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월 20일 일요일

남자들의 봄철 양생 ---(2)

남자들의 봄철 양생 ---(2)

둘째 수면보간(睡眠)이다.

잠잘 간장() 속으로 많은 피가 주입됨과 동시에 인체는 휴식상태(休息状态)로 들어가고 간장(肝脏)의 부담은 가벼워 진다.

수면(睡眠)의 질량(質量)이 양호할 경우 간(肝)이 가장 잘 보호된다.

수면(睡眠)의 질량)量)이 나쁠 경우 간기능(肝功能)은 문란해 진다.

과학자들에 의하면 수면(睡眠) 시 발생하는 호흡잠정종합증(呼吸合症)은 간(肝)에 손상을 입힌다고 발표되었다.

호흡잠정종합증(呼吸合症)이란?

수면시(睡眠時) 설인(舌咽) 부위가 협착(窄)해 져서 기도(道)를 일부 차단하여 잠시 호흡(呼吸)이 멈추는 상태를 일컫는데 엄중한 경우 호흡이 1 분(分) 내지 1 분(分) 반(半) 정도 멈춘다.

의학자료(医学资料)에 나타난 것을 보면 엄중한 수면(睡眠) 호흡(呼吸) 잠정자(停者)들의 32% 간(肝)의 기능(功能)에 이상이 있는 사람들이다고 발표되었다.

간(肝) 기능의 문란과 호흡잠정종합(呼吸停綜合) 증상의 정도는 서로 정비례한다고 나타났다.

또 한 연구에 의하면 간(肝) 기능 문란과 수면호흡잠정(睡眠呼吸停)으로 인하여 산소 공급이 부족할 경우 인슐린저항(Insulin Resistance)과도 관계가 깊다고 발표되었다.

수면(睡眠)의 질량(量)을 높여 주기 위해서는 불면증(不眠症)수면호흡잠정종합증(睡眠呼吸合症) 등을 먼저 치료해야 한다.

그 다음 밤 늦게 까지 과도한 정신 노동을 피해야된다.

한의학에서는 하루에 두 번 수면을 취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말한다.

오시(午时 : 오전 11시 - 오후 1시에 한잠 자고 오후 11시 - 새벽 1시)까지 잠을 자면 가장 좋다고 말한다.

이 시간에 골수(骨髓)에서 조혈(造血)하는 시간(时间)이라고 말하며 간장(脏) 속에 혈액이 가장 많은 시간이므로 간(肝) 기능(功能) 회복(修复)에 유리하다고 한다.

야간수면(夜睡眠)은 10 시에 잠자리에 들어가 11시 좌우(左右) 경에 숙면(睡熟)을 취하면 간기능 회복에 가장 좋다고 말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