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월 29일 화요일

생강(生薑)의 전설(傳說) 고사(故事

생강(生薑)의 전설(傳說) 고사(故事)-

옛날 부터 전해 내려 오는 신농상백(초神农尝百草)이란 말은 "신농이 매일 일 백지 약초의 맛을 보았다.” 는 뜻이다.
즉 신농은 약초의 성질을 스스로 맛을 보고 알아냈다는 뜻이다. 어느 날 신농은 채약(采药)하기 위하여 산에 올라갔다. 잘못으로 인하여 일종의 독(毒)이 있는 식물(植物)을 먹었다. 신농의 뱃속은 칼로 에는듯한 통증이 나타났다. 신농은 어느 나무 옆에 쓰러지고 말았다. 신농은 한참 후에 깨어났다. 신농은 자신이 쓰러져 있던 곳에서 잎사귀의 끝이 뾰족한 푸른잎(青草)이 달려있는 풀을 발견하였다. 그 풀은 진한 향기(香气)를 발산하였다. 신농은 그 풀의 냄새를 맡고 또 맡았다. 드디어 두훈(头晕) 증상과 흉민(胸闷) 증상이 사라졌다. 신농씨(神农氏)는 즉시 그 풀의 괴근(块根)을 캐내어 입속에 집어 넣고 씹어보니 향(香)도 있고 매우며(辣) 시원한 기분을 느꼈다. 신농의 뱃속에서 꼬르륵 꼬르륵 소리가 나더니 설사(泄泻)를 하였으며 신체(身体)가 정상적으로 건강해졌다. 신농(神农)의 성(姓)은 강(姜)씨 임으로 이 풀의 이름을 생강(生姜)” 이라고 명명하였다. 신농 자신을 기사회생(起死回生) 시켜 준 신기(神奇)한 작용이 있는 풀이란 뜻이다.

실제로 강“姜”의 옛 글자는 강“薑”이었는데 후에 한자(汉字)를 간소화 할 때 “姜”으로 쓰기 시작하였다. 생강(生姜)은 옛날 부터 주방(厨房)에서 조미료(调味料)로 사용해 왔으며 약방(房)에서 상용(常用)해 오는 긴요한 약재(药材)이다. 논어-향당《论语•乡党》에 보면 공자(孔子)는 불철강식“不撤姜食”이라고 기록해 놓았다. 다시 말하면 식사 때 반드시 생강을 잊지말고 먹어라.” 는 뜻이다. 공자(孔子)가 다른 지역으로 출타 중 어느 집 주인이 공자에게 주석(酒席)을 마련했다. 밥상 위에 놓여있는 생선이 신선(新鲜)하지 않고 색깔이 변해 있었다. 공자는 하인들에게 술상을 물리라고 명령했다. 단 생강을 함께 먹는 사람 만 생선을 먹으라고 말하였다. 공자(孔子)는 매끼 마다 약간의 생강을 먹었다. 그때 부터 백성들은 "동흘라복하생강(冬吃萝卜夏吃姜), 불로대부개약방(不劳大夫开药方).이란 말이 전해 내려오기 시작하였다. 다시 말하면 겨울철에 무를 먹고 여름철에 생강을 먹으면 의사들의 약처방이 필요없다.” 는 뜻이다.

생강(生姜)은 특별한 향기와 매운 맛을 지니고 있다. 음식에 맛을 더해 주고 향기를 더해 준다. 그래서 주방(厨房)에 없어서는 않되는 조미료이다. 특히 생선이나 고기를 요리할 때 생강을 곁들이면 비린내를 제거시켜 준다. 생식(生食)、숙식(熟食), 염지(盐渍)、초지(醋渍),강즙(姜汁)、강분(姜粉)、강주(姜酒)、건강(乾姜) 등으로 사용할 수 있다. 과학자들의 연구 결과 생강은 강랄소(姜辣素)、비타민 C, 단백질(蛋白质)、지방(脂肪)、비타민 B1, 비타민 B2 캐로틴(胡萝卜素)、섬유소(粗纤维素), 칼슘(钙)、철(铁)、인(磷) 등을 함유하고 있는 영양 가치가 높은 식물이다. 소동파(苏东坡)가 항주(杭州) 지사로 임명되어 내려 갔을 때 서호(西湖) 호숫가에서 80 여세 된 노화상(老和尚)을 만났다. 노화상은 40 여세로 보이는 건장(健壮)한 신체를 지니고 있었다. 소동파는 노화상으로 부터 연년익수(延年益寿)해 주는 생강(生姜) 약방(药方)을 하나 얻었다.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생강(生姜)을 갈아서 즙만 취하여 항아리(瓷盆) 속에 집어 넣고 가라앉힌다. 맨 윗층에 있는 노랑색 물(黄清液)은 걷어 버리고 밑 바닥에 가라앉는 백색(白色) 농즙(浓汁) 만 따로 모아 음건(阴干) 시킨 후 가루로 만든다. 이 생강 가루를 강유(姜乳)”라고 칭한다. 한 근(斤)의 노강(老姜)에서 약 한냥(一两)의 강유(姜乳)가 나온다. 3 배(倍)의 밀가루(面粉)와 골고루 섞어 수증기(水蒸氣)로 익혀서 떡을 만든다. 매일 공복(空腹)에 한 두개의 떡 조각을 복용한다. 계속 복용할 경우 연년익수(益寿延年)한다. 명(明) 나라 때 동숙(董宿)이 편찬한 기효양방《奇效良方》에 보면 “一斤生姜半斤枣,二两白盐三两草(甘草),丁香沉香各半两,四两茴香一处捣,蒸也好,煮也好,修合此药胜似宝,每天清晨饮一杯,一世容颜长不老.” 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한 근(斤)의 생강과 반 근의 대추와 소금 두 냥과 감초 세 냥과 정향 반 냥과 침향 반 냥과 회향 4 냥을 함께 갈아서 수증기로 쩌도 좋고 삶아도 좋다. 이 약은 보물 보다 귀하다. 매일 새벽 차(茶) 대신 한 잔씩 마시면 죽을 때 까지 얼굴에 젊음을 유지시켜 준다.” 는 뜻이다.


