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월 31일 목요일

노신(鲁迅)의 부친(父亲)의 질병 치료

노신(迅)의 부친(亲)의 질병 치료-

노신(迅)이 열 살 되던 해 아버지가 중병에 걸렸다. 그 당시 노신의 가족들은 소흥(绍兴)에 살고 있었다. 소흥에서 제 일 명망(名望)이 높은 한의사를 초청하여 격일(隔日)에 한 번씩 왕진하였다. 2 년 동안 치료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아버지의 병정(病情)점점 더 가중(加重)되었다. 명의는 어느 날 아버지를 진맥해 본 후 자기의 실력으로는 아버지의 병을 치유할 수 없으니 자기가 잘 알고있는 명의(医) 진연하(陈莲河)를 소개해 주겠다고 말했다. 진연하(陈莲河)는 그 당시 소흥 일대에 이름을 떨치고 있는 명의인데 노신은 이름을 거꾸로 음만 따서 하염신이라고 썼다.

하염신(何廉臣)은 청(清) 나라 말기(末期)에 학식이 풍부한 일대 명의였다. 그 당시 서양 의학이 청 나라로 전입될 때 였다. 하염신은 조국 의학의 의적(医籍)을 정리하여 계속 보존시켜야 한다고 주장한 학자였다. 하염신은 내경《内经》과 상한《伤寒》과 명청(明清) 시대의 각가학설(各家学说)을 심도 깊게 연구하기 시작하였다. 하씨(何氏)는 일생 동안 수 많은 의서를 편찬히였다. 의약총서《医药丛书》와 국의백가《国医百家》를 비롯하여 고의서(古医书) 110 종(种)을 저술했는데 제명(题名)을 소흥의약총서《绍兴医药丛书》라고 붙였다. 그외 《重订广温热论》、《感症宝筏》、《湿温时疫治疗法》、《增订通俗伤寒论》、《新医宗必读》、《新方歌诀》、《实验药物学》、《新纂儿科诊断学》、《肺痨汇编》、《勘病要诀》、《廉臣医案》、《全国名医验案类编》등을 저술하였다. 하염신은 한의학 발전에 불후(不朽)의 공적(功绩)을 남겼다. 하염신의 임상경험(临床经验)과 학술사상(学术思想)은 현재(现在) 한의학 학습에 귀감이 되고 있다.

하염신(何廉臣) 자신도 노신(鲁迅) 부친(父亲)의 병을 치료하지 못했다. 노신(鲁迅)한의학 이론(理由)에 대하여 의심을 품기 시자하였다. 노신(鲁迅)은 자기 부친(父亲)의 병(病)이 무슨 병 이길래? 일대(一代) 국의(国医) 고수(高手)들도 속수무책(束手无策)이었을까? 하고 생각하였다.

