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월 21일 월요일

고대 여자들의 정조(貞操)를 험증(驗證)하던 약물 -- 수궁사(守宫砂)
-
수궁사(守宫砂)?

고대 여자(女子)들의 정조(贞操)를 검증하던 약물(药物)이다.

수궁사를 여자들의 몸에 발라 둘 경우 일생 동안 없어지지 않으나 일단 남자(男子)와 교합(交合)하자마자 소실된다.

수궁사의 이와 같은 특성을 이용하여 고인들은 여자들의 정조를 시험하였다.

장화(张华)의 박물지(博物志)에 보면 수궁사(守宫砂)의 제법(制法)과 용법(用法)이 설명되어 있으며 다음과 같이 수록되어 있다.

<传说,东方朔曾经告诉汉武帝守宫砂是检验女子贞否的验方。>

다시 말하면 전설(传说)에 의하면 동방삭(东方朔)이 한무제(汉武帝)에게 여자(女子)들의 정조를 검증할 수 있는 수궁사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였다.” 는 뜻이다.

수궁(守宫)과 다른 약물(药物)을 혼합하여 만드는데 여러가지 제법이 있다.

그리고 고대인들은 수궁을 여자들의 배꼽에 발라두면 자식을 낳지 못한다고 믿었다.

또 회남-만필술(淮南-万毕术)에 보면

<守宫饰女臂,有文章。取守宫新舍阴阳者各一,藏之瓮中,阴干百日,以饰女臂,则生文章,与男子合阴阳,辄灭去。> 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수궁(守宫)으로 여자들의 팔에 글씨를 써 놓는다. 암수궁(守宫)과 수놈 수궁을 잡아서 질그릇 속에 집어 넣어 백일(百日) 동안 음건(陰乾)시킨 후 여자들의 팔에 글씨를 써 둘 경우 그 여자가 남자와 교합 하자마자 글씨가 없어진다.” 는 뜻이다.
또 회남-만필술에 보면 取七月七日守宫,阴干之,治以井花水和,涂女人身,有文章,则以丹涂之,不去者不淫,去者有奸." 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음력 7 7 일 날 수궁(守宫)을 잡아 음건(阴干) 한 후 정화수(井花水)와 혼합하여 그 물로 여자의 몸에 글씨를 써 놓으면 붉은 색깔로 나타난다. 불음(不淫)한 여자는 글씨가 없어지지 않고 간음(奸淫)한 여자는 글씨가 없어져 버린다.” 는 뜻이다.

양(梁) 나라 때 명의(名医) 도굉경(陶宏景)<守宫喜缘篱壁间,以朱饲之,满三斤,杀干末以涂女人身,有交接事,便脱;不尔,如赤志,故名守宫.> 라고 말했다.

다시 말하면 수궁(守宫)은 담장의 벽사이에 사는데 주사를 먹을 경우 체중이 세 근(斤)으로 불어난다. 그 수궁을 잡아서 음건하여 가루로 만들어 여인(女人)들의 몸에 발라 둔다.

남자와 교접하면 없어지고 남자와 접촉하지 않으면 없어지지 않는다.

그래서 얻은 이름이 수궁(守宫)이다.는 뜻이다.

여기서 수궁(守宮)은 자궁(子宮)을 지킨다는 의미이다.

다음은 절강성(浙江省)소흥(绍兴)에 전해 내려 오는 시정(试贞) 전설(传说)이다.
<绍兴曾有如下的传说---从前某皇家,因为妃子太多,三十六宫七十二苑,他哪里应付得了!因此冷宫中是难免有泄了春情的,于是所谓“禁脔”,时有不开禁而自开禁的事情。

皇帝虽是深居简出,可是这违禁的动乱,不久终究给他知晓了,他想,不但去了势的太监是靠他不住,就是出入宫门的上下众,他总该从严谨防。于是特别注意于他的禁脔作标识的测验,可以从标识的存在和失去,而使宫女们有所畏惧,不敢轻举妄动。

他的标识测验的药物,据说也是用守宫---要正在交合着的守宫;附加的药,也是朱砂;至于怎样来制药和施用,虽没讲到,不过这药的反应,也是能使女人身上有了花纹,与人交合自然消失.>
다시 말하면 "소흥(绍兴)에 옛날 부터 전해 내려 오는 다음과 같은 전설이 있다.
종전에 궁중 안에 수 많은 궁녀들이 살고 있었으며 궁안에 36 궁(宫)72 원(이 있었다.
그중 임금이 더 이상 돌아보지 않는 임금의 총애를 잃은 쓸쓸한 왕비들은 춘정(春情)을 발설하기 어려웠다.
그나마 금련(禁脔)이란 법령이 있었기 때문에 맘대로 바람을 피울 수도 없었다.
임금은 궁안에만 틀어 박혀 좀처럼 외출을 하지 않았다.
그러므로 총애를 잃은 왕비들과 궁녀들 중에는 금련법을 위반하는 자들이 많이 있었다.
얼마 후에 임금에게 금련법을 위반하는 사람들의 난동사건이 알려지게 되었다.
임금은 즉시 거세를 받은 태감(太监)들을 비롯하여 궁문(宫门)을 출입하는 상하 모든 관리들에게 왕비들과 궁녀들이 거처하는 근방에 얼씬도 못하게 하였다.
그리고 궁녀들에게 금련(禁脔)을 측험(测验)할 수 있는표시를 해두라고 어명을 내렸다.
그후로 궁녀(宫女)들은 경거망동(轻举妄动)한 행동을 하지 못했으며 금련의 표시가 없어질까봐 매우 두려워 하였다.

그 당시 사용했던 금련(禁脔)측험(测验) 약물(药物)은 수궁(守宫)이었으며 암수 두 마리가 교합하고 있을 때 잡은 것이었다.
부가약(附加藥)은 주사(朱砂)이었다.
이 약을 여인(女人)들의 몸에 발라 놓으면 화문(花纹)이 생기는데 남녀가 교합할 경우 자연적으로 없어진다.” 는 뜻이다.

수궁(守宫)발톱 밑에 있는 살속에 천연적으로 생긴 홍사(红砂)가 있는데 주사(朱砂)와 비슷하며 사람들은 이것을 수궁사(守宫砂)라고 칭하고 팔(臂)에 발라두고 시정약(试贞藥)으로 사용할 뿐만 아니라 소아경풍(小儿急惊风)의 구급약으로도 사용하고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