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1월 17일 화요일

족욕(足浴) 양생방법(養生方法) - (1) 족욕(足療)은 오장(五臟)의 질병을 치료해 준다.

족욕(足浴양생방법(養生方法) - (1)   족욕(足療)오장(五臟)의 질병을 치료해 준다.

 

한의학 이론에 보면 인체(人體)의 오장육부(五臟六腑)는 족부(足部)에 상응하는 반사구가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그러므로 족욕은 족부혈위(足部穴位)를 자극시켜 주고  혈액순환을 양호하게 해줌과 동시에  경락(經絡)을 소통시켜 주므로 신체(身健)를 건강하게 해주며 .사(病邪)를 제거시켜 준다.

 

  온수족욕(溫水足浴)은 잠자리에 들기 전에  수온(水溫) 40좌우(左右)의 물속에 두 발을  10 분 내지 15 분(分) 동안 침포한 후 마른 수건으로 발을 닦아주면 된다

 

 현대(現代)  과학자들의 연구에 의하여 인간의 노쇠(老衰)는 발에서 시작된다고 증명되었으며 과학가(科學家)들은 발을 제 2 의 심장이라고 칭했발에 무수히 많은 말초신경(末梢神經)이 분포되어 있는데 대뇌(大腦)와 긴밀(緊密)하게 연결되어 있다. 발의 건강은 신체(身體)의 건강(健康)과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발의 건강은 사람의 수명(壽命)과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있다.

 

그러므로 매일 잠자리에 들기 전에 반드시 열수포각(熱水洗腳) 한 후에 수면을 취해야 된다열수포각은 경락을 창통시켜 주므로 인하여  감기와 편도체염(扁桃體炎)과 지기관염(支氣管炎)과 신경쇠약(神經衰弱)과 야뇨빈(夜尿頻)과 변비(便秘)와 현훈(眩暈)과 불면증과 관절염(關節炎)과 하지부종(下肢浮腫)과 하지불온(下肢不溫) 등을 치료해 준다. 특히 노년인(老年人)들이 열수포각을 할 경우 피로(疲勞)를 제거시켜 주고 수면(睡眠)의 질을 개선(改善)시켜 주며식욕(食欲)을 증진시켜 주는 공능(功能)이 있다.




또 족욕은 신경성양위(精神性陽痿)와 주기성편두통(週期性偏頭痛)과 슬과관절(膝踝關節)의 마목경련(麻木痙攣)과 신허(腎虛)와 요슬산연통(腰酸腿軟痛)과 소화불량(消化不良)과 각취(腳臭)와 각한과다증(腳汗過多症) 등을 치료해 준다.

  

 

한의학 이론에 보면春天洗腳升陽固脫夏天洗腳暑濕可祛秋天洗腳肺潤腸濡冬天洗腳丹田溫灼란 말이 있다.  

 

다시 말하면 봄철에 족욕해 주면 승양고탈의 공능이 있고 여름철의 족욕은 서사(暑邪)와 습사(濕邪)를 물리쳐 주며 가을철의 족욕은 폐()와 장()을 윤활(潤滑)하게 해주고 겨울철의 족욕은 단전(丹田)을 따뜻하게 해준다.” 는 뜻이다.

 

사람의 오장육부(五臟六腑)는 발에 상응(相應)하는 혈위(穴位)가 있다.   발은 족삼음경(足三陰經)의 기시점(起始點)이 있고 족삼양경(足三陽經)의 종지점(終止點)이 있다.  .발목관절(踝關節) 이하(以下)에 66 개의 혈위(穴位)가 있다.   태충(太沖)과 은백(隱白)과 태계(太溪)와 용천(湧泉혈위(穴位)에 자극을 줄 경우  원기(元氣)를  자보(滋補)해 주고장요강근(壯腰強筋)해 주며 노쇠(衰老)를 연완(延緩)시켜 주고수명(壽命)을 연장(延長)시켜 주는 작용(作用)이 있다.

   

(1)족욕(足療)오장(五臟)의 질병을 치료해 준다.  

 

한의학 이론에 보면 足心與相通.”이라고 기재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족심은 신장과 심장과 간과 폐와 상통한다.” 는 뜻이다.  또 족심(足心)은 비장(脾臟)과 상통(相通)하므로 실제로 족심치료(足心治療)는  오장(五臟)의 질병을 치료해 준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