노신(鲁迅)의 부친(父亲)을 주백의(周伯宜)라고 불렀다. 노신의아버지는과거시험장에서수험생으로부터뇌물을받았다는혐으로인하여체포되어수사를받고아까운수재가면직되었다.그로인하여노신의부친은정신적인타격이심했精神上蒙受沉重打击,其后常常借酒消기때문에매일술로 우수를 달랬다. 음주 과다로 인하여 노신 부친의 간장(肝脏)에 무리를 가했다. 음주 시간(时间)이 길어 짐에 따라 주정성지방간(酒精性脂肪肝)이 형성되고 주정성간염(酒精性肝炎)으로 발전되었으며 결국 주정성간경화(酒精性肝硬化)로 발전하였다. 노신(鲁迅)의 부친(父亲)억욱증(抑郁症)을 장기음주(长期饮酒)로 달래어 주었기 때문에 급기야 복창증(腹胀症)과 복수(腹水)가 발생하여 구혈(呕血) 등 증상이 나타났다. 한의학에서는 노신 부친의 병을 고창“臌胀”이라고 칭한다. 황제내경黄帝内经고창증후(臌胀症候)는 "表现是腹胀身皆大,大与肤胀等也,色苍黄,腹筋起,此其候也.” 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배는 불러있고 온 몸이 붓고 색깔은 누르스름하며 복근이 들떠 있는 증후이다.” 는 뜻이다. 복창(腹胀)은 복수(腹水) 때문이다. 정맥의 압력도 상승되어 있고 간정맥(肝静脉)의 회류(回流)가 차단되어 있다. 그래서 환자의 복부(腹部)는 고창증으로 인하여 북 처럼 생겼다. 그리하여 얻은 이름이 고창(臌胀)이다.
풍(风)、로(痨), 고(臌)、격(膈)”은 내과(内科)의 사대증(四大证)이라고 말하며 고창증(膨胀症)의 치료(治疗)는 속수무책(索来棘手)이라고 말한다. 그래서 신선난의고창병(神仙难医膨胀病)” 이란 속어도 생겼다. 다시 말하면 "신선도 고창증은 고치기 어렵다." 는 뜻이다. 현대(现代) 서양의학(西洋医學)에서는 고창증을간경화복수(肝硬化腹水)” 또는 간암“肝癌”이라고 칭한다. 의술이 발달한 서양 의학에서도 현재 까지 간경화복수(肝硬化腹水)와 간암(肝癌)의 유효한 치료방법이 별로 없다.고창증“臌胀症”완고성(顽固性) 질병(疾疾)이다. 황제내경《内经》에 고창증상(鼓胀证状)과 치료법(治疗法)이 수록되어 있다. 장중경(张仲景)은 금궤요약金匮要略다음과 같이 논술해 놓았다. ”如肝水的症状:“其腹大,不能自转侧,肋下腹痛,时时津液微生,小便续通.” 다시 말하면 간수(肝水)의 증상 : 복부가 커지기 때문에 스스로 옆으로 돌아 드러눕지 못하고 갈비 밑에 심한 통증이 있으며 때때로 진액이 소변으로 흘러나온다.” 는 뜻이다. 금원사대의가(金元四大医家)들도 고창증(臌胀症)의 병인(病因)과 병기(病机)를 여러 방면에서 연구하였다. 유하간(刘河间)황제내경黃帝内经》 병기십구조“病机十九条”에 근거하여 고창증(臌胀症)의 병기(病机)“阳热气盛,则肿胀也.”라고 말했다. 다시 말하면 고창증의 병의 원인은 양열(陽熱)과 기성(氣盛) 때문이다.” 는 뜻이다. 이동원(李东垣)은 난보비장《兰宝秘藏》에 다음과 같이 기록해 놓았다. 中则指出“皆由脾胃之气虚弱” 다시 말하면 고창증은 비기(脾氣)와 위기(胃氣)가 허약(虛弱)한 때문이다.” 는 뜻이다. 주단계(朱丹溪)“湿热相生,清浊相混,隧道壅塞之故." 라고 말했다. 다시 말하면 고창증은 습열과 청탁이 서로 혼합되어 통로를 차단하기 때문이다.” 는 뜻이다. 명청(明清) 시기(时期) 까지 고창증의 증상(症状)감별진단(鉴别诊断)과 치료(治疗) 방면(方面)에 연구를 거듭하여 풍부한 임상경험을 쌓았다. 명(明) 나라 때 이정(李梃)의 의학입문《医学入门》에 보면 “治胀必补中行湿,兼以消积,更断盐酱.” 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고창증의 치료에는 보중행습시켜 주어야 하며 소적시켜 주어야 하고 소금과 간장과 된장 등 짠음식의 섭취를 금해야 한다.” 는 뜻이다. 장경악(张景岳)“治胀当辨虚实的方法." 이라고 말했다. 다시 말하면 고창증의 진단에 있어서 반드시 허실(虛實)을 가려내야 한다.” 는 뜻이다. 역대(历代) 의가(医家)에서 내세운 이론(理论)실천(实践) 경험후세(后世) 의가(醫家)의 연구(研究)에 큰 공헌을 하였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