동한(东汉) 명의(名医) 장중경(张仲景)의 처방(处方) 중(中) 생강(生姜)을 가장 많이 애용하였다. 생강은 해표발한(解表发汗)、강역지구(降逆止呕)、온중거한(温中祛寒) 작용이 있다. 장중경(张仲景)의 금궤요약金匮要略에 수록되어 있는 당귀생강양육탕“当归生姜羊肉汤”혈허유한(血虚有寒)을 치료해 주는 명방(名方)이다. 그러므로 복중냉통(腹中冷痛);산후(产后)허한복통(虚寒腹痛),허한성(虚寒性) 통경(痛经) 등의 치료에 유효한 처방이다. 금원사대가(金元四大家) 이동원(李东垣)은 생강(生姜)을 격찬한 의학가였는데 "상상라복하상강(上床萝卜下床姜)” 이란 양생(养生)의 명언(名言)을 남겼다. 다시 말하면 잠자리에 올라가며 무를 먹고 잠자리에서 내려오면 생강을 먹어라.” 는 뜻이다. 명(明) 나라 때 대약물학가(大药物学家) 이시진(李时珍)은 생강(生姜)용도(用途)에 관하여 다음과 같이 기록해 놓았다. “姜可蔬、可果、可药。生用发散,熟用和中。久服去秽气、通神明、散风寒、止呕吐、化痰涎、开胃气、解百毒。다시 말하면 생강은 채소와 과일과 한약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약재이다. 날로 먹으면 발산 작용이 있고 익혀서 먹으면 속을 편안하게 해주며 장복할 경우 몸에서 나는 불쾌한 냄새를 제거시켜 주고 정신을 맑게 해주며 풍한을 몰아내 주고 구토를 없애 주며 화담해 주고 식욕을 증진시켜 주며 백가지 독을 제거시켜 준다.” 는 뜻이다. 청(清) 나라 때 온병학가(温病学家) 오국통(吴鞠通)생강(生姜)병사(病邪)의 침입을 예방해 준다고 말했다.

이시진의 본초강목本草纲目에 보면 “生姜之用有四:制半夏、厚朴之毒,一也;发散风寒,二也;与枣同用,辛温益脾胃元气,温中去湿,三也;与芍药同用,温经散寒,四也.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생강의 4 가지 용도 1. 반하와 후박의 독을 제거시켜 주고 2. 풍한을 발산시켜 준다. 3. 대추와 함께 사용할 경우 매웁고 따뜻한 성미는 비위를 도와 원기를 더해 주고 속을 따뜻하게 해주며 습을 몰아내 준다. 4. 작약과 함께 복용할 경우 온경산한 작용이 있다.” 는 뜻이다. 생강(生姜)은 온양(温阳) 작용과 산기(散气) 작용이 있으며 구가성약“呕家圣药”이란 칭호를 얻었다. 단(但) 생강(生姜)의 온성(溫性)과 신미(辛味)가 있기 때문에 음허(阴虚) 증상과 내열(内热)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불리하다. 그리고 조금이라도 썩거나 상한 생강은 식용할 수 없다. 생강(生姜)은 생강(生姜)、건강(干姜)、외강(煨姜)、포강(炮姜)、강피(姜皮)、강즙(姜汁) 등으로 구별(区别)하여 사용하는데 각각 다른 효과가 있다.


-

-


-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