑刻于北宋元豐四年金大定九年重刻的耀州華原縣五臺山孫真人祠記碑中亦記載周洛州總管獨孤信見其少而異之聖童也顧大器難為用而.


다시 말하면 손사막은 서위(西魏 : 서기 535 년 -서기 557 년) 년간에 출생하였다. 신당서와 구당서에 보면 북주(北周 : 서기 557 년 - 서기 581 년) 락성(洛城) 총관(總管) 독고신(獨孤信)은 그 당시 손사막을 보고나서 신동(神童)이라고 찬탄하였다. 독고신의 손사막에 대한 이 말은 구당서 권(卷) 191 ‘손사막전(孫思邈傳)에 기재되어 있다. 또 북송(北宋)  원풍(元豐) 4 년(서기 1070 년)에 건립된 손사막의 원비각(原碑刻)과 금(金) 나라 대정(大定) 9 년에 중수된 중비각(重碑刻)이 손사막의 고향인 요주(耀州) 화원현(華原縣) 오대산(五臺山)에 건립된 손진인 사당 앞에 세워져 있는 기념비에 주나라 락주 총관 독고신이 총명하고 영특하게 생긴 소년을 보고 너는 신동이구나그러나 큰 그릇으로는 사용되기는 어렵겠다.’ 고 말했다.” 는 뜻이다.


독고신(獨孤信 : 서기 503년 - 서기 557년)의 본명(本名)은 여원(如願)이고 선비족(鲜卑族)이며  운중(云中 : 현재 산서성(山西省) 대동(大同사람이다. 서위(西魏)의  8 대주국(八大柱国) 중 한 사람이며 대사마(大司马)의  벼슬에 올랐다만일 손사막(孫思邈)의  공원(公元) 581 년(年) 출생 설법(說法)이 성립(成立)한다면  독고신(獨孤信)한 말은 틀린 말이나 다름없다. 독고신은 서기 503 년에 태어나서 서기 557 년에 죽었으므로 독고신이 살아 생전에 손사막을 만났으므로 손사막의 541 년 출생 설법은 사실임에 틀림없다.


또 만일 손사막(孫思邈)의 공원(公元) 541 년(年) 출생 설법(說法) 성립(成立)한다면  사서(史書)에기재기載되어있는的독고신獨孤信의 见其年少而異之” 란 말은  사실이 아니다.  그 결과  손사막(孫思邈)의 공원(公元) 541 년(年) 출생 설법(說法)과 서로 어긋난다.

  각종 사료(史料) 분석(分析)으로 고증(考證)된 종합(綜合) 결론(結論)손사막(孫思邈)이 공원(公元) 541 년(年)에 출생했다고 주장하는 설법(說法)은 비교적 합리적(合理的)이다. 그러므로 손사막(孫思邈)은 공원(公元) 541 년(年)에 태어나서 공원(公元) 682 년(年)향년(享年) 141 세(歲)를 누리고 거세(去歲)도교양생(道教養生)의 실천자(實踐者)이며  험증인(验證人)임이 분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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