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왕(藥王) 손사막(孫思邈)의 출생년(出生年)은 서기 541년이다.
손사막은 수(隋)
나라와
당(唐)
나라 때
저명(著名)한 의약학가(醫藥學家)이며 “약왕(藥王)”
이란
영예(榮譽)를 얻었다.
손사막의
저서《비급천금요방(備急千金要方)》과《천금익방(千金翼方)》을 합하여 《천금방(千金方)》이라고 칭하는데 중국(中國)에서 가장 오래된 임상의학(臨床醫學)
백과전서(百科全書)이다.
현재(現在)
사학계(史學界)에서 손사막(孫思邈)의 출생년(出生年)에 관하여 두 가지 설법(說法)을 내놓고 있다.
손사막은
서기
541
년생(年生)이다는 설(說)과 또 하나는 손사막은
서기
581
년생(年生)이다는 설(說)이다.
40
년(年)
차이가
난다.
그러나 손사막의
거세년(去世年)은 서기 682
년(年)이라고 분명하게 기록되어 있으므로 의문의
여지가 없다.
다음은 손사막의
출생년이 서기 541
년(年)이다는 역사적 기록들이다.
손사막(孫思邈)이 서기 541
년(年)에 출생(出生)했다는 기록은 《구당서(舊唐書)》
와
《신당서(新唐書)》에 똑똑하게 수록되어
있다.
《구당서(舊唐書)》는 오대(五代)
연간(年間)에 편찬(編纂)되었고 《신당서(新唐書)》는 북송연간(北宋年間)에 각각 편찬(編纂)되었다.
《신당서(新唐書)》를 편저(編著)한 사람은 역사적으로
저명(著名)한 사학가(史學家)요
문학가(文學家)요
정치가(政治家)인 구양수(歐陽修)
선생(先生)이다.
구양수는 《신당서(新唐書)》
권(卷)
219 에 수록되어
있는 《은일전(隱逸傳)》
중에 :“周洛州總管獨孤信見其少而異之。曰:聖童也。顧大器難為用而."
라고 기재(記載)해
놓았다.
여기서 주(周)
나라는
북주(北周
:
서기
557
년 -
서기
581
년)를 일컫고 북주(北周)의 자사(刺史)
독고신(獨孤信)은 “견기(見其)”
라고 말했는데 여기서
말하는 “기(其)”는 누구를 일컫는가?
하면
바로
손사막(孫思邈)을 일컫고 있다.
또 “見他年少,曰“聖童”矣,“
란 말은
”내가 보건데 그 꼬마는
신동이다.“
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즉 손사막은 머리가
총명(聰明)한 신동(神童)은 신동(神童)인데 뒷글에 “顧器大難為用爾!”
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그 꼬마는 너무나 오만해서 남의 말을 절대로
듣지 않을 것 같은 생각이 들기 때문에 큰 그릇으로 사용되지 못할 것 같다.”
는
말이다.
독고신(獨孤信)은 서기 503
년에 태어나서 서기
557
년에 죽었으므로 북주의
초대 임금 민제(閔帝)가 북주(北周)를 건립(建立)
한 첫해인 서기
557
년에 세상을 하직하고
말았다.
사서(史書)에 기재(記載)된 바에 의하면
독고신(獨孤信)이 세상을 떠나기 전(前)에 분명히 손사막(孫思邈)을 만났으며 독고신은 손사막 보다 훨씬 먼저 출생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하여 사학가(史學家)들은
손사막이 서기 541
년(年)에 출생했다고 추산推算하고 있다.
신당서(新唐書)는 대부분의 재료(材料)를 《구당서(舊唐書)》에서 베껴 쓴 것이다.
《구당서(舊唐書)》권(卷)
201《방기전(方技傳)》
속에도
손사막의
출생년이
기재(記載)되어 있다.
이와같은
설법(說法)에 근거하여 손사막(孫思邈)의 출생년(出生年)은 서기 541
년(年)이고 거세년(去世年)은 서기 682
년(年)이며 141
세(歲)
까지
수(壽)를
누렸다는 사실은 확증된
셈이다.
손사막(孫思邈)은 서기 652
년(年)에《비급천금요방(備急千金要方)》을 편찬했는데 《비급천금요방(備急千金要方)》의 서문(序文)에 보면 "손사막(孫思邈)이 비급천금요방을 편찬 할 때 이미 백세(百歲)를 초과한 노인(老人)이다.”
고 기록되어
있다.
그런데
서기
652
년(年)에 비급천금요방이 출판(出版)되었다.
이것으로 미루어
보아도 손사막의
출생년(出生年)은 서기 541
년(年)임이 틀림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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