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들의 봄철 양생 ---(2)
둘째 수면보간(睡眠护肝)이다.
잠잘 때 간장(肝脏) 속으로 많은 피가 주입됨과 동시에 인체는 휴식상태(休息状态)로 들어가고 간장(肝脏)의 부담은 가벼워 진다.
수면(睡眠)의 질량(質量)이 양호할 경우 간(肝)이 가장 잘 보호된다.
수면(睡眠)의 질량)质量)이 나쁠 경우 간기능(肝功能)은 문란해 진다.
과학자들에 의하면 수면(睡眠) 시 발생하는 호흡잠정종합증(呼吸暂停综合症)은 간(肝)에 손상을 입힌다고 발표되었다.
호흡잠정종합증(呼吸暂停综合症)이란?
수면시(睡眠時) 설인(舌咽) 부위가 협착(狭窄)해 져서 기도(气道)를 일부 차단하여 잠시 호흡(呼吸)이 멈추는 상태를 일컫는데 엄중한 경우 호흡이 1 분(分) 내지 1 분(分) 반(半) 정도 멈춘다.
의학자료(医学资料)에 나타난 것을 보면 엄중한 수면(睡眠) 호흡(呼吸) 잠정자(暂停者)들의 32% 는 간(肝)의 기능(功能)에 이상이 있는 사람들이다고 발표되었다.
간(肝) 기능의 문란과 호흡잠정종합(呼吸暂停綜合) 증상의 정도는 서로 정비례한다고 나타났다.
또 한 연구에 의하면 간(肝) 기능 문란과 수면호흡잠정(睡眠呼吸暂停)으로 인하여 산소 공급이 부족할 경우 인슐린저항(Insulin Resistance)과도 관계가 깊다고 발표되었다.
수면(睡眠)의 질량(质量)을 높여 주기 위해서는 불면증(不眠症)과 수면호흡잠정종합증(睡眠呼吸暂停综合症) 등을 먼저 치료해야 한다.
그 다음 밤 늦게 까지 과도한 정신 노동을 피해야된다.
한의학에서는 하루에 두 번 수면을 취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말한다.
오시(午时 : 오전 11시 - 오후 1시에 한잠 자고 밤(오후 11시 - 새벽 1시)까지 잠을 자면 가장 좋다고 말한다.
이 시간에 골수(骨髓)에서 조혈(造血)하는 시간(时间)이라고 말하며 간장(肝脏) 속에 혈액이 가장 많은 시간이므로 간(肝) 기능(功能) 회복(修复)에 유리하다고 한다.
야간수면(夜间睡眠)은 밤 10 시에 잠자리에 들어가 밤 11시 좌우(左右) 경에 숙면(睡熟)을 취하면 간기능 회복에 가장 좋다고 말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