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경 사람들은 첨행인(甜杏仁: 살구씨)의 가루와 땅콩(落花生) 가루와 참깨(芝麻)를 솥안에 넣고 볶아서 차(茶)를 만들어 마시는데 향기도 좋고 맛도 좋기 때문에 남녀노소(男女老少)를 막론하고 모두 즐겨 마신다.
행인차(杏仁茶)는 맛과 향이 좋을 뿐만 아니라 여성들의 미용차(美容茶)로써 호평을 받고 있다.
행인차(杏仁茶)는 고대로 부터 궁정(宫廷) 미용(美容) 비방(秘方) 중 하나였다.
양귀비(杨贵妃)의 미모에 관한 다음과 같은 시(詩)가 있다.
“回眸一笑百媚生,六宫粉黛无颜色”
다시 말하면 ”양귀비가 눈방울을 돌리며 한 번 웃으면 백가지의 아름다움이 드러나고 육궁의 화장품을 무색하게 만드는구나!” 는 뜻이다.
양귀비가 주로 사용하던 화장품은 홍옥고(红玉膏)인데 홍옥고(红玉膏)의 주요(主要) 성분(成分)은 첨행인(甜杏仁)이다.
현대(现代) 영양학(营养学)은 살구씨(甜杏仁) 속에 풍부한 지방유(脂肪油)와 단백질(蛋白质)과 비타민 A 와 비타민 E 등을 함유하고 있다고 증명했다.
이와 같은 영양분은 얼굴 미용에 매우 유익한 영양(营养) 성분(成分)이다.
첨행인(甜杏仁)을 내복하거나 외용해도 마찬가지 효과가 있다.
행인차(杏仁茶)는 장기(长期) 흡연자(吸烟的)들에게 유익한 차(茶)이다.
왜냐하면 첨행인(甜杏仁)은 폐경(肺经)으로 들어가서 자윤폐조(滋润肺燥)해 줌과 동시에 지해평천(止咳平喘)해 주므로 폐허(肺虚)로 인한 오래된 기침(久咳)과 건해무담(干咳无痰) 등 증상을 치료해 주기 때문이다.
그러나 행인차(杏仁茶)는 맛이 달고 자이(滋腻)한 성질이 있으므로 담(痰)이 많이 나오는 해수(咳嗽)의 치료에는 부적당하다.
한의학 이론에 폐(肺)와 대장(大肠)은 서로 표리(表里) 관계에 있으므로 첨행인(甜杏仁)은 윤장(润肠) 공효(功效)도 있기 때문에 신체가 허약(虚弱)함으로 인한 장조(肠燥) 변비(便秘)가 있는 중노인(中老年人)들에게 적합하다.
연년익수(延年益寿)를 희망하는 노년인(老年人)들은 보신(补身)해 주고 통변(通便) 시켜주는 행인차(杏仁茶)를 마시면 유익하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