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피와 제 2 형 당뇨병
췌장( pancreas)에서 인슐린( insulin)은 분비되는데 세포에서 인슈린을 받아 들이지 않는 제 2 형 당뇨병 한자들에게 계피(Cinnamon) 가 유효하다고 발표되었다.
계피가 혈당( blood sugar) 과 콜레스테롤 (cholesterol) 을 조절해 준다는 논문은 2003 년 12 월호 Diabetes Care. 에 발표되었다.
제 2 형 당뇨병(type 2 diabetes) 환자 60 명을 상대로 40일 동안 실험 연구하였다.
환자들을 세 그룹으로 나누어 하루에 1g, 3g, 6g 씩 계피를 복용시킨 결과 공복혈당(fasting glucose)이 18% 내지 29% 까지 내려갔으며 중성지방(triglycerides)은 23% 내지 30% 까지 내려갔고 나쁜 콜레스테롤 (LDL cholesterol)은 7% 내지 27% 까지 내려갔으며 전체 콜레스테롤( total cholesterol) 은 12% 내지 26% 까지 내려갔다고 보고 되었다.
이상의 논문은 파키스탄에서 7 년 전에 최초로 발표되었다.
그후 세계 여러 나라의 과학자들이 관심을 가지고 계속 연구하였다.
그후 독일의 과학자들은 제 2 형 당뇨병 환자 79 명에게 매일 3g 의 계피를 4 개월 동안 복용시킨 결과 공복 혈당이 7% 경감되었다고 2006 년에 발표하였다.
계피는 부작용이없는 식품이기 때문에 제 2 형 당뇨병 환자들은 실험적으로 복용해봐도 좋다.
계피의 성미는 신(辛), 감(甘), 온(溫)이고 폐(肺)와 심(心)과 비(脾)와 간(肝)과 신(腎)과 방광(膀胱)으로 들어간다.
계피는 한선(汗腺) 신경을 자극해 주므로 땀을 나게 해주고 피부의 혈관을 확장시켜 주며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주고 진통해경 작용이 있다.
또 타액과 위액 분비를 촉진시켜 주므로 소화를 돕고 건위 작용도 있다. 또 항균 작용도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